최고 기술을 보유한 스타 강사의 직접 지도
내년 신입생 전원에게 아이패드 무료 제공
K-뷰티·K-푸드·베이커리카페·펫케어 4개 과정 운영

우송정보대 전경. (사진= 우송정보대)
우송정보대 전경. (사진= 우송정보대)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우송정보대학(총장 정상직)은 2022년 3월 K-마이스터스쿨(K-Meister School: KMS)을 출범한다.

정상직 총장은 “학생들은 전공별로 만나고 싶은 ‘셀럽교수’의 강의를 들을 수 있게 됐다”면서 “유명 강사들이 펼치는 수업은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흥미와 실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명장을 키우는 K-마이스터스쿨 = K-마이스터스쿨은 미래 한국대표 명장(K-Meister)을 양성하는 곳이다. 학생들에게 필요한 최고의 취업 경쟁력과 창업 전문성을 키울 수 있도록 대한민국 명장, 기능한국인, 국제기능올림픽 대표 선수 출신의 최고 기술을 보유한 스타 강사들이 직접 지도한다.

K-마이스터스쿨은 우송정보대 안의 또 다른 대학이다. 이곳에서는 ‘선취업 후창업’이 가능하도록 실무능력이 탁월한 전공 전임교수는 물론 대한민국명장, 국제기능올림픽 메달리스트와 같은 숙련기술인들이 직접 가르친다. 공급자 중심의 교육 패러다임을 벗어나 전공별로 학생들이 만나고 싶은 유튜브 스타강사를 설문조사를 통해 선발해 학생들의 수업 흥미와 실력 향상을 제고한다.

K-마이스터스쿨에서는 최신 트렌드 수업과 크리에이터 교육을 커리큘럼에 포함한다. 마이스터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를 꿈꾸고 실현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K-마이스터스쿨은 온·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교육방식의 특성에 따라 내년 입학하는 신입생 전원에게 아이패드를 무료로 제공한다.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효과를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과정은 K-뷰티, K-푸드, 베이커리카페, 펫케어 등 4개 전공 학과로 운영된다. 각 전공의 커리큘럼은 현장실무에서 꼭 필요한 전문기술을 셀럽교수들이 집중훈련을 하는 교육방식으로 전공별 실무기술자 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통해 K-마이스터스쿨은 졸업 후 취업 80%를 목표로 하고 있다. 창업을 원하는 졸업생들의 경우 중소벤처기업부, 대전광역시 등과 연계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또한 창업을 돕는 엑설러레이터협회 등 전문가와 함께 공유주방, 공유베이커리공장 운영 등으로 창업을 원할 경우 최소자본으로 개인 점포를 오픈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우송정보다 K-뷰티 전공 학생.
우송정보다 K-뷰티 전공 학생.

■ 공연 메이크업과 현장수업으로 현장감·실무능력 극대화하는 K-뷰티 전공 = K-뷰티 전공은 현장 실무형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K-뷰티를 이끌어 나가고 있는 메이크업 및 헤어디자인 분야에서 명성이 높은 현장 전문가들의 수업과 팀티칭으로 교육 과정이 현장의 한 일부분이 된다. 학생들의 실무능력을 높여 그 실력을 바탕으로 영국, 중국 등 글로벌 무대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글로벌 뷰티 인재를 양성한다.

이론과 교양수업은 온라인으로, 실습 교육은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하이브리드 수업방식을 채택해 학생들은 시간을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오프라인 수업이 없는 날에는 현장에서 메이크업 아티스트로서 실제 직원과 같은 교육을 받게 된다. 학생들은 국내에서 배우기 힘든 해외 유명 아티스트의 수업을 온라인 수업으로 들을 수도 있다. 내년 신학기부터는 영국 ‘로얄 오페라’ 수석 아티스트의 생생한 수업을 직접 들을 수 있다.

뷰티의 한류는 이제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 K-뷰티 전공은 글로벌한 인재 양성을 위해 영국의 ‘본머스 국립대’와의 협약을 맺었다. 영국에서 1년 과정으로 진행되는 국제 자격증 코스를 한국에서 6개월, 영국에서 6개월 진행하는 협동 프로그램이다. 이뿐 아니라 중국 절강성 ‘절강흥점예술대학’과의 한·중합작 교육프로그램 진행으로 학생들은 중국 교환학생과 졸업 후 산동예술대학으로도 편입이 가능하다.

■ 한식조리 전문가를 양성하는 K-푸드 전공 = K-푸드의 전공 수업은 30~40%를 메타버스를 이용한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한다. 학생들은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다. 온라인 수강 편의를 위해 입학생 전원에게는 아이패드를 무료로 제공한다.

실습수업은 한식, 양식 조리 분야의 대한민국 명장, 국제기능올림픽 메달리스트,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의 셰프들이 직접 강의에 나서 생생한 현장 기술을 전수한다. 특히 인기 요리 유튜버의 특강으로 다재다능한 만능 엔터테이너 조리사를 양성한다. 학생들의 실습은 유튜버 조리실습실, 데모룸, 특급호텔급 실습실 등에서 재료를 다루고 마이스터 교수들의 수업으로 진행한다.

졸업 후 학생들은 국내외 특급 호텔 및 리조트, 미슐랭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외식업체, 단체급식업체, 메뉴개발연구원(R&D), 교육기관 강사, 푸드 크리에이터, 해외 공관 관저 요리사 등으로 다양하다. 또한 4년제 대학의 편입 및 유학, 해외 인턴십 등 원하는 공부를 더 할 수도 있다. 창업을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 교내 공유주방을 창업 장소로 지원할 예정이다.

■ 제과제빵 명장의 직강…취·창업 강점 갖춘 베이커리카페 전공 = 베이커리카페 전공은 대전의 대표브랜드인 성심당과 주문식 맞춤형 취업과정을 개설했다. 학생들은 성심당 임직원들로부터 직접 수업을 받는다. 올해 8월부터 성심당과 ‘성심당 마이스터 클래스’를 협력해 과정 이수 후에는 교육생 대부분 성심당에 취업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현재 20여 명의 학생이 특별과정에 참여 중이다. 현장실습과 짧은 인턴과정을 거친 후 대부분 성심당에 취업할 예정이다.

학생들은 성심당뿐만 아니라 국내 유명 제과 체인인 홍종흔베이커리를 비롯 5성급호텔 페스트리 세프, 호텔제과점, 호텔 레스토랑 디저트 담당 제과사, 프랜차이즈 업체(파리바게뜨, 뚜레주르 등) 제과제빵사, 식품연구원, 제빵생산공장(SPC푸드빌, 제일제당, 서울식품, 삼립 등) 등에 취업할 수 있다.

창업을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 한국엑셀러레이터협회와 공동으로 교내에 베이커리 공유주방을 설치하고, 창업에 필요한 전 과정을 지도한다. 창업 가능성이 있는 졸업생들에게는 아이템 개발지원과 투자알선, 장비구입 지원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펫케어 전공 학생이 실습을 하고 있는 모습.
펫케어 전공 학생이 실습을 하고 있는 모습.

■ 반려동물의 행동교정과 애견미용 기술을 동시에 습득, 펫케어 전공 = 펫케어 전공에서는 현장실무 경험이 많은 국내 최고의 반려동물 행동교정전문가(SBS TV동물농장 이찬종 소장)와 애견미용가를 마이스터 교수로 초빙해 전공수업을 진행한다. 뿐만 아니라 1인 유튜브 크리에이터 양성 등 학생들이 취업과 SNS 소통을 함께 할 수 있는 재능을 키워주고, 다양한 비교과과정을 운영하면서 학생들의 취업은 물론 창업 준비를 지원한다.

우리나라는 반려동물 인구 1000만 시대로 펫산업의 급성장에 따라 반려동물 행동교정 전문가와 펫미용 관련 전문 기술 인력의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다. 반려동물 산업 분야에서 요구하는 현장실무 능력을 높이기 위해 펫케어 전문교육 시설(반려동물 행동교정시설+펫미용센터)과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한다. 이곳에서는 현장수요가 많은 실무위주의 교육을 실시한다.

졸업 후 진로는 세관공무원, 동물원, 애견테마파크, 반려동물병원, 반려동물 행정교정훈련소, 팻케어샵, 공항마약탐지, 아쿠아리움, 애견훈련소, 애견유치원, 애견카페, 특수훈련동물 관련 공무원 등으로 무궁무진하다. 역시 창업 가능성이 있는 졸업생들에게 아이템 개발지원과 창업 지원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