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핵심역량기반 실용학문 중심의 학과구성·특성화된 학과 운영
서울의 중심에 위치한 뛰어난 지역접근성 강점
일·배움·삶의 조화로 미래 밝히는 대학으로 주목

배화여대 전경.
배화여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배화학원이 설립한 배화여자대학교(총장 신종석)는 124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한다.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성실한 여성 전문인과 유능한 여성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발전해 온 대학이란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배화여대는 고유의 전통에서부터 현대의 첨단 기술을 아우르는 실용 중심의 학과들로 특색 있게 구성돼 있다.

교육부가 주관하는 2021년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배화여대는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됐다. 대학 발전계획의 성과, 교육여건, 대학운영의 책무성, 교육과정 운영 및 산학협력, 학생지원, 교육성과 등 6개 항목과 이에 따른 14개 지표에 대해 일정 수준 이상의 자율혁신 역량을 갖춘 대학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이를 통해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정부 재정지원을 받아 자율혁신 및 대학 경쟁력 강화의 기반을 마련했다.

배화여대는 서울시 캠퍼스타운 조성사업, 고숙련일학습병행(P-TECH)사업, 전문대재학생단계일학습병행사업, 고교단계일학습병행공동훈련센터지원사업, ICT를 통한 착한 상상 프로젝트 등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한복전문교육지원사업(창작·연구활동), 한식교육기관지원사업, 메이커스페이스구축사업, 종로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등 한류의 맥을 잇는 전통문화사업 운영으로 특성화된 교육 사업을 펼치고 있다.

‘첨단 지식 매체와 정보의 상호 공유’라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도서관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배화여대는 최근 도서관을 리모델링했다. 창의, 협업, 소통,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변화를 꾀한 것이다. 도서관에는 유튜브 제작실, VR 체험실, 북큐레이션 존, 스테디셀러 존이 마련됐다. 학생들의 다양한 창의적 활동을 지원하고, 스터디나 과제를 할 수 있는 그룹 스터디실과 영화감상 존, 힐링 존 등 학습과 휴식을 함께하는 카페와 같은 느낌의 공간으로 만들면서 재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배화여대는 최근 도서관을 리모델링을 마쳤다.
복합문화공간으로 리모델링한 도서관

[배화여대, 이런 학과도 있어요]

비서행정과(비서전공), 비서·사무역량을 겸비한 명품 비서 배출 = 비서행정과(비서전공)는 30여년 간 우리나라 비서 교육을 선도해 오고 있다. 배화여대 비서행정과(비서전공)는 우수한 졸업생 배출, 기업의 높은 인지도, 높은 취업률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한다. 비서행정과(비서전공)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비서역량, 사무역량을 겸비한 AP(Administrative Professional) 전문비서 인력양성을 목표로 현장실무 중심의 취업진로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비서행정과(비서전공)는 양질의 높은 취업률뿐만 아니라 진로지도 및 현장실무역량 향상을 위한 졸업생 멘토링을 운영한다. 그 밖에 △전담 교수와의 진로와 취업 밀착지도제 △전공동아리운영(TSP컨시어지, 세크레타리아, 폴라리스) △취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현장교육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국제무역물류학과, 실용 외국어 역량을 겸비한 글로벌 무역인재 양성의 요람 = 국제무역물류학과는 서울 소재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배화여대에만 개설돼 있다. 국제무역과 국제물류 전반에 대한 전문적인 실무교육과 외국어 중심 교육을 통해 국내외 무역실무 현장에서 선도자 역할을 수행할 전문인을 길러내는 역할을 수행한다.

국제무역물류학과는 국제무역과 물류를 통합한 교육특성화 학과로 FTA 시대의 실용외국어 역량을 갖춘 무역전문가를 양성한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전자무역기반의 교육역량 강화 △무역현장 체험을 통한 실무중심의 무역인재 양성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특강 및 스터디그룹 운영 등의 특징을 갖췄다.

■ 관광중국어과, 21세기 관광산업을 주도할 중국어 인재 양성 = 관광중국어과는 2년 동안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신입생 원어민 발음특강, 통역실습, 중국어학연수, 해외인턴십, 전공동아리(중국문화 관련), 현장실습 등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든 활용되는 탄탄한 중국어를 구사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특히 관광중국어과는 30년 전통의 중국어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2명의 원어민 교수와 진행되는 생생한 중국어 학습이 가능하다. △중국 명문 자매대학(북경어언대학, 상해사범대학)과의 2+2 연계 교육을 통한 4년제 학사학위 취득 △개강 전 특성화된 ‘신입생 발음특강’ 운영 △글로벌 현장 실습 운영 △하계·동계 단기 어학연수 프로그램 운영(2학점 부여) 등이 강점으로 꼽힌다.

한복문화콘텐츠과, 한복 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K-goods 전문가 양성 = 한복문화콘텐츠과는 한복과 공예, Haute Couture Technique 교육을 기반으로 한류문화의 정체성을 토대로 한다. 적용 영역 확대를 선도할 의식과 능력을 함께 갖춘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류문화에 대한 이해와 문화의 가치를 상품화하는 과정 교육을 통해 취업과 창업의 범위를 확대했다. 또한 K-굿즈(goods) 문화상품 전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전문가 풀을 활용한 전문교육을 실시한다.

한복문화콘텐츠과는 한복 산업 분야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4차 산업 시대에 적응 가능한 한복 전문가를 양성한다. △과정평가형 한복기능사과정 운영 △K-굿즈(goods) 창업 동아리와 프로그램 운영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 △전통공예분야 비교과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SW보안융합학과, 4차 산업시대의 즉흥적·적응적·융합적 인재 목표 = SW보안융합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 IoT, 모바일 관련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중점을 뒀다. 이와 관련된 정보를 부당 취득하거나 내용의 변조 행위를 탐지하고 대응하는 즉흥적, 적응적, 융합적 선도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3학년 1학기부터 일학습병행사업의 전문대 재학생단계반을 별도 운영해 인기가 높다. 학과에서는 교내 다양한 지원금 혜택과 더불어 현장실무능력 증진, 학업과 동시에 1년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SW보안융합학과는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특화된 SW보안융합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국내·외 유수 IT기업 연계 참관·현장실습 운영 △실무 보안·모의해킹·악성코드 분석을 위한 전용 실습시설 운영 △SW개발-보안구축-SW테스팅 등의 실무기획·설계·개발 과정 마스터 △취·창업 및 4학년 연계 등 진로 맞춤형 로드맵 구축 등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보유하고 있다.

키워드

#배화여대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