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진단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등 교육부 평가 각종지표에서 우수한 등급 획득
기관평가·간호교육평가인증, NCS 거점대학 지정 등 교육 경쟁력 최우수 대학 입증
평균 취업률 70% 내외로 전국 여대 최상위권… 재무구조 탄탄 장학금 제도도 풍성

간호학과
간호학과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경인여자대학교(총장 박명순)는 2년제부터 3년제, 4년제 등 다양한 학제를 운영, 5000여 명의 재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인성을 겸비한 전문여성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학생들의 배움과 꿈을 향한 도전을 지원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발맞춰 학과·전공 분리, 사회적 트렌드를 반영한 학과명 변경, 대학 특성에 맞는 입학전형 개선, 확대 등을 통해 우수한 학생들을 유치할 준비를 마쳤다.

■ 최우수 레벨의 전문대학으로 자리매김 = 경인여대는 수도권 서부지역, 특히 인천·부천지역에서 유일한 여자대학교다. 지난 1992년 기독교 정신에 입각해 개교한 이래 경인여대는 우수한 전문여성인재를 꾸준히 양성해 왔다.

무엇보다 경인여대는 해외취업, 해외어학연수, 해외봉사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등 ‘글로벌 취업’에 앞장서고 있다. 5000여 명에 이르는 경인여대 재학생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새 지식을 배우고 세계를 활동무대로 살아나갈 글로벌 교육을 받고 있다.

올해로 개교 30주년을 맞은 경인여대는 최근 몇 년간 교육부가 평가한 각종 지표에서 우수한 등급을 획득했다.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됐고, 수도권 여자대학 중 최초이자 유일한 특성화 대학으로 선정됐다.

더불어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거점대학 지정, 기관평가 인증, 간호교육평가 인증, 교원양성기관평가 인증, 교육기부진로체험기관 인증 획득 등을 통해 최우수 대학임을 이미 인정받았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취업지원 프로그램 (사진제공=경인여대)
취업지원 프로그램 (사진제공=경인여대)

■ 산학연계를 통한 취업 강점, 항공관광과는 티웨이항공과 손잡아 = 27개 학과로 구성된 경인여대의 평균 취업률은 매년 70% 내외를 기록하고 있다. 전국 여대 중 최상위권 수준이다. 취업률 제고를 위해 경인여대는 다양한 취·창업 프로그램을 운영, 학생들이 현장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인여대생 품귀현상을 빚는 학과도 있을 정도다.

특히 경인여대 항공관광과는 티웨이항공과의 시설공유협약을 통해 티웨이항공 본사 내 위치한 비행훈련센터에서 비행수업을 진행하고 실제 항공기에 탑승해 실습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티웨이항공 승무원들은 경인여자대학교 수영장을 비상착수훈련시설로 활용하고 있다. 호텔관광경영과의 경우는 재학생단계 ‘일학습병행제’ 사업에 선정돼 대학 인근의 5성급 호텔에서 집중 직무훈련을 받고 관련 자격증 취득 후 졸업과 동시에 훈련했던 호텔에서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산학연계활동에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경인여대생들이 우수한 인재로 성장하는 데에는 풍성한 장학금도 한몫을 하고 있다. 경인여대에 지원되는 국가장학금은 매년 115억 원이나 된다. 학교 자체에서 마련한 교비장학금도 43억 원 수준이다. 이와 같이 큰 규모의 교비 장학금은 경인여대가 전국 133개 전문대학 중 다섯 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재무구조가 탄탄하기에 가능하다. 경인여대는 교육 및 복지투자를 통해 학생의 꿈을 응원하고 지원한다.

항공관광과 면접 (사진제공=경인여대)
항공관광과 면접 (사진제공=경인여대)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방송크리에이터과 신설 등 사회적 트렌드 맞춘 학과 주목

- 2022학년도 정시모집의 주요사항은.

수험생들이 가장 눈여겨 볼 가장 큰 변화는 사회적 트렌드에 맞춰 학과명칭을 변경한 것이다. 보건의료관리과가 보건의료행정과로, 비서행정과가 비서사무행정과로, 국제무역과가 국제무역물류과로, 호텔&카지노과가 호텔관광경영과로, 글로벌외식조리과가 호텔조리베이커리과로 새 출발한다. 또한 방송크리에이터과를 신설해 1인 미디어 시대를 선제적으로 준비할 우수인재 양성에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 정시모집에서도 수능성적 뿐만 아니라 학생부 성적으로 지원이 가능한 학생부전형을 2020학년도부터 신설해 선발하고 있는 부분도 눈여겨볼 만하다. 또한 정시에서는 면접학과가 항공관광과만 해당되므로 면접에 부담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부담을 줄였다. 항공관광과는 학생부성적 40%와 면접 60%로 선발 예정이다.

면접학과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면접 예상 질문을 모집요강에 공지해 수험생들에게 부담을 덜어주고 있으며,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면접을 실시하고 있으므로 부담 없이 지원이 가능할 것이다.

- 2022학년도 정시 성적 반영 방법은.

수능 반영의 경우 한국사나 수능최저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수험생의 부담감을 최소화 하도록 하고 있다. 수능의 경우 최우수 2개 영역이 반영되며, 간호학과의 경우만 최우수 3개 영역이 반영된다. 학생부 전형의 경우는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최우수 2개 학기만 반영되어 부담 없이 지원할 수 있다.

- 2022학년도 경인여대 정시모집 입시전략, TIP은.

정시모집에서 모집인원이 상대적으로 많은 학과에 지원해보는 것이 유리하며, 정시모집에서도 학생부전형으로 선발하는 학과를 복수지원 해보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것이다. 또한 경인여대는 학과 간 복수지원에 제한이 없으므로 복수지원을 통해 합격률을 높여보는 것도 추천한다.

4년제 학사학위 운영 (사진제공=경인여대)
4년제 학사학위 운영 (사진제공=경인여대)

- 경인여대에서 4년제 학사학위까지

마지막으로 경인여대의 우수한 커리큘럼 중 하나는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 과정을 꼽을 수 있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란 전문학사 2년제 및 3년제 학과를 졸업한 후 바로 4년제 학위를 이수해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이다. 경인여대에는 총 11개 학과에서 300여 명의 학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 4년제 학사학위 대졸자로 졸업해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특히 인하대학교 특수대학원과의 협약으로 경인여대 졸업생에게는 30~40%의 장학금 혜택이 있어 자신만의 스펙을 업그레이드하기에 좋은 제도라고 평가된다.

또한 학사학위과정 학생들에게는 입학금 외에도 매학기 10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 부담 없는 수업료로 4년제 학위 취득이 가능해 학생들이 선호도가 높다. 수업은 국제무역물류학과와 항공관광학과의 경우만 주간 수업이 운영되고 있으며, 그 외 9개학과는 모두 평일 야간 2~3일제 수업으로 구성돼 있다. 직장생활과 학업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