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시대 선도할 AI 활용 전문인력 양성
K-Bio 랩허브 인천 송도에서 바이오 의약품 분야 특화 인재 양성
인천재능대만의 독창적 AI·SW 교육과정 ‘JAIBC’ 신설

항공운항서비스과 VR실습실
항공운항서비스과 VR실습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인천재능대학교(총장 김진형)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따른 산업, 일자리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자 인공지능 분야 특화 대학으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천재능대는 인공지능 특성화학과로 AI응용전기전자과, AI정보통신과, AI컴퓨터정보과, AI융복합과를 운영하고 있다. 해당 학과에서는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AI 기술 활용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인천재능대는 인공지능 관련 학과 외에도 모든 학과의 특색에 맞춘 AI-X 교육과정도 실시한다. AI-X는 AI와 전공을 접목한 교육방식이다. 가령 실용음악과는 AI 프로그램을 활용해 보다 쉽게 우수한 곡을 만들 수 있으며 플랫폼 기반의 교육으로 더욱 빠르게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이처럼 인천재능대에서는 각자의 전공 분야에서 AI와 소통하고 AI를 활용할 줄 아는 인재가 될 수 있는 미래의 필수적인 직업소양을 배울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춰나갈 수 있다.

더불어 인천재능대는 AI, IT분야 우수 기업들과 교육과정을 공동 개발하거나 취업을 연계하는 등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마크애니, ㈜엑셈, 아이브스㈜ 등 기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현장실습, 인턴십 등의 교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 ‘K-Bio’ 견인할 바이오 의약품 분야 특화 전문인력 양성 = 인천재능대는 지역사회와 연계해 인천 8대 전략산업 중 하나인 K-Bio 산업을 이끌어 나갈 바이오 의약품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2020년 6월 세계적인 바이오기업인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산학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해 학생들은 최고 수준의 바이오연구와 생산시설에서 현장실습을 할 수 있게 됐다. 2021년에는 다수의 학생들이 삼성바이오로직스, 디엠바이오, 마크로젠과 같은 우수한 바이오 기업에 취업했다.

송도바이오과와 송도바이오생명과가 위치한 송도 캠퍼스에는 국내 최고 수준의 바이오헬스 산업 특화 미러링 실습실이 구축돼 있다. 인천 송도는 우리나라 대표 바이오 창업기업 육성 K-Bio 랩허브로 선정됐다. 인천재능대는 이와 같은 환경적 요인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바이오 기업들과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 새로운 직업교육모델의 표준이 되고 있다.

■ 차별화된 취업프로그램으로 취업에 강한 대학 = 인천재능대는 취업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AI One-Stop 취업지원센터’를 구축했다. AI One-Stop 취업지원센터는 AI를 활용해 취업지원 5단계 프로그램을 한 공간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학생들은 ①진로·취업 목표설정 단계 ②취업역량 강화 단계 ③이미지 메이킹 단계 ④면접역량 강화 단계 ⑤실전 면접지원 단계까지 전 단계에서 AI를 활용한 분석과 피드백을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AI One-Stop 취업지원센터 내 취업프로그램 안내와 방역 관리는 ‘AI 자율운행 안내 로봇’이 진행하고 있다. AI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은 센터 입구에서부터 뉴노멀을 경험할 수 있다.

인천재능대는 AI 취업지원 프로그램과 함께 ‘첨단기업 취업특별반’도 운영하고 있다. 첨단기업 취업특별반은 기업에서 원하는 맞춤형 인재로 역량을 다지는 교육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삼성바이오로직스 취업 특별반이다. 지난해부터 취업 성과가 널리 알려져 예비 졸업생은 물론 신입생들의 관심과 참가 열의가 높다.

인천재능대는 이외에도 학생과 교수 간 1대1 멘토링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와 미래에 대한 고민과 불안을 해소하고 인생 설계를 위한 조언과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송림캠퍼스 전경
송림캠퍼스 전경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12계열 26개 학과에서 수능전형 위주 모집”

인천재능대는 개교 50주년을 맞아 ‘스스로 학습철학으로 만드는 창의적 AI중심대학’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인공지능과 바이오 분야 특성화 대학으로서 미래 국가산업, 인천지역 전략산업을 이끌어 나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발판을 다졌다.

인천재능대는 2022학년도 정시모집을 통해 106명을 선발하며 수시 모집에서 미충원된 인원을 정시모집에 이월해 추가로 선발할 계획이다.

정시 정원내 수능전형의 경우 72명을 수능성적 100%로 선발하고 국어, 수학, 탐구 중 최우수 2개 영역 백분위와 영어성적 가산점을 적용한다.

정원내 내신전형 20명과 실기전형 14명은 성적 최우수 2개 학기의 학생부성적 100%를 적용해 선발한다. 정시모집 지원의 경우 학과 수 제한 없이 복수 지원이 가능하다.

2022학년도 인천재능대의 주요 변경사항은 전공을 구체화한 것이다. 전공별 인력양성 방향성이 명확히 구분되는 경영과는 전공별 분리모집의 형태로 경영관리, 영업관리 영역의 ‘경영서비스전공’과 세무·회계 영역의 ‘회계정보전공’을 모집한다. 그 외 학과의 경우 공통 모집 후 1학기를 마치고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을 찾아가게 된다. 아동보육과는 아동상담 전문가 양성을 위한 ‘아동심리상담보육전공’과 아동미술교사를 양성하는 ‘아동미술보육전공’을 신설했다. 호텔외식조리과는 ‘베이커리카페전공’을 신설해 ‘호텔조리전공’과 함께 2개 전공을 운영할 계획이다. AI응용전기전자과는 ‘전기전공’과 ‘전자전공’으로 전공을 분리해 확대 모집한다.

원서접수 기간은 1월 12일까지다. 면접, 실기고사는 1월 22일부터 23일 사이에 실시하며 지원 인원에 따라 연장 또는 단축 시행할 수 있다. 최초 합격자는 2월 8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창의적인 AI 선도대학을 준비하는 인천재능대의 특별 교육과정인 JEIU AI Base Camp(JAIBC: AI&SW 우수인재 특별 교육과정)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2022학년도 신설 프로그램인 JAIBC는 SW 분야에 호기심과 열정이 넘치는 인재를 모집해 프로젝트 중심의 실무교육을 제공한다. 또 교수, IT 분야 산업체 전문가, 퍼실리테이터 등 최고 세르파의 코칭 등 2년간의 집중교육을 통해 최고의 IT 전문가를 양성한다. 특별 교육과정 이수자는 최고의 IT 기업 인턴십을 거쳐 연계 취업이 가능하다. 학생들은 인천재능대 행복기숙사에 의무 입주하고 기숙형 몰입 학습과 대학-산업체 원격 학습을 받게 된다.

프로그램 참여 학생에게는 4학기 전액 장학금과 매월 100만,원의 학습지원금을 지급하며 기숙사 생활을 지원한다. 교육 장비를 무상으로 지원하며 최우수 기업 인턴십 참여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지원대상은 인공지능 계열 학과 합격자로 면접을 통해 선발하며 2022학년도에는 10명 내외의 특별반을 구성하고 추후 확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