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

2022년 임인(壬寅)년 새해가 시작됐습니다.

호랑이는 십이지신 중 입춘 절기를 지나 새 봄을 여는 띠 동물입니다. 올 해는 검은 호랑이의 기운과 강인함으로 싹을 틔우고 꽃을 피우는 한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우리 전문대학은 변화되는 교육 환경 속에서도 대한민국의 전문직업인을 양성해 사회에 진출시켰고 그들은 우리 사회에서 지역과 국가를 발전시키는 잡-마스터로 대한민국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교육은 AI-하이테크 시대로 변화되면서 인간과 기계의 공존시대 도래와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고등교육의 위기, 베이비붐 세대 퇴직률 증가 등 다양한 사회적 변화에 맞부딪치고 있습니다.

이 위기를 풀 핵심 키워드는 바로 전문대학을 통한 평생직업교육의 활성화입니다. 성인학습자를 위한 평생직업교육을 통해 인생이모작 시대에 맞는 교육 수용성과 탄력성을 길러줘야 합니다. 또 평생직업교육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구조화된 저성장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전문직업인의 전성시대를 열어가는 초석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2022년 전문대학은 신중하게 생각하고 충실히 행한다는 ‘신사독행’(愼思篤行)의 마음으로 전문가를 꿈꾸는 학생들에게는 미래를, 평생직업교육을 원하는 국민에게는 새로운 기회와 삶의 활력을 전해주고 대한민국에는 건강한 발전 동력을 만들어 갈 수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모두 건승하시고 복된 기운 많이 받으시길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