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관련 인재양성 위해 AI융합 교육과정 설계
ICT 연구 센터 추가 신설, AI반도체 관련 학제 간 연계 학부 연합전공 신설 예정

(사진 = 아이클릭아트)
(사진 = 아이클릭아트)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정부가 인공지능(AI) 반도체 분야의 국가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4000여억 원을 추가 투자한다. 특히 대학과 기업이 AI인력양성을 위해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공동 AI융합 프로젝트 기획을 통해 AI 연구력을 올리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정부는 대학별 여건과 특성에 따라 자율적인 혁신 프로그램 등을 개설해 대학혁신의 유인책으로 삼는다는 전략도 공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9일 ‘제2회 인공지능 최고위 전략대화(AI Strategy Summit)’를 개최했다. 민‧관이 인공지능 분야의 비전을 공유하고 전략적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정부는 글로벌 기술패권 시대에 주도권을 확보해야할 국가 필수전략기술로 AI를 꼽은 바 있다.

이번 ‘인공지능 최고위 전략대화’에서는 참여 기업과 정부가 그동안 검토한 정책 방안들이 발표됐다. △초거대 인공지능 생태계 활성화 위한 정부 지원 방안 공유 △대규모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의 로드맵 제시 △데이터 활용성·가치 상승 고도화 방안 발표 △인공지능 반도체 분야 국가 경쟁력 강화 방안 제시 등이 주제로 다뤄졌다.

먼저 정부는 대기업이 개발한 초거대 AI 모델을 활용해 인공지능 솔루션·서비스 등을 개발하려는 국내 중소기업 등에 API 사용 비용을 지원한다. 공급기업은 초거대 AI 모델 규모, 용도 등에 따라 다양한 API 상품을 수요기관에 제공하고 수요기관은 적절한 API를 선택적으로 활용하며 바우처를 통해 비용을 지원 받게 된다. 이는 중소기업·연구기관·대학 등에 중·대용량 GPU 컴퓨팅 자원 지원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전망이다. 아울러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을 통해 저작권을 구매하거나 재연데이터를 제작하는 등의 방식으로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데이터의 개방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AI 인재양성은 초거대 AI 생태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건으로 꼽힌다. 정부는 현장에 필요한 인공지능 인재양성을 위해 지원 확대를 통해 기업과 대학 간 자율 협력 강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AI융합교육을 위해 기업이 직접 AI융합 교육과정 설계에 참여하고 기업 전문가가 겸직을 통해 대학 강의에 참여할 수도 있게 된다. 기업이 직면한 현장의 문제에 대해 대학-기업 공동 AI융합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하나의 팀으로 수행하도록 해 AI융합연구력을 끌어 올릴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정부는 기업과 대학 간의 인재교류와 인력양성 협력 강화를 위해 양방향 산학 교차 인턴십 활성화를 유도한다. 재직자 단기 석사나 마이크로 디그리 과정 등을 운영해 대학별 여건과 특성에 따라 자율적인 혁신 프로그램 개설을 유도, 대학혁신을 유인할 계획이다.

또한 AI 반도체 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대학에는 학사부터 석·박사까지 다양한 수준의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기존 3개(서강대, KAIST, 인하대)가 있었던 대학 ICT 연구센터(ITRC)를 올해는 시스템SW 분야에 하나 더 신설한다. 시스템반도체 융합전문인력 양성센터가 있는 서울대, 성균관대, POSTECH, 연세대, 중앙대 등을 지속 지원한다. 학부생 단위에서는 실무형 인력 양성을 위해 AI반도체 관련 학제 간 연계된 학부 연합전공 신설할 예정이다. 관련 학제로는 전기전자공학, 컴퓨터 공학, 물리학 등이 대표적이다. 

PIM(Processing In Memory) 반도체는 메모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세대 인공지능 반도체의 패러다임을 혁신할 수 있는 반도체로 꼽힌다. 정부는 ‘PIM 설계연구센터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PIM 반도체 설계분야 학사, 석·박사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반도체 관련기업 재직자 교육 및 산·학·연 공동연구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도 공개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