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산대는 2022학년도부터 연예매니지먼트과를 신설, 한류문화산업을 선도할 매니지먼트 전문가를 양성한다. (사진제공=신안산대)
신안산대는 2022학년도부터 연예매니지먼트과를 신설, 한류문화산업을 선도할 매니지먼트 전문가를 양성한다. (사진제공=신안산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연예인 매니저부터 기획사 사무인력까지 양성할 전문 학과가 생겼다. 신안산대학교는 2022학년도부터 연예매니지먼트과를 신설, 한류문화산업을 선도할 매니지먼트 전문가를 양성한다.

신안산대 연예매니지먼트과는 가수, 탤런트, 영화배우, 개그맨 등 연예인들의 방송출연 등 연예 활동과 관련된 모든 일정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일을 담당하는 연예인 매니저와 연예인들이 소속돼 있는 기획사에서 일하는 사무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다.

연예인들의 다양한 활동을 위해 연예인의 일정을 관리하고 인재를 발굴하며 기획 및 홍보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 매니지먼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과 차별화를 위해 KBS 27기 공채 개그맨 이수지 씨를 교수진으로 영입해 연기화술의 이해, 엔터테인먼트 시나리오, 작품분석 및 콘텐츠 제작 등을 교수한다.

신안산대 연예매니지먼트과에서 연기화술의 이해, 엔터테인먼트 시나리오, 작품분석 및 콘텐츠 제작 등을 가르칠 KBS 27기 공채 개그맨 이수지 교수. (사진제공=신안산대 연예매니지먼트과)
신안산대 연예매니지먼트과에서 연기화술의 이해, 엔터테인먼트 시나리오, 작품분석 및 콘텐츠 제작 등을 가르칠 KBS 27기 공채 개그맨 이수지 교수. (사진제공=신안산대 연예매니지먼트과)

연예매니지먼트과는 2024년 취업률 80%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행정 및 경영, 매니저 실무, 외국어 및 컴퓨터 활용능력, 비즈니스 매너 등 실무중심 교육을 수행한다. 또한 취업 현장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산업맞춤형 교과과정을 운영하며 포트폴리오 전시회, 프레젠테이션 경진대회, 모의면접대회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특히 해외어학연수 및 해외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통한 외국어 교육에 힘을 실어 글로벌 역량을 강화시킬 계획이다. 이를 통해 매니저로서의 역량을 강화시키고, 해외 어학연수 및 해외대학 교환학생 프로그램과 중국어와 영어 집중 교육을 통해 외국어에 능통한 매니저를 양성하기 위해서다.

2년 과정으로 크게 연예인 매니저, 기획사 사무직을 중심으로 교과목이 편성됐다. 연예인 매니저의 경우 1학년 1학기에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연기화술의 이해 등을, 2학기에 연기화술 실습, 캐릭터 개발 및 이미지 메이킹 등을 배운다. 2학년 1학기에는 스타 PR 실무, 엔터테인먼트 시나리오, 팬 매니지먼트 등을, 2학기에는 신인발굴과 디텍팅 실습, 작품분석 및 콘텐츠 제작 등을 배운다.

기획사 사무직에서는 1학년 때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K-POP 뮤직비즈니스, 기획서 작성 및 실습, A&R 뮤직비즈니스, 공연이벤트 기획 등을 배우고, 2학년에 올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마케팅 등을 습득해 SNS 홍보제작 및 실습, 엔터테인먼트 세미나 등을 수행한다. 이와 함께 영어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기사분석 및 작성, 프레젠테이션 기법 등이 공통과목으로 편성돼 있다.

학과 수업을 통해 연예인 관리사, 워드프로세서, ITQ-엑셀/워드/한글/파워포인트, 컴퓨터 활용능력 1~2급, 전산회계(운용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졸업 후에는 YG, 하이브 등 엔터테인먼트, 방송사 및 외주제작사, 미디어 관련 회사, 극단 등 기업 및 산업체로 취업할 수 있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문화진흥주식회사 등 문화예술 관련 공공기관으로 진출할 수도 있다. 전공심화과정 및 타 대학교 편입 등으로 학사학위 취득도 가능하다.

[Interview] 김혜영 학과장 “전망 밝은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행복한 인생 꿈꾸길”

김혜영 신안산대 연예매니지먼트과 학과장 (사진제공=신안산대 연예매니지먼트과)
김혜영 신안산대 연예매니지먼트과 학과장 (사진제공=신안산대 연예매니지먼트과)

- 학과의 차별점은.

“기존의 많은 공연예술 관련 학과들은 배우, 가수, 개그맨 등의 아티스트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였다면, 신안산대 연예매니지먼트과는 아티스트를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전문 매니저와 엔터테인먼트사의 사무인력을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한류 문화산업의 전 세계적 확산에 따라 체계적으로 교육을 받은 인력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학과에서는 ‘인성과 실무 중심의 대학’이라는 슬로건 아래 기획 및 매니지먼트 능력, 사무능력, 마케팅 및 공연기획, 연기 및 음악 관련 실습 등을 배울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활동이 가능한 글로벌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영어회화 능력도 집중적으로 지도하고 있습니다.”

- 교육목표 및 진로방향은.

“신안산대 연예매니지먼트과는 배우, 가수, 개그맨 등의 연예인 아티스트가 최상의 컨디션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대내외 환경 전반을 운영, 관리, 지원할 수 있는 아티스트 매니저 및 이벤트 기획 운영인력, 방송홍보관련 사무인력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현장매니저, 로드매니저, 팬매니저, 행정매니저, 홍보매니저, 방송홍보관련 사무직, 홍보회사 마케팅 요원, 공연이벤트 기획사, 미디어 관련 회사, 방송사 및 외주제작사 등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대학교 편입 등으로 심화교육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 이색수업이나 특화 프로그램은.

“개그우먼으로 이름을 알린 이수지 교수가 영입됐습니다. 이수지 교수와 함께 하는 방송국 현장학습 및 일일 매니저 체험수업을 마련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방학 중 엔터테인먼트사에서 현장실습을 진행, 매니저 또는 사무인력으로서 경험을 축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예술학부의 공연음악과, 실용댄스과, 뷰티디자인과와 연예매니지먼트과가 함께 진행하는 프로젝트형 융합교과도 운영할 예정입니다.”

- 예비 신입생들에게 한 말씀.

“연예매니지먼트과 신입생 여러분.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는 문화산업의 장래는 매우 밝을 뿐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부가가치는 감히 예측할 수 없을 정도에 이르렀습니다. 연예인 매니저, 엔터테인먼트사로의 취업 등을 통해 자신의 숨겨둔 끼를 마음껏 발산하고, 전망이 밝은 문화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즐겁게 일하면서 행복한 인생을 꿈꾸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