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융합 교육체계 강화하는 핵심역량 기반 성과환류시스템 도입
혁신적인 교육방식 내실화를 위한 언택트 멀티 캠퍼스 Klassⓔ545
위드 코로나, 교육수요자 만족도 고려한 스마트융합 교육체제 구축
지역산업연계 협력인프라 개선, 산업체 요구에 따른 전문가 양성

2021년 경민대 혁신지원사업 성과전시회. (사진= 경민대)
2021년 경민대 혁신지원사업 성과전시회. (사진= 경민대)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올해로 개교 31주년을 맞는 경민대학교(총장 이연신)는 중장기발전계획 ‘PROMISE2022’를 기반으로 한 혁신지원AHA사업의 최종 결실을 앞두고 있다.

2020년 후진학선도형 혁신지형사업에 단독 선정되면서 재정지원사업 3관왕을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혁신지원사업 자율협약형과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육성사업(사회맞춤형학과중점형)에서도 최우수(A등급) 평가를 받았다. 동시에 새로운 중장기발전계획과 핵심전략 수립을 위해 새로운 혁신 사업을 향한 명확한 방향성을 모색하고, 지속가능하면서도 더욱 풍성한 성과들을 유지 발전하기 위해 뜻을 모으고 있다.

경민대는 교육목표인 산학일체형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특성화 분야 T.H.E(T: Tech.of interactive contents, H: Human care service, E: Edu care service)를 토대로 총 23개 학과를 운영했다. 공학계열 8개학과, 자연과학계열 4개학과, 인문사회계열 9개학과, 예·체능계열 2개학과 등이다. 특히 ‘4차 산업융합 선도대학’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직무, 인재양성 맞춤 교육과정과 역량기반 정규·비정규과정을 접목해 직무-인재양성-교육과정을 현장 전문성과 일치하도록 추진했다.

■ 교육영역(A: Ability Empowerment Education Innovation) = 경민대는 중장기발전계획의 Stage 2 핵심전략 BEST 중 E(현장중심 교육체제 확립), S(대학경영체제혁신), T(학생생애주기별 이력관리 강화)와 연계해 전문직업교육을 추구하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교육혁신 전략으로 역량교육체계 확립과 교육혁신(Ability Empowerment Education Innovation) 체제를 구축·운영했다.

효과적인 학생 맞춤형 핵심·직무역량 교육과정을 위해 역량교육지원센터, 교수학습개발센터, 효충인성봉사센터, 창의교양채움센터 등이 연계된 교육혁신지원단을 조직했다. 그에 따른 조직정비, 제도 및 전산시스템개선을 시행하면서 1차년도 K1 웰매칭시스템 구축과 함께 2차년도 M1 핵심역량 기반 성과환류시스템을 개발·구축했다. 또한 수요자 중심, 학생 맞춤형 역량교육을 시행했으며 3차년도 K1, M1 연동 성과기반 빅데이터 시스템을 갖췄다. 이러한 학생 맞춤형 교육시스템을 기반으로 핵심·직무역량을 관리하고 효율적인 학사관리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경민대는 대학의 교육목표와 인재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교양·전공 정규교육과정과 비정규프로그램 등 직무역량 교육을 운영한다.

핵심역량 교육은 △학생 맞춤형 기초학습능력 진단평가 △PBL 능력 개발 및 융합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콜래보노믹스 △신입생 정보활용교육 △학과별 핵심역량기반 교양 정규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T.H.E. 분야별 직업기초능력 직무 산업체 전문가 특강 등을 진행하고 있다.

직무역량 교육으로는 △학과별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개발 외부자문단 운영 △학과별 역량교육서비스데이 운영 △전공 산업체 직무멘토 특강 △직무역량 정보화지원 △학과별 전공심화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캡스톤디자인 연계 졸업작품 전시회 등을 운영 중이다.

■ 산학협력 영역(H: Heightening Industry-Education Collaboration) = 경민대는 산학협력 영역 측면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운영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MZ세대 학생들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창의융합형 콜래보노믹스 △인문학 프러포즈 △북스타트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스토리텔러 △교양공감 콘서트 등을 개발·운영함으로써 인성과 창의 역량 향상을 지원했다.

또한 학생맞춤 학습지원(진단/처치/향상/심화) 프로그램과 학습지도, 역량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3차년도 개발된 차세대 종합학사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다양한 데이터 통합과 맞춤형 분석을 강화해 종합적인 학생지원 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최근 위드 코로나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언택트 멀티 캠퍼스 Klassⓔ545 구축을 통한 혁신적인 교육방식을 적용했다. Klassⓔ545는 대학 아이덴티티가 적용된 멀티지원 시스템으로 비대면 수업에서 교수자와 학생의 학습 관리가 가능해질 수 있도록 만들었다. 동시에 학습 플랫폼의 비대면 수업을 보완하는 KU.torial 시스템(하이브리드 상시 학습교육방식)을 운영한다.

그밖에도 △학과 및 산업 분야별 스마트 융합교육 환경의 개선과 AI 산업체경력 전임교원 확보를 통해 직무특성 반영 교수법 개발 △교육콘텐츠 활용 △교육수요자의 요구 반영 및 전공직무 특성을 고려한 모듈식 수업 △집중이수제 등을 운영 중이다.

경민대는 스마트 융합 환경에 기반해 향상된 교육 품질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4차 산업혁명 스마트 산업분야 인력양성 교육모델 체계의 효과적인 운영을 통해 대학 전체 교육품질의 개선 은 물론 교육수요자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스마트융합 교육체제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 기타(동반성장체제 활성화) 영역 (A: Activating Shared Growth System) = 경민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지역사회 인재유입과 혁신 역량강화를 통해 지역사회 핵심리더를 육성한다. 구체적으로 지역여대생 리더십 창의캠프, 4차 산업 선도 지역인재 양성, 나눔문화기반 조성, 코로나19 감염병을 예방해 지역사회 발전 선도대학으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선 지역여대생 리더십 창의캠프는 지역여대생들에게 도전정신과 리더십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는 데 방점을 두고 있다. 지역특성인 여성친화도시와 기업이 요구하는 여성 리더십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여성리더십을 함양하기 위함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기술교육을 강화를 위해 △빅데이터 활용 아카데미 △드론 IoT 아카데미 △3D Maker 아카데미 △모바일콘텐츠 제작 아카데미 등의 4차 산업 선도 지역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나눔문화기반조성 프로그램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학과전공에 따른 재능을 봉사하고, 대학 내 나눔 문화를 확산하며 동시에 지역산업연계 협력인프라를 개선하고 있다. 또한 나눔과 인성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강화하기 위해 산업체 요구에 따른 인성지도자과정을 시행하고 있다.

[인사말] 이연신 총장 “풍성한 혁신의 디딤돌이 된 AHA2022사업”

이연신 경민대 총장
이연신 경민대 총장

혁신지원사업(1유형)은 경민대학교에서 혁신지원AHA사업으로 불린다. 이는 경민대의 구성원은 물론 지역사회에 감탄사를 연발하게 하는 사업이 돼야한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3년간의 혁신지원AHA사업은 중장기발전계획 ‘PROMISE2022’와 함께 동고동락해온 귀한 사업이다. ‘사람을 키우는 대학’이라는 비전을 구체화한 채움, 더함, 나눔을 실천하는 ‘AHA혁신인재양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 모두가 전력 질주하는 기회가 됐다.

특히 2021년에는 교육혁신영역 102개 과제, 산학협력영역 64개 과제, 기타(지역사회동반성장)영역 17개 과제 등 총 183개 추진과제들이 세밀한 계획과 정성을 담은 과정을 통해 시행됐다. 팬데믹 상황에서도 100대 중점 사업을 선별해 구성원 만족도 향상과 사업의 질적 유지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추진하고 있다. 국고재정지원사업을 기반으로 경민대만의 내재화된 추진과제는 보다 신선한 감동, 보다 개혁적인 도전의 버팀목이 됐다.

남아있는 기간까지 혁신지원AHA사업은 오늘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해 전문대의 지평을 넓혀나갈 것이다. 신산업 인재 양성이라는 사회적 책무를 감당하는 데 부족함 없는 대학이 되기를 희망한다. 이와 함께 혁신사업을 맹렬하게 펼치고 있는 참여 대학들과의 성과 확산과 공유를 통해 서로가 상생하는 가치 있는 혁신지원사업이 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