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사업별 목표 세분화… 모든 구성원 낡은 것 버리는 혁신으로 질주
대학 간 성과 공유, 확산 위해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 개최
고등직업교육 선도 위해 혁신지원사업단이 중심에 우뚝

제2회 전문대학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
제2회 전문대학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는 대학발전계획 ‘KMCU 2025’와 연계해 혁신지원사업 비전을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컬 직업교육 선도대학’으로 설정했다.

‘KMCU 2025’에서 정하고 있는 인재상 ‘유능한 세계 시민(CAPable Global Citizen)’을 양성하기 위해 ‘소통·문화역량(Convergence)’, ‘도덕성·감성(Altruism)’, ‘전공역량·외국어역량(Professionalism)’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집중하고 있으며 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을 통해 각각의 역량이 연결되도록 했다.

혁신지원사업 핵심 프로그램은 크게 3가지 영역인 교육 혁신사업, 산학협력 혁신사업, 대학운영 혁신사업으로 구분해 운영하며 영역별 세부사업은 총 10개로 나뉜다.

교육 혁신사업에서는 △‘미래지향적 교육 혁신 프로그램’으로 교육과정 개발·개편, 역량기반 교육환경·현장실습형 실습교육환경 구축 △‘학생중심 교수학습 지원 프로그램’으로 교수학습 공동체, 학습유형검사, 서비스러닝, 학습지원단, 창의도전 프로그램, 메이커 팀 프로젝트 △‘학생중심 적응 지원 프로그램’으로 학생기초분석, 맞춤형 상담지원, 신입생 대학생활 적응 프로그램, 진로 멘토링 △‘문화리더 양성 프로그램’으로 P&S(Professor & Students) 소통 프로그램, S&P(Students & President) 도시락 톡톡, 독서토론클럽 다독다톡 △‘글로벌 교육 혁신 프로그램’으로 KMCU 글로벌 라운지 환경개선 및 운영 프로그램, 글로벌 미션 프로그램, 집중 어학연수 및 글로벌 현장학습, 외국인 유학생 지원 등의 활동을 펼쳤다.

산학협력 혁신사업에서는 △‘산업수요맞춤 산학협력 인프라 프로그램’으로 Job Go 페스티벌, KMCU 가족회사 CEO 포럼 △‘산업수요맞춤 취·창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직업기초 및 전공 자격증, KMCU-ACE반, 희망 창업 징검다리, 융·복합 창업동아리 △‘산업수요맞춤형 산학협력 교육 프로그램’으로 산업체 현장실습, QWL 즐김터, QWL 배움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대학운영 혁신사업에서는 △‘자율기반 대학운영 혁신 프로그램’으로 데이터 기반 질 관리 시스템 구축, 우수 혁신사례 연구 △‘책무기반 대학혁신 관리 프로그램’으로 학과(부)별 특성화센터 운영 지원, 수요자 만족도 조사 등을 운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IR(Institutional Research)센터’에서 혁신사업 관련 데이터를 총괄 분석하고 사업개선과 환류로 성과를 관리하고 있다.

진로비전 아카데미
진로비전 아카데미

■ 사업 영역별 목표 세분화 해 주도면밀한 실행 나서 = 2018년 교육부 주관 대학 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된 계명문화대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Ⅰ유형(자율협약형)에서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뒀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2019년부터 1·2차 사업 종료 후의 연차평가를 시행하고 3차년도 사업인 작년까지 사업기간 전체 주요 성과에 대한 종합평가를 실시했다. 평가 결과 계명문화대는 평가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계명문화대는 구성원 모두가 낡은 것을 버리는 혁신으로 지역사회와 상생발전을 도모하면서 혁신지원사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운영성과 관리를 위해 노력해 왔다.

특히 ‘수요자 맞춤형 교육혁신’, ‘사회맞춤형 산학협력혁신’, ‘지속가능한 고등직업교육혁신’을 혁신지원사업 영역별 세부 목표로 설정해 사업을 수행한 덕분에 모든 부문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수요자 맞춤형 교육혁신에서는 전공 교과목을 비롯해 교양 교과목 전체를 산업체 요구와 직무분석에 기반한 ‘역량기반 교육과정’으로 개편했으며 졸업학점 중 교양과목 이수학점을 20% 상향 조정해 지속가능한 전문직업인 양성으로의 기틀을 마련했다. 또 ‘교육혁신원’을 신설하고 산하에 교수학습지원센터와 학생성공센터, 인성교육센터를 둬 미래지향적 교육혁신을 이끌어가고 있다. 또 TLT(Teaching and Learning with Technology)를 기반으로 교수법과 강의평가를 개선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한 원격(온라인) 수업 지원 등으로 교육운역혁신지수를 제고해 ‘2020년 우수 교수학습지원센터 지정’이라는 성과를 창출했다.

사회맞춤형 산학협력혁신에서는 지역사회에 대한 책무를 다하고 지역 산업체와 상생하기 위해 산학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산학협력단은 대구시장 표창과 지자체의 감사장 수상, 장학금 기탁 등의 산학협력 성과를 거뒀다.

우수교수학습지원센터 지정
우수교수학습지원센터 지정

지속가능한 고등직업교육혁신에서는 대학 내 ‘IR센터’를 신설해 데이터에 바탕을 둔 과학적·합리적 성과관리 인프라를 구축하고 교육품질관리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 고도화했다.

작년 2월에는 전국 9개 전문대학과 사업 성과를 공유·확산하기 위해 교육성과 공유 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12개 전문대학이 모여 역량기반 교육과정 성과분석, 교육혁신을 위한 메타버스 활용방안 등 총 10편의 연구결과를 도출했으며 10월 계명문화대에서 ‘제2회 전문대학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을 열고 혁신지원사업 성과를 공유했다.

계명문화대의 노력은 2021년 9월 교육부가 발표한 2021년 대학 기본역량진단 최종 결과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이라는 결과로 이어졌다.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간 국고를 지원받아 혁신지원사업을 이어갈 수 있게 된 계명문화대는 그동안의 성과를 기반으로 향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미래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혁신에 대학의 역량을 집중해 지원을 강화하는 등 창의융합형 교육에 주력할 예정이다.

[인사말] 박승호 총장 “대학 혁신 중심에 혁신지원사업단 우뚝” 

박승호 총장
박승호 총장

우리 대학은 60년의 긴 역사로 다져진 체계적이고 우수한 교육 시스템을 갖춰 지금까지 9만여 명의 전문직업인을 배출하며 국가와 지역발전에 기여했다. 또 교육 품질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받아 교육부 주관 대학 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2018년 ‘자율개선대학’과 2021년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됨에 따라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총 6년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이어가게 됐다.

그간 우리 대학은 미래형 전문기술인재 양성을 위해 내·외부 환경 분석과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혁신지원사업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대학의 역량을 집중해왔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 직업교육역량과 신성장 동력인 융·복합 직무, 직업 개발을 위해 △수요자 맞춤형 교육혁신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혁신 △지속가능한 고등직업 교육혁신을 혁신지원사업 추진목표로 설정하고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컬 직업교육 선도대학의 면모를 갖춰 왔다.

지금까지 잘 해왔듯이 앞으로도 혁신지원사업단은 대학혁신의 중심에 서서 우리 대학이 명실상부한 고등직업교육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최근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대학의 위기가 가시화됨에 따라 우리 대학은 대학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5가지 전략을 수립했다.

첫째,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학과 신설과 학과 간 융합 등의 학과 체질 개선이다. 이를 통해 학과 경쟁력을 강화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둘째, TLT(Teaching and Learning with Technology), 적응형 학습(Adaptive Learning) 등 교수학습방법의 혁신이다. 대학의 본질은 교육에 있으며 잘 가르치고 잘 배우는 것이 교육의 기본인 만큼 기본을 충실히 이행해 교육품질을 높이고자 한다.

셋째, ‘교수의 현장역량강화’이다. 급변하는 사회, 산업 환경에 대비하고 진화하는 첨단 기술과 산업체 수요 등에 대응하기 위해서 교수자의 현장역량이 중요한 만큼 이를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놓고 있다.

넷째, 데이터기반 교육성과 분석을 통한 대학경영 혁신이다. 현재 우리 대학은 IR센터를 신설해 대학의 각종 데이터를 총괄 수집·분석하고 있으며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학 운영을 위한 합리적·과학적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대학경영 혁신을 이끌어 갈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평생학습체제 구축과 전문대학의 우수한 고등직업교육 시스템을 해외에 전파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학령인구 감소와 교육환경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평생학습체제를 구축해 성인학습자 수요를 충족하고 국제교류 협력을 확대하는 등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컬 직업교육 선도대학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