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점국립대총장협의회 9일 기자회견에서 지역대학 발전에 관한 정책 청원문을 발표했다. (사진 = 전북대)
거점국립대총장협의회 9일 기자회견에서 지역대학 발전에 관한 정책 청원문을 발표했다. (사진 = 전남대)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거점국립대총장협의회(회장 김동원 전북대 총장)이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함께 거점국립대를 세계적 연구중심대학으로 육성할 것을 제안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국립대학법 제정 △지역인재 채용의무제 개선 △국·공립대학 무상등록금제 시행 △지역 R&D 재정 강화 및 관련법 정비 등 4대 정책이 뒤따라야 한다고 덧붙였다.

거점국립대 총장들은 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대학의 발전을 위한 정책 청원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특히 지역의 거점국립대를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 만드는 것이 지역대학 발전의 핵심이라 주장했다. 대표 발언에 나선 김동원 회장은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각 지역에 특성화된 연구중심대학을 육성해야 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가장 혁신적이고 실효적인 방안은 지금의 거점국립대학을 연구중심대학으로 전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거점국립대의 연구중심대학 육성을 위해서는 예산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갔다. 이들은 “현재 거점국립대는 학생 1인당 교육비가 서울대의 3분의 1에 불과한 수준”이라며 “연구중심대학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예산을 늘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국회에 계류 중인 ‘국립대학법’의 조속한 제정을 청원했다.

또한 우수인재가 지역에 정주하도록 만드는 것이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수도권 과밀을 해소할 수 있으며 현행 혁신도시 공기업이나 공공기관들의 지역학생 30% 선발 의무화에 더해 지역 외 비수도권 출신 20% 선발을 추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공립 대학에 대한 등록금 전액을 국가가 지원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지역소멸 방지와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국·공립 지역대학의 등록금을 전액 국가나 지자체가 부담해야 한다는 이유다.

지역의 R&D역량 제고와 특성화를 위해 거점국립대에 국가출연연구소를 신설하거나 분원을 설립하고 정부지원 우수특화연구센터를 설치하는 방안 등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거점국립대총장협의회는 “지역에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을 만드는 것은 대한민국 재도약과 더불어 지역의 미래 산업지도를 바꿀 혁신적 대안”이라며 “이번 대통령 선거가 고등교육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는 기회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윤덕 의원은 “지역대학은 줄어가는 학령인구와 지역불균형 문제로 큰 위기에 봉착해있는 반면 수도권은 하나의 플랫폼으로 움직이며 지역인재와 지역 기업을 흡수하는 블랙홀이 되고 있다”며 “수도권 집중을 완화하고 우수 인재와 기업이 지역에 자리잡을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지역거점대를 연구중심대학으로 육성해 고등교육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