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홍 더불어민주당 교육대전환위원회 위원장 주최
직업계고 교육정상화, 현장실습 제도 문제점 및 개선 논의

17일 직업계고 교육 정상화를 위한 현장실습 정책 간담회’가 열렸다. (사진 = 유기홍 의원실)
17일 직업계고 교육 정상화를 위한 현장실습 정책 간담회’가 열렸다. (사진 = 유기홍 의원실)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중대산업재해가 잇따라 발생하는 가운데 산업재해가 발생한 직업계고등학교 현장실습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관계자와 피해자 가족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17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사무실에서 유기홍 더불어민주당 교육대전환위원회 위원장의 주최로 직업계고현장실습피해자 가족모임, 직업계고교육정상화추진위원회와 함께 ‘직업계고 교육 정상화를 위한 현장실습 정책 간담회’가 열렸다.

간담회에는 유기홍 위원장을 비롯해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반상진 더불어민주당 교육대전환위원회 집행위원장, 곽민욱 더불어민주당 전문위원, 이경아 민주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참여했다.

2017년 제주 서귀포산업과학고 3학년 재학 중 현장실습을 나갔다 안타까운 사고를 당한 故이민호 학생의 부친 이상영 씨를 비롯한 직업계고 피해자 가족모임, 직업계고교육정상화추진위원회(집행위원장 이규학), 전교조 직업교육위원회(서울직업교육위원장 권기승), 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대표 박은경)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그동안의 현장실습 제도의 문제점에 대해 짚어보고, 직업계고 교육정상화와 현장실습 제도 개선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유기홍 위원장은 “현장실습 중에 발생한 안타까운 사고로 학생들이 죽음을 맞이하는 동안 지켜주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며 “이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5인 미만 사업장 현장실습 금지, 현장 실습생 참여 사업장의 근로감독 등의 공약을 발표했지만 피해자 가족 등 관련 단체의 입장을 더욱 폭 넓게 경청하기 위해 오늘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피해자가족모임 이상영 씨는 “대한민국의 산업 현장엔 항상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고 지적하며 “학생들의 학습권과 직업선택권을 보장하는 방향의 새로운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이규학 직업계고 교육정상화추진위원회 집행위원장은 “현재의 현장실습제도에서 직업계고등학교는 교육기관인지 직업훈련기관인지 불분명할 정도로 의미가 퇴색돼 있다”며 “현장실습으로 인한 교육과정 파행과 사고를 막을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유기홍 위원장은 “제안해주신 다양한 개선 방안들에 대해 충분한 검토를 거쳐, 학생들의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하고 학생들이 안전하게 취업에 나설 수 있는 제도 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