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그린제조혁신사업단 주관, 스마트제조 고급인력 양성사업 성과 공유

금오공대가  ‘제조기업의 새로운 기회, 메타버스(Metaverse)’를 주제로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사진=금오공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이원지 기자] 금오공과대학교(총장 곽호상)가 교내 청운대에서 ‘제조기업의 새로운 기회, 메타버스(Metaverse)’를 주제로 콘퍼런스를 8일 개최했다.

금오공대 스마트그린제조혁신사업단과 스마트제조AI융합ICC가 공동 주관하고 경북구미스마트그린산단, (사)한국컨설팅학회가 공동 후원하는 이번 콘퍼런스는 구미지역 기업 대표‧경제인 협의회ㆍ단체 그리고 스마트제조 분야 컨설턴트 등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콘퍼런스는 김태성 단장의 개회사와 곽호상 총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장세용 구미시장과 이승희 경북구미스마트그린산단사업단장의 축사가 이어졌으며 김영식 국회의원(구미을)이 영상으로 축사를 대신했다.

주제 발표자인 노규성 전 한국생산성본부회장은 ‘디지털 전환 시대, 메타버스로 이루는 제조혁신’을 주제로 △메타버스의 현재와 미래 △국가의 메타버스 육성 정책 △제조혁신을 리드할 메타버스 △구미스마트그린산단의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노 전 회장은 “현대자동차의 메타버스 디자인을 통한 신차 개발 기간 단축ㆍ비용 감소, BMW의 옴니버스 플랫폼을 통한 생산관리 효율성 개선 등 메타버스 기반의 다양한 혁신 사례는 이미 메타버스가 제조 혁신을 이끄는 한 축이 되었음을 보여준다”며 “우리 지역에서도 금오공대 등 대학과의 전략적 산학협력과 관련 분야 R&D 인력 양성 등을 통해 지역 맞춤형 메타버스 실증환경을 구축하고 구미산단만의 맞춤형 메타버스 전략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발표에 이어 송정훈 (재)경북테크노파크 경북스마트제조혁신센터장, 김태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수석연구원, 조규민 ㈜이안 상무 등 3명이 패널로 참석한 토의도 이뤄졌다.

이번 행사는 김영식 국회의원이 올해 1월 발의한 ‘메타버스 산업 진흥법안’과 더불어 지난달에 열린 ‘메타버스 수도 경북 조성을 위한 국회 세미나’를 토대로 지역 제조 산업과 메타버스의 연계 강화를 위해 열렸다.

김태성 스마트그린제조혁신사업단장은 “경북도의 메타버스 수도 조성 관련 국회 세미나에서 논의된 세계적 수준의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과 메타버스 아카데미ㆍ융합대학원을 통한 인재양성, 메타버스 전문기업 육성 등 정부의 메타버스 정책방향에 발맞춰 구미지역 제조기업의 미래를 준비하고자 한다”며 “금오공대 스마트그린제조혁신사업단은 지난해부터 수행하고 있는 스마트제조 고급인력 양성사업 등을 바탕으로 메타버스를 통한 제조혁신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