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 학술정책 건의
4차 산업혁명 시대 인문사회과학 진흥 위한 교육계 의견 모아져

한국사립대학교수연합회는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와 ‘새 정부에 바란다-4차 산업혁명 시대 인문사회과학의 역할과 학술정책’ 토론회를 15일 한양대 한국미래문화연구소에서 개최했다. (사진=김의진 기자)
한국사립대학교수연합회는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와 ‘새 정부에 바란다-4차 산업혁명 시대 인문사회과학의 역할과 학술정책’ 토론회를 15일 한양대 한국미래문화연구소에서 개최했다. (사진=김의진 기자)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윤석열 행정부가 출범하기까지 약 한 달여가 남았다. 이에 따라 국내 주요 학술단체, 학계 전문가들도 새 정부에 바라는 정책 건의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고사 위기에 빠진 인문사회과학 분야 전문가들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건전한 학문 후속세대 양성 생태계를 조성해달라고 강조했다.

한국사립대학교수연합회(사교련)는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와 ‘새 정부에 바란다-4차 산업혁명 시대 인문사회과학의 역할과 학술정책’ 토론회를 15일 한양대 한국미래문화연구소에서 열었다.

양성렬 사교련 이사장은 “새 정부는 인문사회 분야의 대학 정책에 대한 로드맵을 최우선으로 설정해야 한다”며 “현재 우리나라 대학의 인문사회과학 분야 교수진은 외국에 비해 3배 이상 과중한 강의 부담을 안고 있다. 학문 분야의 절멸을 방지하기 위해 제대로 된 지원책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사교련에 따르면 지난 국내 대학의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교수진 수는 미국의 150~200위권 대학과 비교해서도 한참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국내 사립대가 13년에 걸친 등록금 동결로 인해 열악한 재정 상황에 빠지게 된 결과다. 또 ‘강사법’이 시행되면서 인문사회과학 분야 취업 사정이 나빠졌고, 이로 인해 학문 후속세대의 양성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학계는 진단했다.

정해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은 “최근 9년간 전국 4년제 대학 인문계열 학과는 16%가 줄었고 사회계열은 8%가 감소했다는 통계가 있다”며 “반면 공학계열은 8%가 확대됐다. 대학들이 학생 수가 줄어든 학과를 통폐합하다보니 이런 결과가 빚어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날 토론회는 김유경 한국대학교수노동조합연맹 사무국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됐다. 안재원 서울대 인문학연구원은 ‘문제는 사람이다’를 주제로 발표했고, 김천영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 공동회장의 ‘4차 산업혁명 시대 사회과학의 위상과 역할’, 유원준 전 사립대인문대학장협의회 수석부회장의 ‘인문·사회 분야 대학정책에 대한 제안’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발표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된 종합토론에는 △김용석 대학정책학회장(한국기술교육대 교수) △이지현 전 한국연구재단 문화융복합단장 △윤영순 한국연구재단 인문학단장 △윤비 한국연구재단 사회과학단장 등이 참여했다.

양성렬 사교련 이사장은 “토론회에서 시급히 시행돼야 할 대학 인문사회 학문 분야 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해법을 제시할 수 있었다”며 “조만간 출범하게 될 새 정부에서 이를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