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우 MBC 시사교양국 PD 초청... 26일 오후 5시 개최

서울시립대가  MBC 시사교양국의 김종우 PD를 초청해 특별 강연을 26일 진행한다. (사진=서울시립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이원지 기자]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서순탁) 도시인문학연구소는 재학생들의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인문학적인 이해를 돕고자 MBC 시사교양국의 김종우 PD를 초청해 특별 강연을 26일 진행한다.

김 PD는 MBC특집 VR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2020년 2월 6일 방송)와 ‘너를 만났다–로망스’(2021년 1월 21일, 28일 방송), ‘용균이를 만났다’(2021년 2월 4일 방송)를 연출했다.

김 PD는 다큐멘터리에서 VR기술을 활용해 죽은 아이, 아내와 재회하는 이야기를 그렸고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작업 중 사고를 당한 청년 김용균 씨의 노동 현장을 재현해 우리 사회의 문제를 진단·해결하고자 했다. VR이란 뉴미디어가 가지고 있는 예술적, 사회적 공감 장치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김 PD는 이번 강연에서 ‘새로운 기술로 상상하기’를 주제로 새로운 기술을 활용해 사회적·문화적 상상력을 표현하는 일의 의미를 소개할 예정이다.

김 PD는 ‘너를 만났다’ 시리즈로 2021년 대한민국콘텐츠대상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2021년 프리 이탈리아(Prix Italia)스페셜 멘션상(용균이를 만났다), 2021년 제33회 한국PD대상 실험정신상 TV부문(너를 만났다), 2020년 아시아태평양방송연맹상 TV다큐멘터리부문 대상(너를 만났다) 등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