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원 《겁나 빠른 취업》 저자

김용원 국립한경대 취업지원관
김용원 《겁나 빠른 취업》 저자

내 말에 귀를 기울여주었으면 할 때 우리는 이렇게 말한다.

“내 이야기 좀 들어줄래?”

이야기엔 특별한 힘이 있다. 같은 정보를 더 알기 쉽게 전해주기도 하고, 상대방을 꽉 붙들어 마음을 움직이기도 한다. 그 멋진 힘은 특별한 사람에게만 있는 게 아니다. 우리 모두 가지고 있다. 여러분이 어떻게 자랐는지, 무엇을 잘하는지, 이루고 싶은 일은 무엇이고, 무엇을 해내고 싶은지 등등 당신의 이야기를 듣고 싶다. 인사담당자는 바로 여러분의 경험을 듣고 싶을 뿐이다.

최근 대기업의 경우 자기소개서 항목들이 성장과정, 생활신조, 성격의 장·단점, 학교생활 같은 전형적인 질문보다는 경험을 물어보는 역량항목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역량항목은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 혹은 인재상에 걸맞은 역량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며, 이를 통해 능력과 경험을 갖춘 인재를 뽑으려는 것이다. 이제 20대 중후반에 접어든 신입 구직자들이 역량항목에 맞춰 작성하기에는 경험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요구하는 역량에 걸맞은 경험을 갖춘 지원자가 존재하는 것도 엄연한 사실이다.

자소서와 면접에서 자주 물어보는 경험 중 1순위는 도전경험이다. 살면서 한번쯤은 도전다운 도전을 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도전 경험은 목표를 가지고 한 경험이기 때문에 목표를 달성했다면 성취 경험, 그렇지 못하다면 실패 경험으로 작성할 수 있다. 또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열정을 가지고 몰입하기 때문에 열정을 발휘한 경험으로 작성할 수도 있다.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힘들고 어려운 난관도 있을 것이기 때문에 힘들었던 경험을 써도 된다. 때론 실패의 경험과 성취의 경험을 각각 적으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실패 경험은 하나 정도 더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도전 경험에서 작성하면 안 되는 소재도 있다. 자격증 취득, 편입·재수 등 학업과 관련된 경험, 다이어트 경험 등은 작성하지 말자. 지원자의 입장에서는 도전 경험이겠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도전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기업들이 도전 경험을 묻는 이유는 어려운 상황에서 그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고, 문제를 분석해서 해결책을 찾아내는 분석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성공했을 때 성공 요인을 찾아내고 실패했을 때 실패 요인을 분석해서 극복하는 과정, 그리고 도전정신과 실행력 등을 알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도전 경험을 쓸 때 가장 좋은 것은 정말로 남들이 생각지 못했던 대단히 도전적인 경험을 누가 봐도 진정성 있게 서술하는 것이다. 쉬운 일은 아니다. 현실적인 방법은 자신의 경험 중에서 엄청난 체험을 고르려고 애쓰기 보다는 자신이 무언가 열심히 하려고 노력했고, 그 과정에서 어려움에 부딪혔지만 그래도 좋은 결과를 이끌어낸 사건을 고르는 것이다. 일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나타나는 어려움이나 난관을 보다 분명히 명시하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을 기울였는지와 극복과정을 구체적으로 쓴다면 현실감이 생길 것이고 좋은 도전경험으로 보일 것이다. 참고로 도전 경험을 쓸 때는 가급적 최근의 경험을 쓰는 것이 좋다. 현재의 모습과 가깝기 때문에 읽는 사람에게 신뢰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과거의 경험을 쓰게 된다면, 그 경험 이후로도 계속 같은 노력이 최근까지 일관되게 이어져서 자신의 가치관이 되었다는 식으로 써야 할 것이다.

도전 경험을 나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바람직한 도전 경험의 형태는 인생의 방향성을 바꿔준 것이어야 한다. 인생의 전환점이 된 도전 경험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이 사건 이전의 자신을 기술하고 도전 경험 이후 변화된 자신의 성향을 표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대비효과가 잘 드러나도록 도전 경험 이전의 자신을 묘사하고 난 뒤 변화된 자신의 모습, 삶에 대한 태도 그리고 그 후 만들어지고 있는 성과 등을 쓰면 된다. 변화된 성향은 그 회사의 인재상과 유사해야 함을 명심하자.

결론적으로 취업을 하려는 지원자들에게 좋은 경험이란 어떤 것일까? 정답은 희망직무와 연계가 가능한 경험이다. 공모전도 마찬가지다. 공모전에 나간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떤 공모전에서 어떤 역량을 통해 어떤 성과를 냈는지가 중요하다. 또한 본인의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체크해 보고, 공모전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고, 어떤 교훈을 얻었으며, 그 경험과 교훈이 지원하려는 회사의 희망직무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도 정리해 보자. 도전경험 정리는 작은 경험과 구체적인 정리부터 해야 하는 작업이며, 내 경험이 구체적일수록 사람들은 나를 신뢰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