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 미래다(The Future is Education)’ 주제로 교류의 장 마련
미래지향적 교육기술과 창의성 높이는 교육법에 대한 콘텐츠로 구성
발명대회부터 전문가 세미나까지 실질적 교육방안 나누는 자리 기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학생부터 교육산업 종사자까지 전 분야를 아우르며 미래 교육에서 각광받는 기술들에 대해 알아보고, 창의성을 기르는 교육법에 대해 인사이트를 나눌 수 있는 행사가 개최된다. 아시아 최대 규모로 열리는 교육·에듀테크 전시회 ‘제19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가 26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삼성동 소재 코엑스에서 열린다.

코로나19로 원격교육이 확대되면서 글로벌 ‘에듀테크(EdTech)’ 시장은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에듀테크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대한민국 교육 업계도 에듀테크를 적용한 다양한 사업 진행과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며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대한민국 교육박람회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에듀테크 흐름에 따라 국내외 교육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양상을 제시할 예정이다. 올해 행사는 ‘교육이 미래다(The Future is Education)’를 주제로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의 핵심인 에듀테크와 함께 교육 시설/환경, 조기·초중등 교육, 직업·평생교육, 외국어 교육 등 교육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정보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되는 ‘제5회 국제 교육 콘퍼런스(EDUCON 2022)’에서는 전 세계 교육산업 전문가들이 교육환경의 변화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에듀테크 활성화에 따른 미래 교육의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교육 분야의 주요 인플루언서들이 직접 전시회 현장을 생중계하는 ‘교박 On-Air’ 등 라이브 방송 프로그램 콘텐츠도 선보여 박람회 현장에 생동감을 더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대한민국 교육박람회는 엄선된 신제품 및 인기 제품 쇼케이스 ‘오렌지 라벨’과 팬데믹으로 인한 전시 참가 장벽을 허물고 실효성을 더한 하이브리드 해외 기업 원격 부스인 ‘글로벌 스마트 러닝 파빌리온’ 등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그램도 마련해 교육산업의 생산적인 미래를 조명하고자 한다.

■ 학생·학부모·교사·산업체 등 아우르는 참여형 프로그램 마련 = 평소 과학기술 발명에 관심이 많은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게릴라 발명대회’와 학생들이 각자 논문을 발표하는 ‘소논문 발표회’가 박람회 첫날인 26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열린다. 이 행사는 자유로운 사고방식을 개발시키는 ‘RSp 창의적 사고 기법’을 활용해 재미있게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나눌 수 있어 참가하는 학생 및 학부모들이 다 같이 즐길 수 있는 행사로 마련된다.

발명대회에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해 참가 신청 후, 카드를 수령해 자유롭게 아이디어 노트를 작성하고 행사 당일 2분간 발명 대회에서 발표할 수 있다. 이후 소논문 발표와 대회 시상이 이어지며 발명대회 수상자에게는 K-5D 드론, 창의퍼즐 세트 등의 상품이 지급된다.

현직 교사와 강사들이 체험을 통해 아이들을 더욱 창의적인 인재로 키울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할 수 있게 돕는 체험 교육도 진행된다. ‘롤링볼 교구 그래비트랙스 체험 교육’에서 교사들은 과학적 원리를 활용해 트랙을 설계하며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교구를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며 아이들이 스스로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과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교사들이 체험 교육 과정을 통해 아이들의 입장에서 스스로 설계부터 완성까지 구상할 수 있는 장난감인 그래비트랙스를 어떻게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살펴보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8일 진행되는 이번 체험 교육에 참가를 원하는 교사들은 박람회 공식 홈페이지에 안내된 링크 및 QR코드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교육산업 실무자 및 판매자들이 ‘오픈배지’ 기술을 활용한 교육산업의 미래를 확인할 수 있는 ‘네트러닝홀딩스 오픈배지 세미나’도 27일부터 이틀간 진행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에듀테크·HRD·블록체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등장해 오픈배지의 활용 방안과 미래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장으로 열린다.

이외에도 교육 비즈니스에 관심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미래학교 교육자 세미나 2022’와 창의력 향상을 돕는 STEAM 교구를 활용한 학부모 동반 수업 ‘우리 아이 STEAM 시범교육’, 현직 교사들이 학부모와 교사들에게 최근 유행하는 메타버스부터 진학 트렌드까지 다채로운 주제를 다루는 ‘교육 라이브 방송 티타임’ 등 다양한 부대 행사가 열린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