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청년도전 지원사업’ 수행할 시·도 자치단체 28곳 선정
구직단념, 자립준비, 쉼터 입·퇴소 청년 등 대상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한국대학신문 김한나 기자] 정부가 구직을 단념한 청년을 대상으로 한 청년도전 지원사업에 나선다.

고용노동부는 ‘청년도전 지원사업’을 수행할 지방자치단체 28곳을 선정하고, 이달부터 각 지자체별로 사업을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청년도전 지원사업은 구직이 장기화되면서 취업을 포기하려는 청년들의 경제활동 및 노동시장 참여를 지원하고자 도입됐다.

지역별 단체 수는 수도권 11곳, 경상 5곳, 충청 4곳, 강원·전라 각각 3곳, 부산·울산 각각 1곳이다. 각 지자체의 청년센터 등을 중심으로 지역의 구직단념 청년을 발굴해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1~3개월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지난해 처음 도입된 사업에는 5000명 지원을 목표로 14개 지자체가 참여했으며, 올해는 7000명 지원으로 사업 규모와 참여 기관을 확대했다. 목표 인원은 6875명이고, 관련 예산은 총 70억 원이다.

지원 대상은 6개월 이상 취업참여 이력이 없는 만 18~34세 구직단념 청년이나 자립준비 청년, 청소년 쉼터 입·퇴소 청년 등이다. 맞춤형 프로그램 이수 시에는 지원금 20만 원이 지급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청년은 자치단체 등 사업운영기관을 직접 방문하거나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권창준 청년고용정책관은 “이 사업은 구직단념 청년들의 자신감 회복과 적극적 사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많은 청년들의 참여가 중요하다”며 “자치단체 및 지역 내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운영상황을 꼼꼼하게 살피고,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청년들이 구직 의욕을 갖고 자신의 미래를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