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화 대비 재정·국제화 부서 확대 개편

지역 국립대의 ‘조직개편’ 붐이 일고 있다. 국립대 재정회계법 통과와 법인화에 대비한 조치로 풀이된다.

충남대는 지난 1일자로 재정총괄본부를 신설하고, 산학협력단에서 연구지원기능을 분리해 연구지원본부로 격상시켰다. 재정총괄본부는 △사무국의 예산관리 △기획처의 발전기금 △산학협력단 회계 부분을 통합 관리할 예정이다. 임윤수 기획처장은 “교과부가 국립대의 국비회계와 일반회계를 교비회계로 통합시킬 계획이기 때문에 이에 대비해 재정총괄본부를 신설한 것”이라며 “재정통합으로 예산의 효율적 운영과 재정건전성을 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충남대는 또 산학협력단에서 연구지원기능을 분리시켜 연구지원본부로 격상시키고, 국제교류원도 국제교류본부로 조직을 확대했다. 혁신인력개발원에서 담당하던 취업 업무도 학생처로 옮겨와 취업팀으로 신설됐다. 이 같은 조치는 재정·연구·국제화·취업 등 대학 경쟁력과 직결되는 부문을 대학본부의 관리 하에 두려는 것이다. 임윤수 처장은 “국립대 재정회계법과 법인화를 대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국립대들은 재정회계법과 법인화에 반대하고 있지만, 물밑에선 이에 대비한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있다. 전남대는 김윤수 총장이 취임한 직후인 지난해 9월 이미 본부 내에 재정관리본부와 국제협력본부를 신설했다. 국제협력본부는 외국인학생 유치 확대를 담당하며, 재정관리본부는 일반·기성회계, 연구비 등 재정 전반을 효율적으로 조정·운영하기 위한 것이다.

전북대는 지난 1월 기획관리본부를 신설했다. 지난해 3월 익산대학과 통합한 전북대는 전주캠퍼스와 익산캠퍼스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기획관리본부를 신설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법인화에 대비한 경쟁력 제고차원으로 볼 수 있다. 전준환 기획팀장은 “기획관리본부에서는 현재 전북대가 구상중인 새만금 국제화 캠퍼스 개발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대도 지난 1월 국제화를 담당할 국제교류본부를 신설했다. 국제교류연구원에서 담당하던 국제교류 업무를 본부로 편입시킨 것이다. 이어 지난달 27일에는 부총장제를 도입했다. 부총장제 정부의 고등교육정책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것으로 지금까지 부총장제 도입을 제한해 온 ‘국립학교설치령’이 지난달 27일자로 개정되면서 단행됐다. 부산캠퍼스 부총장은 산학협력단·기초교육원·도서관·정보전산원·종합인력개발원 등 총장 직할부서의 업무를 관장하고 있다. 양산캠퍼스 의무부총장은 의학전문대학원·치의학전문대학원·한의학전문대학원 3개 전문대학원과 간호대학 업무를 관장하며, 양산캠퍼스의 의생명과학 특성화를 추진중이다.

국립대들의 조직개편은 장기적으로는 법인화를 대비한 포석이지만, 국립학교설치령에 따라 ‘3처(교무·학생·기획) 1 사무국’ 외에는 새로운 처를 신설하기가 어렵다. 때문에 각 국립대들은 ‘처’ 대신에 ‘본부’를 신설하고, 본부장을 처장급으로 대하고 있다.

정윤식 부산대 기획처장은 “교과부가 지난해 9월 대학 자율화 계획으로 국립대의 ‘3처 1사무국’ 제한을 풀어준다고 했지만 아직 제도적 뒷받침이 안 돼 있는 상황”이라며 “때문에 각 대학들이 ‘처’가 아닌 ‘본부’를 신설하고 ‘처’에 해당하는 업무를 부여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립학교설치령’ 개정 등 교과부의 후속조치를 요구한 것이다.

이에 대해 교과부 관계자는 “대학 자율화 계획 발표 이후 법령 개정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정원 동결·감축 등 작은 정부를 지향하는 현 정부의 기조와 배치된다는 지적 때문에 행정안전부와의 업무 협의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