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세계에서 5번째로 높은 잠실 롯데월드타워에는 자랑거리가 많지만 그 중에서도 사람과 물자의 이동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엘리베이터는 속도와 안정성, 수송능력 등에서 세계 최고 수준이다. 지하 2층부터 전망대인 121층까지 총 496m를 운행하는 더블데크 엘리베이터의 경우 세계 최장 수송거리를 자랑한다고 한다. 1회에 총 54명을 태우고 전망대까지 초속 10m 속도로 운행해 최상층까지 1분도 걸리지 않는다. 도심의 제한된 토지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층 건물을 지을 수 밖에 없는데 롯데월드타워같은 초고층 빌딩이 가능한 것은 바로 최첨단 승강기가 있기 때문이다. 

현대사회에서 승강기는 자동차 못지않은 필수 이동수단이 된 지 오래다. 3층 정도의 낮은 건물에도 대부분 승강기가 설치돼 있다. 현재 국내에서 운행되는 승강기는 80만여 대로 세계에서 7번째로 많다. 또 해마다 새로 설치되는 승강기는 4만여 대로 세계 4번째 규모라고 한다. 승강기 업체는 제조 및 수입 280개, 유지관리 880여 개에 2만 5000여 명이 종사하며 전체 시장 규모는 4조 원에 이른다. 안전성 면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며 관련 산업 기술력이 선진국 수준에 도달했다는 평가다.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사물 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솔루션, CPS(사이버물리시스템), 센서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스마트기기와 연동된 엘리베이터, 서비스로봇 등과의 커넥티비티, 보안 및 안전, 인공지능 시스템 등 최고의 안전과 승객 편의성을 강화한 차세대 스마트승강기 보급도 목전에 두고 있다. 특히 디지털 연결성이 높은 스마트승강기는 이동을 위한 단순한 물리적 하드웨어에서 벗어나 ICT 융합 서비스와 결합해 이용자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앞으로 다가올 스마트시티, 디지털 트윈,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등과 같이 커넥티드 스마트승강기 기술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블록버스터 영화 승리호에서 나온 우주엘리베이터가 현실로 구현될 날도 머지 않았다. 스마트승강기는 이동을 위한 단순한 물리적 하드웨어에서 벗어나 ICT 융합 서비스와 결합해 이용자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킨다. 이런 흐름을 반영하듯 새로 설치되는 승강기 이외에 기존에 설치된 승강기도 사용 연한이 지나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스마트승강기로의 교체 수요가 급증할 것이다. 자동차 산업이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바뀌듯 스마트승강기 분야도 새로운 시장이 열린다는 점에서 기대가 크고 또 관련 분야의 전문가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서일대 스마트승강기학과.
서일대 스마트승강기학과.

- 스마트승강기학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기계적 원리에 대한 지적호기심과 함께 창의적 해석과 대안 제시 능력이 필요하다. 스마트승강기는 단순한 승강기의 개념을 뛰어넘어 혁신적 의미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상상력과 함께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추진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교과는 수학,물리 과목에 깊은 관심과 함께 단순 지식이 아닌 개념이나 원리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적용 능력 있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관련 수업 시간에 궁금한 사항은 반드시 질문을 통해 해결하는 적극성을 보여야 한다. 고등학교에 승강기와 관련된 동아리가 있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정보통신과 관련된 컴퓨터 동아리에 참여하되 특히 C언어와 프로그래밍 분야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관련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 스마트승강기학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승강기 산업은 2만여 개의 기계 및 전기전자 부품이 고도로 집적화된 메카트로닉스 산업 분야로 기계와 전기전자 분야의 설계, 설치, 유지관리 등의 엔지니어가 필요하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총아로 불리는 스마트승강기는 고급인력의 양성과 공급이 경쟁력을 좌우한다는 점에서 국가적 차원에서의 지원과 관련 기업의 인재 영입에 따른 과감한 투자도 기대된다. 승강기는 제조나 설치뿐만 아니라 유지보수, 검사 및 컨설팅 분야도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경험을 쌓고 직접 회사를 차려 운영할 수 있는 기회도 얼마든지 있다. 스마트승강기 시대가 도래하면서 취업에 대한 걱정을 접어두고 창업까지도 고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매력적인 분야다.” 

-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나.
“교양 교과목은 영어회화, 수학의 이해, 동양사상의 전개, 직업윤리 등이 있고 전공과 관련해서는 전기전자실, 일반기계공학, AutoCAD, 승각기계론, 기초역학, 승강기전기공학, VR을 활용한 승강기 설치기초, 승강기 설계, VR을 활용한 승강기 안전실무, 승강기 제어기초, 재료역학, VR을 활용한 승강기 구조설치실무, VR을 활용한 전기식엘리베이터 검사, 승강기 제어실무, 전동기 설계기초, 3D 모델링, C언어, VR을 활용한 유압식엘리베이터 검사, 승강기 빅데이터관리, 임베디드시스템기초, AI와 승강기기초, 승강기 원격점검기초, 승강기 통신기초, 승강기IoT실무실무, 승강기 디자인, VR을 활용한 승강기 고장처리, 전력전자기초 등을 배우게 된다.” 

-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엇이 있나.
“승강기 산업기사, 승강기 기사, 전기 산업기사, 전기기사, 전기공사산업기사, 전기공사기사, 산업안전산업기사, 산업안전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승강기안전관리법 제31조(승강기의 자체점검) 에 보면 제5항에 ‘자체점검을 담당할 수 있는 사람의 자격, 자체점검의 기준·항목 및 방법,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라고 돼 있으며 대통령령에는 국가자격증 + 업체 실무경력(2~4개월)을 만족한 사람에게 교육을 통해 자체점검(승강기의 유지보수 직무)을 허락한다고 돼 있다. 따라서 정해진 커리큘럼을 이수하면 자체점검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다.” 

- 졸업 후 진로는.
“건물의 고층화와 매년 증가하는 승강기는 수직운송의 교통수단으로 매우 중요하며 승강기설계, 설치, 유지보수, 검사 등 전반적인 분야에 대한 취·창업의 기회가 계속 확대될 전망이다. 졸업 후에는 국내외 1000여 개의 승강기 설계, 설치, 유지관리업체(현대엘리베이터, 오티스엘리베이터코리아, TK엘리베이터코리아, 한국미쓰비시엘리베이터, 쉰들러엘리베이터, GYG엘리베이터 등) 및 기계실 주차장치 제작·유지보수업체, 국내외 건설 및 설계회사 및 CM사, ㈜삼성에스원, 대형쇼핑몰,전기 등 기술직공무원, 한국승강기안전공단,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서울교통공사, 한국공항공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스마트승강기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나.
“승강기 분야는 한국승강기대에 승강기공학부가 개설돼 있고 스마트승강기학과는 서일대에 유일하게 설치 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