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전문성’ 부족한 ‘행정 전문가’…지명 철회 촉구

지난해 6월 국가교육위원회법 처리를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들. (사진 = 한국대학신문 DB)
지난해 6월 국가교육위원회법 처리를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들. (사진 = 한국대학신문 DB)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더불어민주당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위원들이 박순애 교육부장관 후보자의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26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박순애 교육부 장관 후보자를 지명한 청와대의 결정에 대해 “차관에 이어 장관까지 ‘비교육’ 전문가로 채우려는 윤석열 정부는 21세기 교육을 포기하겠다는 것인가”라며 “박순애 교육부장관 후보자 지명은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육위 민주당 의원들은 교육부 장관으로서 박순애 후보자의 전문성을 거론하며 “공직기간 대부분을 국무조정실에서만 근무했던 공무원을 차관으로 임명하더니 장관도 짧은 기간 교육부 정책 자문위원 경력밖에 없는 타 분야 관계자를 지명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교육부 장관은 단지 부처의 행정만 총괄하는 사람이 아니다. 17개 시·도교육청과 180여개 교육지원청, 2만여 개 유·초·중·고등학교와 350여 개 대학을 책임지는 사람이다. 600만 유·초·중·고 학생과 250만 대학생을 둘러싼 각종 교육제도와 수많은 교육가족의 이해관계를 살피고 고민해야 한다”며 “대통령과 장·차관이 교육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성찰한 경험이 없는 대한민국 교육이 순항할지 걱정부터 들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 전했다.

또한 “윤석열 정부 교육부 최고 책임자인 장관, 차관, 기조실장, 교육비서관 모두 교육 비전문가이거나 징계 처분 대상자로 임명됐다”며 우려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박 후보자는 연세대 행정학과에서 학사·석사·박사를 수료했으며 미국 미시간대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4년부터 현재까지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환경부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과 행정안전부 정책자문위원회 기획조정분과위원회 위원, 감사원 국민감사청구 심사위원·정책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한국행정학회 회장과 지방자치학회 부회장 등을 지냈으며, 현재 서울대 공공성과관리센터 소장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