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스스로 삶을 설계할 수 있는 Life DESIGN 교육 모델 도입
SW-AI 융합(디지털 융·복합), 환경 바이오, 스마트시티 특성화 분야 설정
다전공 이수와 폭넓은 전과제도로 다양한 전공학습 기회를 제공

74년 전통의 안양대는 아름다운 리더 ‘실천인재’, ‘인성인재’, ‘창의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74년 전통의 안양대는 아름다운 리더 ‘실천인재’, ‘인성인재’, ‘창의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안양대학교(총장 박노준)는 건학 74년의 수도권 명문 사학으로 사회 각계에서 맡은 바 소임을 다하는 ‘실천인재’, ‘인성인재’, ‘창의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 대학기관 4대 인증·평가 큰 성과…글로벌 명문대학 기반 마련 = 미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교육혁신을 위해 대학구성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정진하는 안양대는 대학기관 4대 인증·평가에서 탁월한 성과를 일궈냈다.

안양대는 2021년 교육부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이 된 데 이어 교육국제화역량인증제평가에서도 ‘인증대학’으로 선정됐다. 또한 ‘교원양성기관역량진단평가’에서도 최우수 A등급을 받았고 ‘대학기관평가인증’도 획득하는 등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역량을 검증받아 글로벌 명문대학으로 도약할 수 있는 튼튼한 기반을 다졌다. 

■ 다전공 이수와 폭넓은 전과제도로 다양한 전공학습의 기회 제공 = 안양대는 ‘삶을 설계하는 대학, Life DESIGN 교육’ 모델을 구축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있다. Life DESIGN 교육 모델의 핵심은 학생 스스로 자신의 삶을 설계할 수 있도록 모든 교육역량을 집중하는 학생 성장형 교육체계다.

안양대는 또 학문 분야 특성화 전략으로 교육과 연구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혁신적인 변화를 앞서 주도하고 있다. 안양대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차세대통신, 환경·바이오 등 핵심 기반 기술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강화하고 지역 내 산학연협력을 활성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신재생에너지, 스마트시티, 해양바이오, 바이오헬스 등 첨단 신기술 학문 분야에서 우수한 인재를 적극 양성·지원하고 있다.

안양대는 재학 동안 주전공 외 심화전공, 자기설계전공, 부전공, 복수전공, 연계전공 중 하나를 이수하면 졸업할 수 있도록 해 다전공 이수를 유도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전공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폭넓은 전과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전과는 사범계열과 예술학부 등 일부를 제외한 전체 학과에서 가능하다. 학과별로 입학정원의 50% 이내에서 전과할 수 있다. 안양캠퍼스와 인천강화캠퍼스 간 전과도 가능하며, 주야간 전과(동일 학과 제외)도 허용하고 있다. 안양대는 글로벌경영학과와 행정학과, 통계데이터사이언스학과, 정보전기전자공학과, 도시정보공학과 등 5개 야간 학과를 개설하고 있다.

■ K-웨이브 문화-스포츠 콘텐츠 학과 및 4차 산업혁명·메타버스 선도 학과 개설 = 안양대는 K-웨이브를 주도할 문화-스포츠 콘텐츠 학과와 4차 산업혁명·메타버스 시대를 이끌 미래형 첨단학과들을 개설했다. 

K-웨이브를 주도할 문화-스포츠 콘텐츠 학과로는 뷰티메디컬디자인학과와 실용음악과, 스포츠지도학과와 올해 신설된 체육학과가 있다. 또 4차 산업혁명·메타버스 시대를 이끌 미래형 첨단학과로는 AI융합학과와 게임콘텐츠학과, 스마트시티공학과가 있다.

안양대는 맞춤형 상담을 통해 신입생과 재학생에게 다양한 교내외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재학생 1인당 평균 장학금은 342만 원이다. 한편 안양대는 안양캠퍼스에 신축한 현대식 시설의 기숙사를 제공해 원거리 학생들의 편의를 도울 예정이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학생부종합전형, 단순히 교과성적보다 인성·발전가능성 평가 비중 높아

안양대는 2023학년도 수시 신입생 모집에서 정원 내 1135명, 정원 외 112명 총 1247명을 선발하며 원서접수 기간은 9월 13일부터 17일까지다.

안양대 수시전형은 크게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실기/실적’으로 구분된다. 학생부교과는 다시 아리학생부교과전형과 아리학생부면접전형으로 나뉘며 학생부종합은 아리학생부종합전형과 고른기회전형으로 구분된다.

학생부교과(아리학생부교과전형, 아리학생부면접전형)는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 교과성적이 반영되는 전형이므로 계열에 따른 학생부 반영 교과목 파악이 우선 필요하다.

인문·사회계열의 경우 ‘국어, 영어, 사회 교과’ 전 과목 반영(수학 과목 반영 없음), 자연과학·공학계열의 경우 ‘영어, 수학, 과학 교과’ 전 과목 반영(국어 과목 반영 없음), 예능계열에서 뷰티메디컬디자인학과는 ‘국어, 영어, 사회 교과’ 전 과목 반영, 게임콘텐츠학과는 ‘수학, 영어, 과학 교과’ 전 과목을 반영한다. 학생부교과의 경우 우리 대학 반영방법에 맞는 교과성적 산출을 위해 ‘안양대 입학 홈페이지-입학 성적산출’에서 본인 점수를 정확하게 입력 후 지난 입시결과 성적과 비교해 지원할 수 있다.

아리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선발하며 아리학생부면접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면접 대상자 5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해 1단계 성적 60%와 면접성적 40%를 합산,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아리학생부교과전형의 모집인원이 작년보다 72명 늘었으므로 전년도 대비 모집인원이 증가한 학과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아리학생부종합전형과 지원자격에 따른 고른기회전형으로 구분되며 두 전형 모두 1단계에서는 학생부 교과 및 비교과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서류평가로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70%와 제출서류를 기반으로 하는 면접성적 3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수험생이 3년 동안 계열과 학과선택을 위해 한 노력, 성실한 학교생활에 대해 평가한다. 특히 우리 대학은 단순히 교과성적보다는 인성, 발전가능성에 대한 평가점수 비중이 높다.

실기/실적은 실기우수자전형과 체육특기자전형으로 구분되며 먼저 실기우수자전형은 공연예술학과, 음악학과, 게임콘텐츠학과, 체육학과, 실용음악과에서 실기 90%와 학생부교과성적 10%로 선발하며, 스포츠지도학과는 실기 60%와 학생부교과성적 40%로 선발한다.

체육특기자전형은 스포츠지도학과와 체육학과에서 각각 7명씩 총 14명을 선발하며 종목별 선발 인원은 검도 2명, 골프 1명, 역도 2명, 태권도 2명, 유도 4명, 수영 3명이다.

[인터뷰] 장석우 입학처장

장석우 입학처장
장석우 입학처장

우리 대학은 수도권 교통과 교육의 중심 안양캠퍼스와 서해안 시대에 발맞춘 인천강화캠퍼스, 두 곳의 캠퍼스에서 인성과 창의를 겸비한 아름다운 리더를 양성하고 있다.

2021년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과 대학기관평가인증 획득에 이어 교육국제화역량 인증, 교원 양성기관평가를 모두 통과하며 교육과 학문 연구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역량을 인정받았다.

올해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loT) 특성화 대학,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공간정보 특성화대학에 선정되는 등 미래 신산업 분야 융합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며 기업이 원하는 인력 수급에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우리 대학은 OECD가 제시한 바 있는 학생이 주체자로 스스로의 삶을 변화시켜 가는 학습자 주도성(Student Agency)을 입학 후에도 성공적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교직원이 학생 성장을 함께 돕는 ‘Life DESIGN’의 맞춤형 교육으로 운영하고 있다.

올 2학기 안양캠퍼스 학생 기숙사가 완공되면 학생들은 더욱 편안한 환경에서 학업에 정진하고 교육의 질도 더욱 향상될 것을 기대한다.

사회에 나가서도 아름다운 리더로 빛날 여러분의 미래를 위해 안양대도 빛나는 순간순간을 만들기 위한 최선을 다하고 있다. 꿈과 미래를 위해 전진하는 수험생 여러분을 진심으로 응원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