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핵심 인재육성 위해 바이오메디컬·인공지능 첨단학과 클러스터 고도화 박차
QS세계대학평가 및 정부재정지원사업 석권으로 국내 최고의 교육·연구 성과 입증
4차 산업혁명 시대 선도하는 미래 첨단학과 클러스터 고도화

가톨릭대 전경
가톨릭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가톨릭대학교(총장 원종철)는 미래 첨단분야를 끌어 나갈 인재양성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인재육성을 본격화하기 위해 최근 3년간 △의생명과학과(2021학년도) △인공지능학과(2021학년도) △데이터사이언스학과(2022학년도)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2023학년도) 등 5개 학과를 잇달아 신설했다. 

또한 가톨릭대는 ‘10대 혁신전략’의 일환으로 ‘첨단학과 클러스터’ 구축에 대학의 역량을 집중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환경 변화에 따른 미래지향적인 교육 서비스 체제와 인프라를 다각도로 구축하고 첨단 분야의 인재 육성을 본격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가톨릭대의 ‘첨단학과 클러스터’는 바이오메디컬화학공학과(2020학년도), 의생명과학과(2021학년도), 생명공학과가 중심이 되는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와 인공지능학과(2021학년도), 데이터사이언스학과(2022학년도),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2023학년도), 의료인공지능학과(대학원, 2020학년도)를 주축으로 한 △인공지능 클러스터 등 두 축으로 구성된다.

가톨릭대는 첨단학과로 구성된 클러스터와 8개 대학병원으로 이뤄진 국내 최대 의료 네트워크가 시너지 효과를 내, 가톨릭대가 4차 산업혁명 첨단기술과 차세대 의생명 기술 분야의 선도 대학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가톨릭대 전경
가톨릭대 전경

■ 세계 대학 평가·대형 국가 재정지원사업 통해 대학 역량 입증 = 가톨릭대가 펼쳐 온 대학혁신의 노력은 국내외의 대학평가에서 교육·연구 역량을 크게 인정받는 성과로 이어졌다. 세계 3대 대학평가기관의 하나인 QS(Quacquarelli Symonds)가 발표한 2022세계대학평가에서 가톨릭대가 국내 대학 순위 14위에 올랐다. 교육과 연구에 새 지평을 열기 위해 가톨릭대가 투자하고 노력한 결실이다. 또한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평가에서 2020년, 2021년 2년 연속 최고등급인 ‘최우수 A등급’을 획득했을 뿐 아니라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특히 가톨릭대는 다수의 정부재정지원사업을 수주해 최고의 교육·연구역량을 입증해왔다. △대학혁신지원사업(2019년~) △LINC(2012년~) △BK21+(2013년~) △4차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2019년~) △고교교육기여대학(2007년~) △사회적경제선도대학(2020년~) △LiFE사업(2021년~)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2019년~)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2018년~) 등에서 국가재정지원사업 대상자로 선정돼 교육과 연구 분야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 

■ 미래 이끌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윤리적 리더 ‘DESIGNer’ 양성 집중 = 가톨릭대의 혁신 인재상은 ‘DESIGNer’이다.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윤리적 리더(Discovering Challenges, Value-crEative Thinking, Problem Solving, Innovative SuGgesting, TraNsforming Society, Ethical Leader)를 의미한다.

가톨릭대는 학생들이 도전 의식을 갖고, 사회를 바꿔나갈 수 있는 내적 동력을 지닌 DESIGNer로 성장해나갈 수 있는 방향으로 대학 혁신에 집중하고 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창의적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융합형 창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교육 혁신에 힘을 쏟고 있다.

가톨릭대의 교양교육은 윤리적 품성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함양에 초점을 둔 자체 특화 교육 브랜드로 명성이 높다. 가톨릭대의 교양교육을 전담하고 있는 학부대학에서는 전인적 인재양성을 위한 가톨릭대 자체 교육 브랜드 ‘윤리적 리더 육성 프로그램(Ethical Leaders Rearing Program, ELP)’을 운영하며 대학의 교육이념인 진리·사랑·봉사를 실천하고 있다. 학생들은 ELP 프로그램 신청 후 교과 및 비교과 영역에서 인성·문제해결능력 분야의 일정 점수를 취득하면 △장학금 △수료증 △취업 추천 시 우대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장학제도 = 가톨릭대는 학생들이 경제적 여건과 상관없이 누구와도 당당하게 경쟁할 수 있고, 가난이 대물림되지 않는 대학 풍토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소득층 학생들의 생활비나 학업보조비 확대를 위해 학교 차원과 개별 전공 차원에서 많은 관심을 두고 노력하고 있다.

특히 ‘북한이탈주민 장학사업’은 우리 사회 약자의 하나인 북한이탈주민 학생들의 성공적인 남한 생활 정착을 돕기 위해 2017년부터 시작됐다. 북한이탈주민 학생들에게 입학금과 수업료를 지원하고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학생들에 한해 생활비와 기숙사비를 지원한다. 또한 종합관리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문화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대학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개별 맞춤 관리도 하고 있다. 

김찬우 가톨릭대 입학처장
김찬우 가톨릭대 입학처장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모집 인원 증가, 약학과 논술전형 선발, 신설학과 장학 혜택 등 많은 변화 

4차 산업 및 의생명 첨단 클러스터 수요의 증대에 따라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IT파이낸스학과가 신설되면서 전년 대비 수시모집 인원이 24명 증가했다. 지역균형전형에서는 고교별 추천 인원 제한을 폐지했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완화했다. 논술전형의 고사시간이 90분으로 단축됐고(의예과 100분), 약학과, 자유전공학과,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 등의 모집단위도 선발한다. 논술고사의 실질 반영 비율을 높여 교과 성적의 부담을 줄였다.

최근 신설학과 입학생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자 장학금도 신설했다. 의생명과학과, 인공지능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 및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는 수시모집 최초합격자 상위 50%, 약학과, 자유전공학과는 수시모집 최초합격자 상위 30%에게 1학년 2학기부터 2개 학기 동안 300만원의 면학장학금이 제공된다.

지역균형전형은 학생부교과 100%로 선발한다. 교과 반영 방법은 국어, 영어, 수학, 한국사, 사회, 과학 교과 전 과목이며 학년/교과별 가중치 없이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을 반영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인 잠재능력우수자전형, 가톨릭지도자추천자전형, 학교장추천전형, 장애인등대상자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와 면접 30%로 학생을 선발한다. 고른기회전형,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졸업자전형과 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전형은 서류 100%로 선발한다. 

논술전형은 논술 70%와 교과 성적 30%로 선발하며, 교과 반영방법은 지역균형전형과 동일하다.

전형별 지원자격, 제출서류 및 전형요소 및 반영비율, 수능최저학력기준은 본교 모집요강을 참조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