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세계혁신대학 WURI랭킹’ 2년 연속 100대 대학 선정 쾌거, 교육혁신 성과 인정
‘문화콘텐츠 산업중심’ 홍성캠퍼스, ‘첨단 생활과학의 메카’ 인천캠퍼스로 캠퍼스 이원화
‘2022 취업연계중점대학’ 7년 연속 선정, 재학생에게 산업현장실무기반 동반성장모델 제시

청운대 본관
청운대 본관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충남 홍성과 인천에 캠퍼스를 둔 청운대학교(이우종 총장)는 다양한 분야에서 교육 혁신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를 통해 “작은 지역대학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당당히 보이고 있다. 

‘글로벌 100대 혁신대학’으로 선정 = 청운대는 최근 전 세계 고등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혁신 교육 사례를 평가, 순위를 매기는 ‘WURI랭킹(The World’s Universities with Real Impact Ranking 2022)’ 평가 결과 ‘글로벌 100대 혁신대학’으로 선정됐다. 

세계 ‘혁신대학 랭킹’인 ‘WURI 랭킹’은 국제경쟁력연구원이 주관하고 산업정책연구원, 한자대학동맹, 유엔훈련조사연구소, 프랭클린대 테일러연구소 등 4개 기관이 공동 주최한다. 4차 산업혁명 등 사회적 변화에 따른 고등교육기관의 혁신성을 가늠하고자 시행되고 있다.

3년차 올해에는 미국의 미네르바스쿨이 종합 1위를 차지했다. 국내에서는 서울대가 16위를 기록했으며 한국외대(38위), 청운대(86위), 충북대(88위)가 종합 순위 100위권에 들었다. 특히 청운대는 홍성이라는 작은 도시 소재 대학으로 글로벌 100대 혁신대학에 선정됨으로써 국내외에서 한층 위상을 높이게 됐다.

항공서비스경영학과
항공서비스경영학과

‘소셜서비스 LiFE 컬리지’ 프로그램 우수 평가 = 청운대는 2019년 네덜란드에 본부를 둔 한자동맹에 가입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교육혁신과 인성 기반의 실무중심 글로벌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해 변화에 도전했다. 그 결과 2020년에는 학생교류 및 개방성 부문에서 28위, 산업적용 부문 30위에 선정됐다. 2021년에는 부분별 평가 상승과 글로벌 톱 100 진입에 성공했고 올해에는 학생교류 및 개방성 부문에서 ‘소셜서비스 LiFE 컬리지’ 프로그램에서 17위에 올랐다. 종합 랭킹에서는 86위로 2년 연속 100대 대학 진입 쾌거를 이뤘다.

‘소셜서비스 LiFE 컬리지’ 프로그램은 ‘성인친화 평생교육 체제를 통한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사회서비스 전문인력 양성’을 비전으로 대학에 평생교육체제사업(LiFE)을 운영하는 프로젝트다. 앞으로도 청운대는 대한민국과 세계의 교육문제 해결 초석이 되는 고등교육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혁신을 거듭할 계획이다. 

기업은 우수 학생 인력 확보, 학생은 직무경험 = 청운대는 취업에서도 강점을 보이고 있다.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 주관 국가근로장학사업의 하나 ‘2022년 취업연계중점대학사업’에 7년(2016~2022) 연속 선정됐다. 취업연계 중점대학사업은 국가가 장학금을 지원, 학생들이 지역 강소 기업과 우수 기관에서 전공 관련 실무경험을 쌓고 취업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실제 취업으로 연계되는 선순환 고리를 만드는 정부사업이다. 지난 6년간 약 550개의 중소기업과 2800여 명의 학생들에게 산업현장실무기반 동반성장모델을 제시해왔다. 특히 청운대는 2016년부터 2022년까지 총 120여 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 규모로 해당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취업연계중점대학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청운대 1~4학년 재학생들은 홍성 등 충청권과 서울, 인천 등 수도권 소재 기업에서 근무하고 근로시간에 따라 시급 1만 1150원을 대학으로부터 근로장학금으로 지급 받는다. 기업은 우수 능력을 갖춘 학생 인력을 무상으로 지원받고 학생은 본인들의 전공을 살릴 수 있는 직무경험을 졸업 전에 미리 체험할 수 있다. 

설비소방학과
설비소방학과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일반전형 수능 최저 완화로 수험생 부담 줄여
청운대는 2023학년도 수시모집에서 1092명(94.8.%)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은 정원 내 5개 전형, 정원 외 5개 전형으로 이뤄져 있다.

홍성캠퍼스는 공연영상예술대학, 호텔관광대학, 창의융합대학, 보건복지간호대학, 사회서비스대학의 신입생을 모집하고 인천캠퍼스는 공과대학과 경영대학 신입생을 모집한다.

정원 내 전형은 학생부 100%로 선발하는 일반 전형(833명), 국가공인 기술자격증 소지자와 산업체 근무 6개월 이상 경력자가 지원할 수 있는 진로 인재 전형(25명), 충청·대전·세종 소재 고교에서 3년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지원하는 지역 인재 전형(49명), 학생부 종합 전형인 청운리더스 전형(95명), 만 30세 이상만 지원이 가능한 평생학습자 전형(90명)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실기고사는 연극예술학과, 뮤지컬콘서트학부(뮤지컬전공·실용음악전공)가 진행하며 면접고사는 뮤지컬콘서트학부(공연기획경영전공), 항공서비스경영학과, 스포츠과학과 그리고 청운리더스의 전 학과가 진행한다.

정원 외 전형은 농어촌학생 특별전형(45명), 특성화(전문계)고교 졸업자 특별전형(17명), 특수교육 대상자 특별전형(4명), 서해5도 특별전형(11명) 평생학습자 전형과 특성화고 졸업 이후 3년 이상의 재직기간이 있는 자가 지원이 가능한 재직자 특별전형(45명)으로 이뤄져 있다.
학생부교과인 일반전형 중 홍성캠퍼스의 간호학과와 인천캠퍼스의 전 학과를 선발할 때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2022학년도 모집에서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1과목 반영) 중 3개 영역 등급 합이 15등급 이내’였다. 그러나 2023학년도 모집에서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1과목) 중 1개 영역의 등급이 6등급 이내’로 크게 완화됐다.

이은준 입학처장
이은준 입학처장

[인터뷰] 이은준 입학처장 “시대 흐름 맞춰 글로벌한국어교육학과와 스포츠과학과 신설”

-2023학년도 수시모집의 특징은.
“세계적으로 한류 문화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한국어와 한국의 문화를 배우려는 열풍이 거세지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등 전염병 팬데믹에 따른 생활 패턴의 변화에 따라 문화생활·건강증진의 수단 등으로서 스포츠 활동의 중요성이 부각됐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춰 글로벌한국어교육학과와 스포츠과학과를 신설, 수험생들의 진로 선택 폭을 넓혔다. 특히 청운대는 산업대학으로 수시모집 6회 지원 제한에 해당되지 않는다.” 

-수시모집 일정은.
“수시 원서접수는 오는 9월 13일부터 17일까지다. 실기와 면접은 오는 10월 12일에서 14일까지 진행된다.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94% 이상을 선발하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수시에 지원하는 것이 합격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이라 할 수 있다.”

-수험생들에게 한 마디 전한다면.
“수시모집의 결정과 선택은 본인의 장래를 판가름하고, 미래 비전 구축의 초석이 된다. 따라서 수험생은 학교의 이름에 연연하지 말고, 특기와 적성에 맞는 학과가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자신에게 맞는 차별화된 학과와 특성화된 전공을 선택해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