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수요자 맞춤형 교육 혁신…심층케어형 취업지원 시스템으로 취업 보장
K-POP학과 등 신(新)한류 문화·예술 선도…보건계열학과 등 유망학과 수험생 선호도 높아
지역사회와 함께하며 ‘꿈’과 ‘끼’ 살리는 백인백색 인재 양성…기숙형 영어사관학교 운영

호원대 인당도서관 야경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호원대학교(총장 강희성)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목표를 ‘『호원비전 2025』의 비전과 연계, ‘학생성공과 지학·산학 동행을 선도하는 미래형 창의혁신 대학’으로 설정했으며 슬로건은 Hi(Howon innovation)로 선정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은 학생 성공을 위한 수요자 맞춤형 교육 혁신을 위해 △학사제도 유연화 △교양 및 전공 교육과정 혁신 △교육의 질 관리체계 혁신 △비교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혁신 △스마트 교육 인프라 확충 △진로설계 플랫폼 구축 등을 설정했다. 산학동행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과 전주기적 창업지원체계 실현을 위해 △산학동행 생태계 구축 △지속가능한 ESG 경영혁신 △지역사회 공동체의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가치 실현 등을 추진, 미래사회 대응을 위한 창의혁신 인재양성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호원대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목표와 추진과제를 대학의 역량과 지역 기반을 고려해 ‘지역사회 교육중심 대학’, ‘산학관연 창의협력 실천대학’, ‘취업·창업 인재양성 선도대학’ 3대 영역으로 운영 내실화와 체계적인 성과관리가 되도록 혁신전략과 교육체제를 구성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학문 간 융합을 통한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 △4차 산업혁명 현장 실무형 인재 양성 △학습 리더 역량을 갖춘 미래형 인재 양성 △창의·인성 경쟁력을 갖춘 협력형 자기주도적 인재 양성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 역량을 겸비한 실무형 융복합 인재상을 정립했다.

■ 신입생 학습동기유발·취업 맞춤형 교육시스템 구축 = 호원대의 취업률이 전국 최상위권 수준으로 올라간 것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결과가 아니다. 학생들의 잠재력을 찾아내기 위해 다양한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과 완전취업 보장제도의 운영 때문이다.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적극적인 행동을 이끌어내는 ‘심층케어형 취업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호원대는 매년 학기 개시 1주차에 신입생 전원을 대상으로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희망 디딤돌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신입생들의 대학 적응시간을 최단기간으로 줄이고 신속한 자기개발 방법을 모색하고 진로설계를 통해 4년간 대학생활의 목표 설정에 도움을 주고 있다. 취업지원실에서는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호원드림업, JOB두드림, 커리어 포토폴리오 작성, 면접캠프 등 다양한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호원대만의 취업지원 프로그램으로 ‘완전취업보장제도’라 부르는 ‘백인백색 호프(百人百色 HOPE)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이 가장 만족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활동을 인성·능력개발·국제화·리더십 등 4개 영역으로 분류해 프로그램별로 일정한 점수를 부여한다. 프로그램 활동 이수 시 부여되는 점수를 두 가지로 분류, 개인별 합산 점수에 따라 호원인증 포인트(HP·Howon certification Point)와 취득 포인트를 금액으로 환산해 장학금을 지급하는 장학 포인트(SP: Scholarship Point)로 나뉜다. HP와 SP를 합산한 누적 포인트가 400점 이상(4개 영역에서 각 100점 이상 취득, 리더십 교육 영역은 50점 이상)인 경우 ‘HOWON 인증서’ 수여와 함께 장학금을 지급한다. 학생이 희망할 경우 국내 외 연수경비로도 지원한다.

아울러 호원대는 해외취업에 대한 높은 열의를 보이는 학생들을 위해 ‘기숙형 영어사관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영어사관학교는 영어 학습에 몰입할 수 있도록 별도의 기숙사를 제공하는 입소형 방식으로 진행된다. 1년 이상 참여 학생의 토익성적은 800점대 이상을 웃돌고 있고, 실질적 영어구사 능력 향상으로 프로그램을 수료한 다수의 학생이 해외와 희망 직장으로 취업에 성공하고 있다.

간호학과
간호학과

■ 2023학년도 학제 개편, 유망학과 운영 = 2023학년도 학제 개편을 통해 예술대학, 보건대학, 인문사회대학, 산업융합대학, 창의인재대학 총 5개 대학 23개 학부(과) 16개 전공으로 ‘백인백색(百人百色)’ 색깔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 경쟁력 있는 학부(과)로 재편성했다. 특히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경쟁률과 실력을 자랑하는 공연미디어학부와 실용음악학부, K-POP학과는 신(新)한류 문화를 선도하는 호원대의 대표학과다. 실용음악학부 재학생들은 국내 유명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매년 상위권 수상자를 배출하는 등 우리나라 실용음악을 선도하고 있다. 2019년 개설된 K-POP학과는 대학 최초 걸그룹 ‘아째르’와 보이즈 그룹 ‘카이로스’를 데뷔시킨 후 K-POP계의 큰 이슈를 일으키며,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 보건계열 등 유망학과에 수험생 관심 증가 = 호원대의 보건계열 학과들은 미래 유망 학문과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이 지속되면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 간호학과와 물리치료학과는 국가고시와 취업률 100% 달성을 목표로 4년 평균 취업률 97.3%를 달성하고 있으며 작업치료학과는 최근 3년간 5억 원의 국고지원을 받아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치위생학과는 전북지역 4년제 대학 최초로 신설, 수험생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호텔외식조리학과, 외식창업경영학과는 외식산업의 발달에 힘입어 신입생 모집 경쟁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컴퓨터정보보안학과, 컴퓨터게임애니매이션학과 역시 올 한 해 주목받을 학과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 지역사회와 소통으로 학생들의 ‘꿈’과 ‘끼’ 살리는 대학 = 호원대는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린 활동을 통해 적극적인 지역사회 활동에 꾸준히 참여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 지역주민을 위한 교육·문화·복지 등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다. 호원대는 지난 45년 이상 지역사회에서 받은 사랑을 공연미디어학부, 실용음악학부, K-POP학과 학생들의 문화공연과 보건계열 학과를 통해 다시 나누며 ‘보람 있는 인생, 참된 인간상, 자립하는 사람’이라는 건학 정신과 ‘이웃과 사회에 희망과 도움을 주는 대학’이라는 대학 목표를 활발히 실천하고 있다.

박진아 입학처장

[인터뷰] 박진아 입학처장 “실기·면접시간 선택제 시행 수험생 편의 제공”

- 2023학년도 수시모집을 안내한다면.
“9월 13일부터 17일까지 정원내 853명, 정원외 60명으로 총 913명을 모집한다. 수시모집 기간 동안 인터넷 접수나 방문, 우편 접수 모두 가능하다. 특이점은 전 모집 단위에 최저학력기준이 없으며, 수시지원 제한에 해당되지 않아 6회 초과 지원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합격자는 11월 1일 오후 2시 대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실기·면접고사 시행 시 유의사항은.
“실기와 면접고사의 경우 수험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지원자가 원하는 실기·면접고사 시간을 선착순으로 선택 예약하는 ‘면접 시간 선택제’를 시행하고 있다. 대학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안내하고 있다. 간호학과, 스포츠무도학과, 항공관광학과는 최근 2년간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면접을 진행했으나 2023학년도에는 대면 면접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에 응시생들은 사전에 유의사항을 숙지, 응시하기를 당부한다.”

- 호원대에 대해 소개하자면.
“호원대는 23개 전체 학부(과)가 각각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면서 인접 학문 간 연계와 융합을 통해 시너지를 내고 취업 등에서 높은 성취도를 보이는 있는 강소(强小)대학이라 말할 수 있다.”

- 신입생을 위한 장학·생활혜택은.
“호원대는 신입생과 재학생을 구분하지 않고 많은 장학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2023학년도 신입생들에게도 내신장학금, 수능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혜택을 지급할 예정이다. 그중 내신장 학금의 경우 내신등급 5등급 이내의 경우 등급에 따라 4년간 전액 감면에서 입학 당시 등록금 50% 감면까지 5단계로 지급하고 있다. 그리고 원거리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는 숙식 문제를 해소해주기 위해 대규모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