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근거해 작성해야"
"대학제공 온라인 입학상담솔루션이 도움 될 것"
"자신감 있는 면접 위한 면접 연습 중요"

메타버스로 만들어진 명지대 캠퍼스
메타버스로 만들어진 명지대 캠퍼스

[한국대학신문 우지수 기자] 명지대학교(총장 유병진)는 2023학년도 총 모집인원 3054명 중 수시모집에서 2056명을 모집한다. 명지대 수시모집에는 논술 전형이 없으며 모든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전형은 크게 △학생부교과(학교장추천전형) △학생부교과(교과면접전형) △학생부종합(명지인재면접전형) △학생부종합(명지인재서류전형) △실기·실적(실기우수자전형) △실기·실적(특기자전형)으로 구분된다. 이외에도 특별한 자격요건에 따라 지원할 수 있는 특별전형을 운영한다.

학생부교과(학교장추천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을 100% 반영 후 선발해 교과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비교과 활동이나 면접에 대한 부담을 갖지 않고 지원할 수 있다. 고교별 추천 인원은 20명으로 지원자는 재학 중 또는 졸업한 고교와 반드시 사전협의 후 원서접수를 해야 한다. 올해는 학교장추천서를 온라인으로 입력(체크)하는 방식으로 변경돼 기한 내에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추천서를 제출(입력)해야 한다.

학생부 교과성적 반영 방법은 전년도와 같이 계열에 따른 반영교과별 상위등급 각 4과목의 성적을 반영하며 추가로 반영교과 내 진로선택과목 상위성취도 2과목을 반영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점수 산출 시에는 반영교과 내 모든 이수 과목의 이수 단위에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으므로 반영교과 내 교과목을 많이 이수한 학생이 더 유리할 수 있다. 상위등급 각 4과목의 성적을 반영하기 때문에 과목별 성적 편차가 있는 학생들도 성적이 향상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학생부교과(학교장추천전형)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대학의 교과성적 반영 기준에 따른 본인의 산출 점수를 입학처 홈페이지 내 입학상담솔루션을 통해 정확하게 계산해보고 이전 연도 입시결과와 비교해 지원할 것을 추천한다.

학생부교과(교과면접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성적 순으로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5배수를 면접대상자로 선발한다. 이후 2단계 면접고사로 학생부 교과성적 70%와 면접고사 성적 30%를 합산한 성적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이 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 간 성적의 편차가 크지 않아 면접고사의 영향력이 높은 편이다. 면접 고사는 면접 기초자료 및 모집단위별 공통 질문 문항 기반으로 약 5분간 진행되며 면접위원의 질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자신감 있는 태도로 논리정연하게 표현할 수 있는 학생들이 유리하다. 학생부교과(교과면접전형)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지된 수시모집 면접고사 질문 자료와 고교 및 대학의 모의 면접 프로그램 등을 통해 면접 준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단계별 전형으로 서류 및 면접을 시행하는 ‘면접형’과 면접 없이 서류 100%로 선발하는 ‘서류형’으로 나뉜다. 학생부종합 서류형은 학생부종합(명지인재서류전형)과 학생부종합(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 학생부종합(농어촌학생전형)으로 구성된다. 학생부종합 면접형은 학생부종합(명지인재면접전형)과 학생부종합(크리스천리더전형)이 있다.

학생부종합(명지인재서류전형), 학생부종합(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 학생부종합(농어촌학생전형)은 별도의 면접 없이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통해 서류 100%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이 전형은 면접에 대한 부담이 없어 기초학업역량을 갖추고 지원학과에 관한 관심과 탐색 과정을 서류상에 충분히 담아낼 수 있는 학생들이 유리하다.

학생부종합(명지인재면접전형), 학생부종합(크리스천리더전형)은 1단계에서 자소서없이 학생부만으로 평가하여 모집인원의 4배수를 면접대상자로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면접은 수능시험 이후에 진행되며 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를 기반으로 질의응답이 진행되므로, 본인의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내용에 대한 세부사항들을 면접고사 전에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해당 전형은 학업역량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발전 가능성이 크고, 면접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자신 있게 드러낼 수 있는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인터뷰] 이정환 입학처장 논술 전형 없어…학생부교과·학생부종합, 면접 유무에 따라 2개 전형으로 구분

이정환 입학처장

- 명지대가 추구하는 인재상은.

“우리 대학의 인재상은 배움을 실천하고 세상을 밝히는 명(明), 참지식을 깨달아 스스로 성장하는 지(知), 세계와 소통하며 참사랑을 실천하는 인(人)으로 요약할 수 있다. 우리 대학에 입학해 명지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성실한 자세로 학업에 임하고 학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자신은 물론 남을 사랑할 수 있는 가치관이 형성돼야 한다. 앞서 언급했듯 성실한 학생, 끈기 있는 학생, 적극적인 학생, 건전한 가치관이 형성된 학생을 선발해 남들이 따라올 수 없는 장점을 가진 명지인으로 성장시키고 있다.

명지대 학생부종합전형 선발에 있어 적합한 인재는 다음과 같다. 우리 대학은 기본적으로 학교생활에 충실한 학생들을 선발한다. 학교생활에서의 성실성은 교과성적뿐만 아니라 각종 교과 및 비교과 활동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서류평가(또는 서류․면접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장점을 발견하고, 우리 대학에 입학해 성실히 공부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잠재력 있는 학생을 찾아 선발한다.”

- 2022학년도 대비 2023학년도 주요 변경사항은.

“첫 번째 주요 변경사항은 학과 신설 및 분리, 폐지에 관한 사항이다. 공과대학 반도체공학과가 신설됐으며, 사회과학대학 내 6개 학과를 △미래사회인재학부(행정학과, 경제학과, 정치외교학과) △청소년지도·아동학부(청소년지도학과, 아동학과) △디지털미디어학과로 개편했다. 두 번째는 학생부 교과성적 반영 방법에 관한 사항이다. 2022학년도에는 반영교과별 상위등급 각 4과목 성적만 반영했는데 2023학년도에는 추가로 진로선택과목 2과목을 성취도에 따른 환산 등급으로 반영한다.”

명지대가 반도체공학과를 신설했다.
명지대가 반도체공학과를 신설했다.

- 명지대 수시전형의 특징은.

“명지대는 수시 모든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며, 전형 간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명지대의 대표적 전형인 학생부교과(학교장추천전형), 학생부교과(교과면접전형), 학생부 종합(명지인재면접전형), 학생부종합(명지인재서류전형)은 교과 위주와 종합 위주 그리고 면접의 유무로 구분되는 특징이 있다. 이는 지원자의 선택권을 넓혀 자신의 상황에 맞게 전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다. 전형 간 합격자의 학생부 교과성적에 차이가 있고 전형 방법도 달라 지원 전 입학처 홈페이지 등에 공개된 이전 연도 성적자료 및 경쟁률을 확인해보시기 바란다. 대학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입학상담솔루션을 활용해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와 면접평가의 주안점은.

“명지대 학생부종합전형은 단계별 전형으로 서류 및 면접을 시행하는 ‘학생부종합 면접형’과 면접 없이 서류 100%로 선발하는 ‘학생부종합 서류형’으로 나뉜다. 서류평가에서 두 전형의 평가요소는 기본적으로 같지만 반영비율에 차이가 있다. 학생부종합 면접형은 인성 20%, 학업역량 20%, 전공적합성 30%, 발전가능성 30%를 반영하는 반면 학생부종합 서류형은 인성 20%, 학업역량 30%, 전공적합성 30%, 발전가능성 20%를 반영한다. 두 전형을 비교했을 때 면접형이 서류형에 비해 발전가능성을 더 많이 반영함을 알 수 있다. 학업역량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발전가능성이 크고 면접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자신 있게 보여줄 수 있는 학생들은 학생부종합 면접형이 더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서류형은 면접형과 달리 면접에 대한 부담이 없어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학업역량과 전공에 관한 관심과 노력을 보여줄 수 있는 학생이라면 학생부종합 서류형에 지원해 볼 만하다. 수시모집 모든 전형 간 중복지원이 가능하므로 이처럼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자신에게 맞는 전형을 중복해서 지원할 수 있다.

명지대 학생부종합 서류형의 평가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학생부종합 면접형의 평가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다. △인성에서는 공동체의식과 성실성을 △학업역량에서는 계열학업성취도와 학업태도를 △전공적합성에서는 전공 관련 교과 이수 및 과정과 전공 관련 활동을 △발전가능성에서는 자기주도성과 도전정신을 평가한다. 자기소개서는 평가항목과 관련해 지원자의 학업에 대한 노력, 전공에 관한 관심 등 학교생활기록부를 보완하는 자료로 지원자의 학교생활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활용된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근거해 작성해야 한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는 진로계획을 구체화하고 자기소개서 문항별로 어떤 항목을 평가하는지 파악한 다음 문항별로 작성하고자 하는 활동을 결정하는 등 고민이 필요하다. 면접 평가에 앞서 지원자는 우선 본인의 학교생활기록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본인이 참여한 활동의 참여 동기, 과정, 결과를 다시 한번 떠올려보고 일련의 활동이 본인이 지원한 전공과 어떻게 이어지는지를 고민하며 준비할 필요가 있다. 또한, 명지대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반하므로 기록한 모든 내용은 면접위원의 질문 대상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예상 질문을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보시라. 마지막으로 자신감 있는 면접을 위한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다. 학교 내에서 선생님 혹은 친구들과 면접 연습을 할 수도 있고 대학에서 제공하는 모의 면접 프로그램을 통해 입학사정관에게 직접 면접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도 있다. 이런 실전 연습을 반복한다면 실제 면접에서 떨지 않고 본인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 마지막으로 예비 명지인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먼저 명지대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계신 예비 명지인 여러분께 감사를 전한다. △대학혁신지원사업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거점형 특화 프로그램 운영센터 선정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선정 등 정부 주관 각종 재정지원 사업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를 통해 신규 연구사업도 착실하게 수주하고 있다. 학교법인 명지학원과 합심해 자구노력을 통해 학원 정상화를 이뤄 수도권 어느 대학에도 뒤처지지 않는 대학으로 발전해나가겠다. 앞으로도 명지대에 대한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