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은 교수 “천연물 유래 고기능성 바이오 소재 R&D 플랫폼 기업으로 만들어갈 것”

최선은 강원대 산림바이오소재공학과 교수 겸 ㈜닥터오레고닌 대표이사
최선은 강원대 산림바이오소재공학과 교수 겸 ㈜닥터오레고닌 대표이사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최선은 강원대학교 산림바이오소재공학과 교수가 창업한 ㈜닥터오레고닌이 기술보증기금의 ‘테크밸리 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지난 3월 문을 연 교원창업기업 ㈜닥터오레고닌은 천연물 기반의 고기능성 바이오 소재를 연구하고 사업화하는 R&D 전문기업이다. 현재 진달래 추출 천연성분을 활용한 프리미엄 기능성 샴푸 탁시폴린 에디션을 선보여 호응을 얻고 있다. 좋은 성분과 원료를 아끼지 않은 닥터오레고닌 탁시폴린 에디션 샴푸는 탈모완화, 두피케어 등에 우수하다는 평이다.

우수한 기술력을 토대로 ㈜닥터오레고닌은 기술보증기금의 ‘테크밸리 기업’으로 선정됐다. 테크밸리 기업은 기보에서 대학 내 우수기술 사업화를 돕기 위해 운영 중인 특화 보증지원 프로그램이다. 테크밸리 기업으로 선정된 ㈜닥터오레고닌은 향후 3년간 30억 원의 보증을 받게 됐으며, 이를 기반으로 사업 다각화에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선은 강원대 산림바이오소재공학과 교수 겸 ㈜닥터오레고닌 대표이사는 “교원, 연구원 등 대학의 우수한 연구역량을 활용해 국내자생 수목자원 유용천연자원을 개발하고, 이렇게 만들어진 천연물 유래 신소재를 최종 사업화까지 이뤄냄으로써, 바이오 식의약품 산업 분야의 국가경쟁력을 키우고 강원도 지역경제 발전에도 기여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기술보증기금 U-Tech 밸리 인증서
기술보증기금 U-Tech 밸리 인증서

최선은 교수는 ㈜닥터오레고닌을 항노화 관련 산업의 플랫폼으로 만들어갈 계획이다. 독자적인 특허기술과 천연 신소재를 보유하고 있고, 코로나19 항바이러스 등 다수의 고유기술을 갖고 있는 만큼, 천연물 유래 성분으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제품군을 선보이는 고기능성 바이오 소재 R&D 플랫폼 기업으로서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해갈 예정이다.

향후 ㈜닥터오레고닌은 천연물 유래 바이오 의약품, 건강기능성 식품, 기능성 화장품 등 사업 다각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특히 현재 세계적으로 치료제가 없는 근육감소 치료제, 근감소성 비만증 치료제 개발과 더불어 미용목적 노화질환(탈모·미백·주름 등), 난치성피부면역질환(아토피·건선 등)을 극복할 수 있는 기능성 제품으로 시장을 선도한다는 전략이다.

한편 최선은 교수는 강원도의 주력산업인 ‘천연물 바이오 소재’ 및 춘천시의 특화분야인 ‘바이오 의약 신소재’ 분야의 전문가다. 특히 ‘생리활성 신소재 분야 연구개발 및 사업화’ 영역의 베테랑으로 교육경력과 R&D 경력, 산학협력 노하우 등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 대통령 직속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으로서 경제·과학, 교육, 농림수산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