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포도나무에서 칡덩굴과 잡초 제거... 고추 등 농산물 수확·마을 정화 활동 펼쳐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목원대 총동아리연합회가 코로나19로 중단했던 농촌봉사활동(농활)을 3년 만에 재개했다.

총동아리연합회는 충남 부여군 은산면 거전리 거전마을에서 농활을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은 18일부터 21일까지 3박 4일간 거전마을 내 폐교를 고친 시설에 머물며 농민들의 일을 거들고 있다. 목원대 학생들은 2009년부터 매년 100여 명의 봉사단을 꾸려 농활을 진행했지만 최근 2년간은 코로나19로 농활을 중단한 바 있다.

이번 농활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단체 활동이 어려웠던 학생들과 일손이 부족했던 농민들 간 서로를 돕는 기회가 됐다. 거전마을은 산등성이를 계단처럼 깎아 평지 구간에 농사를 짓는 다랑논과 산비탈밭 등으로 이뤄진 충남의 두메산골 중 하나다. 80가구 139명의 주민이 거주하지만 60세 이상이 84명일 정도의 고령화로 항상 일손이 부족한 마을이기도 하다.

학생들은 거전마을의 주요 임산물인 밤·포도나무에서 칡덩굴과 잡초를 제거했고 고추 등 농산물 수확·마을 정화 활동을 벌이며 구슬땀을 흘렸다. 거전마을의 한 주민은 “코로나 창궐 이후 조용했던 마을에 활력이 넘쳐서 좋다”며 “대학생들이 와서 큰 도움을 줘 고마운 마음”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