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서울혁신센터)는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경북혁신센터)와 함께 오는 10일 ‘2022 소부장 인사이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소재·부품·장비 스타트업 100’ 사업의 일환으로 소부장 분야 창업기업들을 위해 마련되는 자리다.

‘소재·부품·장비 스타트업 100’은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기술자립도 제고와 대·중견기업의 수요 소재·부품에 대응할 수 있는 혁신적인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고자 진행되는 사업이다. 매년 20개사를 육성해 최대 2억 원의 사업화 자금과 기술 역량에 따른 교육, 멘토링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1부 행사에서는 컨퍼런스 소개와 함께 다양한 강연이 진행된다. 강의 주제는 △소부장 기업의 미국진출 전략(KIC 워싱턴DC센터)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진입 지원 사업 소개(KOTRA 스타트업지원팀) △한국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과 미디어 활용 전략(한국경제 KED글로벌) △혁신기술 해외현지 PoC 추진배경 및 성공사례(한국무역협회) △WTO플랫폼 Trade Map 활용 및 글로벌 진출사례(지평관세법인) 등이다.

2부에서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한 강연이 이어진다. △센서 파운드리 및 적외선 반도체 센서 사업이야기(스트라티오코리아) △소부장 혁신! 홍채인식 전용 광학부품 개발로 글로벌 시장 진출(에이제이투) △의료기기 스타트업 메디픽셀의 글로벌 기업 투자 유치 및 파트너십 사례(메디픽셀) △에릭슨 ‘Startup 5G 프로그램’ 과의 협업 사례 소개(링크플로우) △치과분야 바이오 기업의 미국시장 진출 도전기(스템덴) △5G mmWave 글로벌 시장 진출 사례(크리모) 등이 준비돼 있다.

특히 2021년 소부장 스타트업 100 사업에 선정됐던 크리모는 5G mmW(마이크로웨이브) 안테나 전문 기업으로, 올해 3월 메타버스 서비스에 최적화한 360° 커버리지 제공 안테나 솔루션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주목을 받았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5G mmW의 글로벌 시장 진출과정과 노하우에 대해 강연할 계획이다.

1부와 2부에서 각각 진행되는 토크콘서트는 ‘글로벌 해외진출 성공전략’과 ‘글로벌 해외진출 사례공유’를 주제로 해외진출을 준비 중인 창업기업을 위해 생생한 정보를 공유한다. 이번 소부장 인사이트 컨퍼런스는 8월 8일까지 온라인 신청을 통해 선착순 100명을 모집하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조소희 서울혁신센터 매니저는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테크 스타트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이미 성공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해 성과를 내고 있는 선배기업들의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해외시장 진출의 첫걸음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