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학기 대학 방역 및 학사 운영방안 발표
대면수업 어려우면 원격수업·대체 과제 등 대안 마련

박순애 부총리가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2년 2학기 유·초·중등 및 특수학교와 대학의 방역 및 학사 운영방안’을 브리핑 하고 있다. (사진= 교육부)
박순애 부총리가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2년 2학기 유·초·중등 및 특수학교와 대학의 방역 및 학사 운영방안’을 브리핑 하고 있다. (사진= 교육부)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코로나19 재확산 상황에서도 2학기 학사 운영은 정상등교와 대면수업을 원칙으로 진행된다. 대학은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 하에 대면수업을 개설하고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를 위한 정상수업을 이어간다.

교육부는 4일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2022년 2학기 유·초·중등 및 특수학교와 대학의 방역 및 학사 운영방안’을 발표했다.

원칙은 대면수업이다.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대면수업을 원칙으로 수업을 개설해야 한다. 특히 비대면수업은 코로나19 방역 목적이 아닌 교육효과성 제고를 목적으로 개설해 운영하되, 대학의 디지털 혁신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질 관리를 병행해야 한다.

교수나 학생이 확진되는 등 건강상의 이유로 대면수업이 어려울 경우 원격수업, 출석 대체과제 부여 등 다양한 방식으로 통해 학습권을 보호하도록 했다.

학생별 맞춤형 학습지 지원과 다양한 비교과영역 프로그램 또한 적극 제공해 학생의 온전한 학습권을 보장해야 한다.

대학은 그간의 축적돼 온 방역역량을 기반으로 대학 내 방역지원단 등 자율방역체계를 재정비 하고 대학별 방역계획인 업무연속성계획(BCP)을 토대로 대응체계를 사전 준비한다.

대학별 해외 입국 유학생 보호·관리 계획도 수립해야 한다. 입국에 필요한 검역과 방역 절차 등을 사전해 안내해 입국 후 유전자증폭검사(PCR)와 확진자 격리에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학-지자체 간 협력체계를 강화한다.

교육부와 대학은 개강 전후 2주간을 ‘집중방역점검기간’으로 운영한다. 현장 점검을 통해 방역상황을 점검하고 방역 체계를 보완할 계획이다.

오는 12일 교육부는 코로나19 환경에서의 교육혁신과 학생맞춤형 지원 확산을 위해 ‘대학 혁신 및 학생의 미래도약을 주제로 한 토론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박순애 부총리는 “그간 쌓아온 학교 방역과 학사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각 학교와 대학 현장에서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세심한 준비와 코로나19 대비 철저한 대응을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