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대학원-국내 AI 선도기업 한 자리에
AI대학원 입학-기업 채용 상담, AI체험 존 등 운영

[한국대학신문 김한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18일부터 19일까지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2022 AI대학원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국내 14개 AI대학원의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것으로 과기정통부가 주최했다.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고려해 행사 참석 인원을 최소화하고 정보통신기획평가원 공식 유튜브와 네이버TV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된다.

올해로 3주년을 맞은 이번 심포지엄은 AI분야 석학인 이홍락 미시건대 교수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글로벌 디지털 인재의 산실, AI대학원’이란 주제로 이어질 예정이다.

개회식에서는 기업 문제해결 역량이 우수한 인재 발굴을 위해 AI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올해 처음으로 열린 ‘2022 AI대학원 챌린지’ 우승팀인 중앙대 CVML팀을 비롯한 입상자들에 대한 시상식도 함께 열린다.

아울러 행사 기간 중 AI대학원을 비롯해 국내 AI 선도기업이 한 자리에 모여 AI대학원의 연구·교육 성과 및 대학원 입학설명이 이어질 예정이다. AI기업의 취업 및 채용 관련 정보제공이 이뤄지면서 예비 AI대학원생은 물론 관련 분야 취업 준비생에게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과기정통부는 일반인들을 위한 △AI체험 존 △AI 기술 시연 △AI대학원생의 연구성과 발표 및 포스터 세션 등 AI분야에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가능한 대한민국 AI축제의 장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AI대학원은 짧은 기간 동안 국내외 AI연구·교육 네트워크 구축, 산업계 수요에 기민하게 대응하며 혁신적 협력을 이어왔으며, 세계적으로도 기술력과 연구성과를 인정받고 있다”며 “학계와 산업계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연구 경험과 성과를 공유 및 확산하고 글로벌 디지털 인재의 산실인 AI대학원간 결속과 산학 협력을 공고히 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