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LINC3.0사업 HiVE사업 등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3관왕
역량키움 교육혁신, 성장이룸 산학협력혁신, 희망드림 동반성장혁신 전략 추진
안전인프라·데이터허브·생활서비스 등 SaDaLi 분야로 학과 구조조정 실시

2022 혁신지원WOW사업 발대식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경민대학교(총장 이연신)는 ‘교육은 제2의 독립운동’이라는 설립이념 아래 지속발전 가능한 목표 및 전략을 설정해 2022년 중장기발전계획 KAJA 2030의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전의 대학 중장기발전계획 PROMISE 2022 종료 후 환류개선 사항, 구성원 의견수렴, 환경분석, 학과 역량 및 특성화분야 분석 진단을 토대로 KAJA 2030, 핵심전략 ABLE을 설정해 PROMISE 2022-KAJA 2030 간 연계성과 연속성을 확보하고 신산업 특성화 분야 스마트시티의 3개 레이어와 연계한 SaDaLi 분야로 학과 구조조정을 실시했다. 대학특성화전략 CITY2030은 ‘스마트시티분야 전문 기술실무 인재양성’을 목표로 정책 및 지역 트렌드 기반 산업분야를 추출하고 25개 전체학과를 스마트시티 산업 분야와 연계한 안전인프라 분야 Sa, 데이터허브 분야 Da, 생활서비스 분야 Li로 학과 발전 계획을 수립했다.

경민대는 2022년에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산학연협력 LINC 3.0사업,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HiVE) 선정으로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3관왕의 위업을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지자체인 의정부시와 연계한 청년일자리플랫폼 사업, 관내 대학재정지원 사업, 중장년행복캠퍼스 사업이 선정됨에 따라 명실상부한 명문사학으로서 제2의 도약기를 맞이하고 있다.

1주기 혁신지원사업으로 구성원들에게 감동을 주는 교육혁신 AHA 2022에서 2주기에는 혁신·역량을 갖춘 미래성장형 인재양성을 사업목표로 감탄을 주는 WOW 2025로 대학발전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혁신지원사업 WOW 2025의 핵심전략은 역량키움 교육혁신(W: World-class), 성장이룸 산학협력 혁신(O: Oneness), 희망드림 동반성장혁신(W: World-wide)으로 설정해 새로운 혁신지원사업 3개 영역의 목표를 달성하고 대학 공공성 및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더욱 풍성한 성과들을 유지·발전하기 위해 중지를 모으고 있다.

■ 역량키움 교육혁신 영역(W: World-class) - 역량강화교육 프로그램 운영 = 1주기 혁신지원AHA사업과 연계해 혁신지원WOW사업의 계획을 수립했으며 교육혁신 전략으로 이전사업의 ‘A(Ability Empowerment Education Innovation) 역량강화 교육혁신’과 연계한 ‘Wc(World-class) 역량키움 교육혁신’을 설정했다.

중장기 발전계획 KAJA 2030 핵심전략 ABLE 중 A와 E 연계 교육혁신전략 ‘World- class 역량키움 교육혁신’의 혁신전략 연계성을 확보하고 SaDaLi기반 분야별 핵심·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역량중심 교육과정 고도화를 추진 중이다. 미래산업 대응 직업교육을 위한 핵심역량 및 직무역량 기반 역량교육체제 구축의 필요성으로 2개의 세부과제와 30개 추진과제로 구성돼 있으며 대학 인재상에 따른 핵심역량 모델링을 기반으로 하는 핵심역량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학과별 요구반영 직무설정 및 역량개발을 통한 직무역량교육 고도화로 미래직업교육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대학의 교육목표 및 인재상을 달성하고 직업기초, 기초학습, 인성, 창의, 기본소양 등을 함양시킬 수 있는 핵심역량 기반 교양 정규교육과정 및 비정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경민북스타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독서클럽 지원 프로그램, 경민 휴먼 라이브러리 ‘사람책콘서트’, ActU(Act close to Us)프로그램, DNA(Data-Network-AI) 컨퍼런스, 교양공감콘서트, 핵심역량 에듀케인먼트 콘텐츠 공유 및 활용, 토익캠프 등 대학 인재상에 따른 핵심역량 모델링을 통한 핵심역량 교육을 고도화하고 있다.

직무역량 교육은 학과별 직무역량을 바탕으로 미래산업에 대응할 수 있는 직업기초 및 현장 중심 전공능력 함양을 위한 정규 교육과정과 비정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역량기반 교육 과정 실험실습 지원, 역량기반 정규 교육과정 개(편)발, 역량기반 전공심화 교육과정 개(편)발, 역량기반 교육과정 서비스데이 운영, 우수 러닝포트폴리오 선정, Hi-Five 콘텐츠 개발 등 과제를 추진 중이다. 다양한 교양교과목 및 직무역량에 적합한 전공교육과정 개발로 취업 경쟁력을 향상하고 전인적 교양교육의 질을 향상하고자 추진 중이다.

■ 성장이룸 산학협력혁신 영역(O: Oneness) - 주문식교육 과정 운영체계 지원 및 개발·운영 = 산학협력혁신 전략으로 이전 사업의 ‘H(Heightening Industry-Education Collaboration) 산학협력 고도화’와 연계해 ‘O(Oneness) 성장이룸 산학협력혁신’을 설정했다. 중장기 발전계획 KAJA 2030 핵심전략 ABLE 중 B, L 연계 산학협력 혁신전략 ‘Oneness 성장이룸 산학협력혁신’의 혁신전략의 연계성을 확보했다. 기업요구반영 및 산학연계 교육과정 운영, 학생 희망산업체 및 유사산업체 중심의 웰매칭 취업지원을 통해 전공 취업률 향상 및 질 높은 취업 만족도를 제고하고 전국 전문대학 상위 10% 진입과 혁신지원사업 평가 수도권 TOP 5위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문식 교육과정 및 신산업 융합전공 운영의 필요성과 산업체와 대학의 교육과정 및 시설의 공동 운영을 통한 교육 성취도 향상을 위해 협약반별 주문식교육과정 운영위원회 구성·운영과 주문식교육과정 산업체 발굴 및 협약을 추진 중에 있다. 학과운영위원회 구성으로 산학연협력을 통한 인재 양성의 기틀을 마련하고 산학연협력 채용우대형 주문식 교육과정과 사회수요를 반영한 현장맞춤형 실험·실습실 교육환경 구축 및 운영으로 대학의 경쟁력을 향상하고 있다.

또한 산업체 현황, 트렌드 경험, 현장체험을 통해 창의적인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산업 현장의 적응력을 함양해 산학일체형 인재를 양성하고 가족회사 등급제 및 멤버십 시행을 통한 산학활동 우수학과 및 산업체 지원 강화, 산업체연계 학생 경력개발과 캡스톤디자인 정규교육 과정 운영 등을 통해 산업체 직무관련 교육참여 확대와 현장중심 교육운영의 내실화를 추진 중이다. 산업체 전문가를 활용해 직무의 실무요령 습득 및 전공 분야 교육적 인식 개선과 산업체 인사의 교육 참여와 현장실습, 직무탐방 등 현장교육 강화를 통해 학생들의 전공 관련 산업 트렌드에 맞는 기업친화형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경민대는 기업연계 교육운영의 다각화를 위해 산업체와 연계한 교육프로그램(ICE)을 통해 산학일체형 교육서비스 모델을 수립하고 기업맞춤 실력인재 양성을 위해 가족회사와 연계한 산학연 친화형 현장견학 프로그램, 교원 현장역량강화(FE) 연수 지원, SaDaLi분야별 융합형 산업체 현장중심 캡스톤디자인 등 운영 중이다.

■ 희망드림 동반성장혁신 영역 (W: World-wide) - 평생직업교육체제 강화 및 지역특화인재교육 활성화 = 중장기발전계획 KAJA 2030 핵심전략 ABLE 중 L, E 연계한 희망드림 동반성장혁신 영역은 평생직업교육 거점대학의 입지 확보와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지역인재 역량 강화를 목표로 평생직업교육 제도화 정립, 경기북부직업교육거점센터 활성화, SaDaLi기반 지역인재양성 교육운영을 중심으로 세부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지역사회 평생직업교육의 거점 역할 및 협력 네트워크 조성 등의 플랫폼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경기북부지역은 평생직업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는 반면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직업교육 과정 및 훈련기관이 부족한 실정으로 직업 교육과정이 절실하다. 경민대는 직무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국가 및 민간 자격증 취득과 동기부여, 취·창업 기회 확대 등 성인학습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후진학선도형 혁신지원사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경기북부직업교육거점센터의 기능과 역할을 확대해 평생직업교육 전문기관으로서의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지역사회 인재유입과 혁신인재 역량강화를 통한 지역사회 핵심 리더를 육성하고자 SaDaLi기반 지역직무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스마트안전, 데이터허브, 라이프서비스 관련 역량강화 프로그램 교육으로 관련기관 취업 및 재직자 역량강화를 통해 지역-대학 상생의 인재양성 체계 구축과 지역사회의 혁신 인재교육을 활성화하고 있다.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교육아카데미 및 교육인프라 구축을 통해 지역중심 미래선도대학으로의 역할 수행 및 공공성을 강화하고 있다. 주요 추진과제로는 경기북부대학생 사회가치 캠프교육, 메타버스, 3D 융합기술, UCC전문가 등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산업기술의 이해와 최신 트렌드를 경험할 수 있는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인재양성을 위한 드림메이커스 아카데미 교육성과 사례집 제작 및 온라인 강좌 제작을 통해 지역 교육기관에 교육자료 공유와 비대면 교육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인사말] 이연신 총장 “감동을 넘어 감탄으로, WOW2025”

이연신 총장

“지난 3년간의 혁신지원AHA사업의 주된 목표는 내부 구성원들은 물론 지역사회의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책무에 정성을 다해 모두에게 감동을 주는 창의인재 양성 실현이었다. 여러 평가를 통해 경민대의 혁신지원AHA사업은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성과들이 창출됐음을 인정받게 됐다. 이를 기쁘게 생각하면서 겸허한 마음으로 다시 신발 끈을 동여매고 새로운 혁신지원사업의 목표를 수립하고 추진과제들을 계획하며 어떠한 성과를 이끌어내어야 하는지 깊이 심사숙고했다. ‘아하!’ 감동을 주는 사업의 취지를 지속해 ‘와우!’라는 감탄이 끊이지 않는 사업으로 고도화 시키자는 모든 구성원의 염원을 모아 ‘혁신지원WOW사업’으로 결정했다.

이번 혁신지원WOW사업의 목표는 혁신·역량을 갖춘 미래성장형 인재양성으로 역량키움 실력인재, 성장이룸 실천인재, 희망드림 봉사인재상을 정립하고, 핵심전략 WOW(World-class, Oneness, World-wide)를 기반으로 총 185개 과제를 세밀하게 추진하고자 한다. WOW는 핵심전략의 약자임과 동시에 세계를 향한 소원을 활짝 열어주는 (Wide Open Wishes)사업을 의미하고 이 사업을 통해 모든 내외부 구성원들에게 감탄을 선사하는 사업이 되고자 하는 소망을 담았다.

경민대의 혁신지원WOW사업에 대한 모두의 기대가 큰 만큼 책임감도, 부담감도 클 수밖에 없다. 그러나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가늠할 수 없을 만큼의 감동을 주고받은 경험을 바탕으로 또 한 번의 도약을 위해 일심으로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경민대의 혁신지원WOW사업에 많은 관심과 진심어린 격려를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