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 우크라이나 출신 이색 졸업생 체르노바 카테리나 씨

우크라이나 출신 카테리나 씨가 학위증을 들고 기념사진을 남겼다.
우크라이나 출신 카테리나 씨가 학위증을 들고 기념사진을 남겼다.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학위수여식에 어머니가 오지 못해 아쉽지만, 고국에서부터 관심이 있었던 한국어문학전공 학위를 받게 돼 너무 기쁘고 보람이 큽니다.”

울산대학교(총장 오연천) 후기 학위수여식에서 국어국문학부 한국어문학전공 체르노바 카테리나(Chernova Katheryna․34) 씨는 문학사 학위를 받고 슬픔과 기쁨의 표정을 함께 내비쳤다. 졸업이라는 결실을 맺었지만 러시아가 침공한 고국 상황으로 인해 학위수여식에 참석할 수 없었던 어머니가 생각났기 때문이다.

카테리나 씨는 고향 언니가 울산에서 한국 남자와 결혼해 행복하게 사는 모습에 매료돼  2014년 울산으로 왔다. 그녀는 우크라이나 멜리토폴 출신으로, 그곳에서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위생 기관에서 일하다 ‘코리안 드림’을 실현하기 위해 다시 대학에 진학했다. 울산대 한국어교육센터에 다니면서 한국어 실력을 키운 카테리나 씨는 2018년 울산대에 입학해 2학년인 2019학년도 2학기부터 학기마다 만점인 4.5점을 받아 누적 평점평균 4.44점으로 전체 3등을 차지했다.

“기초 한국어 과정을 마치고 한자를 배우는 과정부터 한국어가 너무 어려웠습니다. 그렇지만 전공 교수님들을 꾸준히 찾아 궁금한 부분을 질문하고 교수님들도 열정적으로 저를 도와줘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학위를 받고 학사복을 입은 모습에서도 카테리나 씨는 고국에 대한 걱정을 멈추지 않았다. 지금은 러시아가 점령한 멜리토폴에 홀로 계신 어머니와 연락이 자주 끊어지기 때문이다.

“우크라이나 학위수여식에는 학위복과 학사모를 착용하는 문화가 없습니다. 전쟁이 나지 않았다면 어머니를 한국으로 초청해 학위복을 입은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었는데 아쉽습니다.”

카테리나 씨는 한국인이 가진 따뜻한 정도 느꼈다고 전했다. 전쟁이 난 지난 3월부터 한국인들이 위로와 격려의 말을 꾸준히 전해 슬픈 감정을 극복할 수 있었으며, 울산대가 지원한 장학금 덕분에 학비 마련의 걱정을 덜게 된 것이다.

19일 졸업식에서 졸업생을 대표해 연설을 한 카테리나 씨는 “고국의 전쟁으로 유학생활에 큰 어려움 겪었는데, 대학 차원에서의 장학금 지원과 주위 학우들을 비롯한 한국인들의 따듯한 격려로 오늘 졸업 할 수 있어서 너무 기쁘고 보람이 크다”고 말해 참석자들의 커다란 박수를 받았다.

학사학위 취득 후 한국에서 취업해 어머니에게 경제적 지원을 하고 싶다는 카테리나 씨는 울산대 한국어전공 석사과정에 진학해 한국어를 더 공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