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3일까지 참가자 모집…각국 대학생 대상 혁신 아이디어 공유
한국 포함 총 10개국에서 실시… 선발팀은 3M 출신 전문가가 멘토링 진행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글로벌 과학 기업 3M이 ‘3M Inspire Challenge 2022’ 참가자 모집을 9월 3일까지 진행한다.

‘3M Inspire Challenge’는 올해로 2회째를 맞는다. 각국 대학생들이 팀을 구성, 과제에 대해 다양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학술대회다. 지난해에는 동남아시아 국가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그러나 올해는 한국을 포함해 호주, 뉴질랜드,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 태평양 10개국으로 확대 실시된다. 

참가 주제는 △지속 가능성 △전염병에 의해 만들어진 새로운 패러다임 △과학과 기술을 통한 형평성이다. 참가 주제는 글로벌 과학 인식 조사 ‘3M 과학현황지수(SOSI) 2022’ 결과와 3M Futures의 주요 5가지 과학 트렌드를 기반으로 선정됐다. ‘미래’에 대한 트렌드, 통찰력, 관점을 식별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이에 해당 주제에 기반, 3M의 비즈니스를 개선하고 삶을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면 된다. 

이번 대회 참가자는 전공 제한이 없다. 또한 다양한 성별로 구성, 2~4인의 팀 참가가 가능하다. 이는 3M이 다양성과 포용성을 중요하게 여기며 기업 문화의 핵심 구성 요소로 고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가팀은 토너먼트 형식으로 예선과 국가 단위 준결승, 아시아 태평양 지역 단위 결승을 거친다. 국가 단위 준결승 진출 참가팀에게는 더욱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준비할 수 있도록 3M 출신 전문가들의 멘토링이 진행될 예정이다. 

국가 단위 준결승에서는 국가별 3팀의 ‘국가 챔피언’이 선정되며 선정팀에게는 2000달러의 상금과 함께 3M 인턴십 자격이 주어진다. 또한 ‘국가 챔피언’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 단위 결승 참가 자격이 주어진다.  최종 우승팀 ‘아시아 태평양 지역 챔피언’에는 5000달러의 상금이 수여된다.

Jim Falteisek(짐 폴테섹) 3M 아시아 대외협력 총괄 사장 겸 한국3M 대표이사는 “3M은 다양한 삶이 공존하는 것에 따라 3M Inspire Challenge를 통해 사람, 아이디어, 과학의 힘이 시너지를 효과를 일으켜 더 나은 과학 기술의 삶을 선도할 수 있길 희망한다”며 “앞으로 보다 긍정적인 미래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솔루션을 발굴하고 차세대 리더, 크리에이터 등을 양성할 수 있는 3M만의 기술력과 전문성을 폭넓게 활용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3M은 과학분야 발전을 위해 글로벌 과학 인식 조사 ‘과학현황지수(State of Science Index, SOSI)’를 매년 진행하고 있다. 한국3M은 2002년부터 미래 과학 인재 육성을 위한 ‘3M 사이언스 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2021년에는 STEM(Science·Technology·Engineering Mathematics) 분야의 여성 지원을 위해 총 3800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최근에는 ‘3M Women in STEM’ 멘토링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한국3M 기술 연구소 CTC 투어를 진행한 바 있다. 

글로벌 과학 기업 3M이 ‘3M Inspire Challenge 2022’ 참가자 모집을 9월 3일까지 진행한다. (사진 제공=한국3M)
글로벌 과학 기업 3M이 ‘3M Inspire Challenge 2022’ 참가자 모집을 9월 3일까지 진행한다. (사진 제공=한국3M)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