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와 지역사회를 선도하는 평생직업교육 강화
플립러닝·블랜디드 러닝 등 새로운 수업 방법 도입
전공직무역량 강화 프로그램 적극 추진

부천대 본교 캠퍼스 전경. (사진= 부천대)
부천대 본교 캠퍼스 전경. (사진= 부천대)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부천대학교(총장 한정석)는 특화된 인성교육, 미래 지향적 창의융합교육과 산학 친화형 직무교육을 통해 국가와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사람과 일의 가치를 만드는 대학’이라는 비전을 토대로 삼았다.

특히 미래 산업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융·복합 교육 고도화와 현장직무역량 강화, 지역수요에 부합하는 특화인재 양성에 역점을 두고 미래와 지역사회를 선도하는 평생직업교육 기능 강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자기주도적 수업혁신을 위한 교수역량 강화 지원 = 부천대는 자기주도적 성장과 역량 강화를 위해 단계별 맞춤형 교수-학습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수와 학생 주도의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자기주도적 성장문화를 확산하기 위해서다. 교수자 본인의 요구와 관심을 기반으로 필요한 교수법을 선택해 집중학습 할 수 있도록 최신 교수법 특강과 온라인 콘텐츠를 시리즈로 제작·지원한다.

플립러닝, 문제중심학습, 프로젝트학습, 블랜디드 러닝 등을 적용한 코칭 및 러닝 중심의 새로운 수업 방법을 도입하고, 전공교수 혹은 타 전공 교수와 함께 학습공동체를 형성해 수업개선 관련 연구를 활성화하고 있다.

■ 입학부터 졸업까지…학생 취업을 위한 종합지원 체계 구축 =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 따라 학생들의 직무역량, 구직역량, 창업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추진한다.

직무역량 강화를 위해 진로·취업 정규교과 교재, 콘텐츠 지원은 물론 학생 수요와 학과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취업프로그램, 전공동아리, 진로캠프 등을 확대 추진하고 있다. 구직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AI/VR 스마트 취업 솔루션 프로그램 △job4U 취업캠프 운영 △취업스토리 공유 및 기업초청 채용설명회 △신입사원 적응 프로그램 등 단계별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창업에 대한 긍정적이고 올바른 마인드 형성 및 창업을 준비할 수 있는 실제적 역량개발을 지원한다. 전공 기반 맞춤형 창업 아이디어 발굴과 실전 창업화를 위한 멘토링 교육 강화 등 학생들의 창업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 원격교육 고도화로 미래교육 대전환 준비 = 부천대는 원격교육 고도화에 공을 들이고 있다. 미래교육 환경구축을 통한 교수학습방법 다변화 지원, 원격교육 및 온라인 콘텐츠의 질 관리 강화를 위해 학습관리시스템(LMS)을 고도화 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또한 아카이브(Archive) 플랫폼을 구축해 다양한 신기술 및 에듀테크 활용 콘텐츠를 확대 제공한다. 메타버스, 클라우드 등 신기술을 적용한 실습환경 구축과 AR·VR·XR 등 신기술 기반 원격콘텐츠 저작도구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원격학습 및 온라인 콘텐츠 질 관리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고품질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부천대의 기업탐장 프로그램 수행 현장.
부천대의 기업탐장 프로그램 수행 현장.

■ 창의융합 인재 양성 위한 미래교육체계 고도화 = 산업체가 요구하는 현장적응역량을 두루 갖출 수 있도록 전공직무역량 강화 프로그램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산업현장과 사회문제 해결중심 교과목, 미래산업 기반 프로젝트형 교과목 및 캡스톤디자인 등을 확대해 학생들의 실무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높이고 있다.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경직된 교육체제에서 벗어나 새로운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모델도 구축했다. 대학 인재상과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전공교육과정을 전면 개편했다. 동시에 핵심역량 제고 차원의 교양교육과정 재설계, 리더십과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함양을 위한 교양 교과목 신규 개발 등을 추진한다.

△학생들이 최소 부담으로 타 전공 분야를 경험하고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마이크로 융합전공 개발과 융합교육 확산을 위한 학사제도 개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기술(인공지능, 3D프린팅, IoT, AR/VR/MR 등)을 중심으로 한 융·복합 비교과 프로그램도 확대 운영 중이다. 코딩, 앱 개발, 인공지능 등 소프트웨어 교과목을 개발해 전교생 대상 필수 교육 코스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처럼 부천대는 전공, 교양, 비교과프로그램 등 전 영역에서의 융·복합 교육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미래교육 체계 고도화에 힘쓰고 있다.

■ 배려와 나눔의 가치 바탕…실천형 인성교육 강화 = 부천대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고도화하고 인성 함양 콘텐츠 개발을 통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인성교육을 지원한다. 특강 중심의 인성교육 한계를 벗어나 인성교육 전용 실습실을 활용한 게임이나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활동을 활용한 체험 위주의 특화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프로그램도 있다. 기여형·실천형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책임과 나눔을 실천하고 시민성을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 지역수요 맞춤형 인재양성과 지역사회 공헌 확대 = 4차 고등직업교육은 평생직업교육의 형태로 전환되고 있다. 산업혁명에 따른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와 산업환경의 변화, 학령인구의 감소 등 대내외적 여건 변화에 따른 것이다. 대학의 평생직업교육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부천대는 지역사회 수요를 기반으로 혁신전략을 수립하고 교육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지원을 강화한다.

뷰티케어학과의 경우 ‘맞춤형 화장품 조제를 위한 실습 교육 및 제조기기 활용 능력 제고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 미용인과 소규모 화장품 공방 실무형 인재양성을 추진한다. 재활스포츠학과에서는 디지털 맞춤형 헬스케어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호텔외식조리학과에서는 미래 푸드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할 지역 맛집을 유지할 수 있는 우수 셰프 양성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대학과 지자체가 협력을 통해 지역 전체의 상생을 유도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혁신전략으로 ‘ESG 캠퍼스 기반 구축’에 나섰다. 이를 위해 △ESG 인식 제고 강좌 활성화 △일회용품 줄이기 △에너지 절감 대책 수립 등을 통한 친환경 캠퍼스 조성 등 2주기 혁신지원사업의 중점전략으로 진행하고 있다.

[인사말] 한정석 부천대 총장 “사람 중심, 학생의 꿈을 키우며 미래가치를 중시하는 대학”

한정석 총장
한정석 총장

“부천대는 ‘사람다운 사람, 일다운 일을 하는 사람, 기술자다운 기술자가 돼라’는 건학이념을 기반으로 대학의 인재상과 비전을 도출했고, 중장기 발전목표 역시 교육혁신을 통한 인재양성 및 대학의 사회적 책무성 강화를 공통적 목적으로 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부천대는 미래인재 역량강화, 미래교육체계 확립, 글로컬 역량강화, 지속가능성 확보로 구성되는 4대 전략방향을 설정했고 대학 구성원 모두가 이를 달성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대학은 스스로의 존재 이유와 가치를 교육혁신을 통해 증명해야 한다. 부천대는 학생들의 미래역량 강화를 위해 첨단실습 및 체험교육, 산학 밀착형 취·창업 교육, 창의 캡스톤 디자인 및 자기계발 지원 등 각 분야별 80여 개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이 미래사회 디지털 환경에서 다양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융·복합 교육과 창의 디지털 교육을 강화하고 학습 친화형 학생 공간과 첨단 기자재 확충 등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기반 구축과 교육여건 개선에도 지원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대학의 혁신전략을 실현하고 미래교육을 선도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