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선도하는 ‘뉴칼라’ 인재양성 교육 주력
산업수요 맞춰 LG계열사와 연계해 주문식 과정 진행
취업률·유지취업률·대기업 취업률 등 전국 최상위권

연암공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연암공과대학교(총장 안승권)는 LG연암학원이 설립하고 지원하는 공학계열 특성화 대학이다. 인재육성과 과학기술 진흥이라는 고(故) 구인회 LG창업회장의 유지를 받들어 1973년 구자경 LG명예회장이 학교 법인 LG연암학원을 설립했고, 1984년 연암공업전문대학을 설립했다.

2016년에 연암공과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했고, 2022년 현재 LG의 지원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을 현장에서 선도할 수 있는 뉴칼라 인재양성에 교육을 집중하고 있다. 2019년~2021년 대학정보공시 기준 최근 3개년 취업률과 유지취업률은 각각 76.8%, 87.1%으로, 대기업취업률(2019년~2021년 대학자체집계)도 50.1%에 달해 전국 최상위권에 속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

■ 17년 연속 신입생 충원률 100% = 연암공대는 2022학년도 기준 부산·울산·경남·제주 소재 사립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신입생 충원률 100%를 달성했다.

학령인구 절감, 지방소재 전문대학, 코로나19 등 신입생 유치가 점점 어려워지는 상황 속에서 17년간 자율모집(추가모집) 없이 연속 달성한 성과다. 이러한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은 높은 취업률과 교육부 주관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데 있다고 분석된다.

2021년 연암공대는 △취업률 81.6%(2020년 대학정보공시 기준) △대기업 취업률 54.5%(2020년 대학자체집계 기준) △유지취업률 90.3%(2020년 대학정보공시 기준)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2021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1유형) ‘A등급’ 획득 △2021년 LINC+사업연차평가 최고 등급 ‘매우우수’ 등을 달성했다.

연암공대 재학생들은 LG연암학원의 지원을 받아 LG계열사로 다수 취업하고 있다. 작년 12월 21일 기준 313명이 LG계열사 대기업에 취업했다. 

■ 50%(절반) 이상이 대기업에 취업 = LG연암학원에서 설립·지원하는 대학이기에 주요한 취업처로 꼽을 수 있는 곳은 단연 LG계열사와 기타 대기업이다. LG계열사로는 LG전자, LG화학, LG디스플레이, LG에너지솔루션, LG유플러스, 하이엠솔루텍, LG이노텍, LX하우시스 등이며 기타 대기업으로는 포스코,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고려아연, SK하이닉스, 삼성전자, SK실트론 등이다. 2021년 12월 21일 기준 위 대기업에 313명이 취업했으며, 이는 취업 인원의 반 이상이 대기업에 취업한 성과다.

■ 연암공대 취업특화프로그램 ‘LG-DAY’ 운영 = LG-DAY는 LG계열사 및 관계사가 참여하는 캠퍼스 리크루팅 행사로, 2017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지난해는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해 온라인 방식으로 설명회를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1070여 명이 참여하는 등 재학생의 호응이 높은 프로그램으로 평가된다.

LG-DAY는 크게 LG계열사들이 회사별로 원하는 인재상을 소개하는 채용설명회와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 요령 등 취업에 필요한 노하우를 전달해주는 진로 상담 등으로 구성돼 있다.

대학은 기업에 연암공대의 우수한 인재를 소개해 긍정적 이미지 제고와 취업연계를 꾀할 수 있고, 기업 입장에서는 LG그룹의 폭넓은 계열사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취업처 선택의 다양성을 확대하는 한편, 회사에 필요하고 적합한 인재 지원을 기대할 수 있다. 재학생 입장에서도 LG계열사 기업들을 한자리에서 살피면서, 계열사별 직무를 이해하고 자신의 목표와 방향을 명확히 설정하는 데 도움받을 수 있어 특히 취업을 앞두고 있다면 절대 놓쳐선 안되는 기회다. 그동안 LG전자, LG화학,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유플러스, 하이엠솔루텍, 하이프라자 등 13개사(2017~2021년 누적)가 LG-DAY에 참여했다. 계열사별 인사 담당자는 연암공대에 직접 방문해 최신 채용정보와 직무 내용, 필요 역량, 입사 준비사항 등을 제공했으며, 무엇보다 취업에 성공한 현직 선배가 직접 후배를 상담하는 만큼 자기소개서 및 면접스킬 관련 코칭 등의 채용 노하우 전수도 가능하다.

연암공대는 LG-DAY 외에도 산업체 인사 초청 특강, 채용설명회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다양한 기업 정보를 제공해 학생의 취업 기회 확대를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서당대동제

■ 학생 중심인 대학 = 연암공대는 매년 5월이 되면 대학축제인 ‘서당대동제’를 개최한다. 총학생회에서 주최·주관하는 서당대동제는 100% 학생 참여로 이뤄지기 때문에 연암공대 학생뿐만 아니라 인근 대학생들에게까지 호응이 매우 좋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노래자랑(복면가왕), 온라인게임 토너먼트, 여장남자선발전, 학과/동아리부스 운영, 연예인 초청공연 등이다. 2022년의 서당대동제는 코로나19로 인해 3년 만에 개최되며 캠퍼스가 살아있음을 축제의 열기를 통해 대학과 지역민들에게 알렸다. 

■ LG계열사와 연계한 주문식 교육과정 운영 = 연암공대는 IT·기계·SW분야 5개 학과로 산업 기본 수요에 대응하고, 급변하는 산업수요는 LG계열사와 연계해 주문식(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2022학년도 기준 LGES배터리반, 스마트팩토리SW반, 생산기반기술반, 하이엠솔루텍트랙반, LG유플러스네트워크운영반, 화공트랙반 총 6개 반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LGES배터리반]
LGES배터리반은 전지 관련 이론교육 및 현장실습을 통한 교육과정 운영으로 4차산업혁명의 핵심으로 꼽히는 에너지산업 분야(2차 전지) 관련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LG에너지솔루션 해외법인의 2차 전지 생산업체 채용 연계형 트랙인만큼 현업 실무자 특강, LG에너지솔루션 오창공장 견학, 해외 현장 적응력 강화프로그램, 어학 교육 등 해외 현장업무에 대비한 취업 중점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2021학년도 기준 해외현장실습학기제를 이수한 전원(28명)이 채용 제의를 받았을 만큼 본 과정을 통해 협약 산업체로의 취업의 문을 넓힐 수 있다.

[스마트팩토리SW반]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의 스마트소프트웨어학과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교과 및 비교과 과목이 SW개발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핵심기술과 현장 실무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융복합 문제해결 능력에 집중하고 있다. 자바, 스프링프레임워크, 데이터분석 실습은 물론 빅데이터분석, MES실습, 네트워크프로그래밍 등 실제 현장 수요에 맞게 설계된 교육과정을 통해 SW개발의 주요 구성 요소들을 익힐 수 있다.

[생산기반기술반]
사출금형프로젝트, 현장문제해결 등과 같이 자기주도적 산업연계형 문제해결 프로그램이 수업의 주요 흐름으로, 스스로 실제 산업현장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창의적 방법으로 해결해나가는 자신감을 갖추게 된다. 최신 트렌드에 맞춰 3D CAD/CAM, 스마트공장자동화, 자동제어, 로봇제어, 신소재공학 및 계측 등의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하이엠솔루텍트랙반]
LG전자 H&A사업본부 시스템에어컨 서비스엔지니어 직무를 위한 주문식 교육과정이다. 서비스직무와 고객응대, 산업재해 사전예방, 냉동공조기초 등을 다룬다. 여기에 현역실무자 특강과 하계현장실습으로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경험을 높이고 있다. 2021학년도 기준 소정의 교과과정을 통과한 학생 전원이 취업에 성공했다.

[LG유플러스네트워크운영반]
IT분야의 전기전자공학과와 스마트전기전자공학과를 중심으로 네트워크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협약산업체가 요구하는 현장 중심 교육으로 유무선 통신과 위성 통신관련 기술, 통신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 등에 관한 기술을 익힐 수 있으며, LG유플러스 주요 네트워크 시설 견학 및 인턴십 등을 통해 실무능력을 겸비할 수 있다.

[화공트랙반]
화학 관련 전문지식과 산업현장에 요구되는 산업안전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현장의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해 석유화학 및 정유산업 현장실무에 즉시 투입 가능한 전문 기술가 육성을 목표로 한다. 협약산업체 취업특강, 현장실습·견학, 직무특강, 선배와의 대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현장성과 화학 관련 산업체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