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의 산업단지에 인접해 산업체와의 활발한 산학협력과 현장실무교육 유리
실무능력 갖춘 진정한 참인재 배출, 배려의 삶을 실천하는 실무중심 명문대학 자리매김
학과별 취업특강, 창의창업지도 프로그램, 학생책임전담지도교수제 등 학생중심 교육

실내디자인과 전자강의실
실내디자인과 전자강의실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오랜 전통과 젊음으로 가득한 신안산대학교(총장 강성락)는 시대가 원하고 사회가 원하는 인재를 키워내고 매일같이 변하는 세상에 적응하며 학생, 사회, 학교 모두가 발전하는 오늘과 내일을 만들어가고 있다.

자신의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는 이 시대의 진정한 능력자를 키우는 신안산대는 인성을 바탕으로 실무능력을 갖춘 진정한 참인재를 배출한다. 아름다운 캠퍼스와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은 물론 철저한 인성 교육을 통해 시대가 원하고 사회가 원하는 인재를 키운다.

기업과 사회로부터 인정받고 믿음을 주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신안산대는 국내 최대의 산업단지에 인접한 지리적 환경을 기반으로 지역사회와 학생이 더불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산업체와의 활발한 산학협력과 현장실무교육을 통해 지역발전에 이바지하고 학생들에게는 취업의 기회를 넓혀주고 있다.

경기 안산 고잔 신도시 중심에 자리하고 있는 신안산대는 지하철 4호선, 수인선, 서해선 초지역(후문까지 도보로 370m)에 위치해 편리한 교통과 20만 평 교지에 조성된 아름다운 캠퍼스를 자랑하는 대학으로 대학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신안산대는 성실 근면한 봉사정신을 추구하는 창의실무형 전문직업인 양성을 대학 사명으로 삼고, 대학 인근 산업단지와 연계해 Smart Hub & MTV 지식기반제조 및 지식기반서비스와 신성장산업인 신재생에너지 산업분야로 대학 특성화를 진행하고 있다.

헤어디자인전공
헤어디자인전공

■ 진로특강 및 산업체 특강 등 취업진로지원 프로그램 = 취업진로지원 프로그램도 풍성하다.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설계하고 나아가 성공적인 취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 취업마인드 고취와 취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학과별 취업특강이 대표적 프로그램이다. 각 학과별 전공관련 기업임원, 인사담당자, 우수기업 취업 졸업생 등을 초청해 실무에 밀접히 관계되는 전공에 대해 취업 전 충분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직무능력 향상 지원의 일환으로 IT 자격증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산업체에서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일반 사무업무 및 정보처리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AutoCAD, ITQ, GTQ 등 IT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취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비전공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도 있다. 비전공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자격증 과정을 운영해 비전공 취업 희망자들의 취업역량을 강화해 준다.

이외에도 창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스타트업동아리, 창의 캠프, 창업캠프, 창업경진대회 등 창업에 도움을 주는 활동을 통해 창업에 대한 마인드 확립을 지원해 주는 창의창업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취업역량진단 및 취업컨설팅 프로그램, 학생책임전담지도교수제, 해외취업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미래를 열어주고 있다.

스마트패키징과
스마트패키징과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다양한 입학전형 운영으로 대학 진학의 기회 제공

신안산대는 2023학년도 모집정원 1050명 가운데 수시모집기간에 약 95%인 1022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수시 1차는 9월 13일부터 10월 6일까지 기계공학전공, 전기공학전공, 스마트패키징전공, 소방안전관리전공, 실내디자인과, 영상콘텐츠과, 경호경찰행정학과, 반려동물과, 동문보건과, 호텔조리제빵과, 연예매니지먼트과, 헤어디자인 전공 등 28개 모든 학과에서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10월 14일에 면접고사(자기추천자 전형)/실기고사(실용음악과·실용무용과·스포츠지도과), 10월 21일에 합격자 발표가 예정돼 있다. 교과성적은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 중 최우수 1개학기의 전 과목 교과성적 평균등급을 반영한다.

특별전형은 학과 적성에 맞는 우수 인재선발을 위해 자기추천자전형을 실시한다. 실용음악과, 실용무용과, 스포츠지도과를 제외한 25개 모든 학과에서 모집하며, 자기추천자전형은 학과에 대한 뚜렷한 학습의지와 진로에 확신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부(교과) 30%+면접 70%로 선발한다.

또한 지역사회와 대학의 상호발전을 위해 안산·시흥지역 소재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역인재전형(실용음악과·실용무용과·스포츠지도과를 제외한 25개 학과 90명)을 실시한다. 수시모집 기간 중 수험생의 편의를 위해 오프라인 상담은 물론 SNS를 포함한 온라인 입학상담도 운영한다.

[BOX] 주목! 이 학과

■ 스마트패키징과 = 패키징은 고객에게 상품이 전달되기까지 안전한 상태의 유지와 고객의 구매력을 높일 수 있도록 포장을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분야의 산업이다. 에이스기계㈜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현장중심형 융·복합 교과를 개발, 현장에서 사용되는 최첨단 자동화포장기계를 수업에 도입한 기업맞춤형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자동포장기계 설비 운용전문가를 양성한다. 100% 취업약정으로 학과를 운영해 2학년 2학기부터 현장실습과 동시에 취업으로 연계해 연봉 5000만 원대를 보장하는 취업보장형 학과로 운영하고 있다.

■ 실내디자인과 = 실내디자인과에서는 우리의 환경을 보다 아름답고 쾌적하며 기능적으로 재창조한다. 주거, 전시, 상업 공간 등 실내공간을 보다 아름답게 만들고, 쾌적하게 연출하는 특별한 전문가를 배출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최신의 디자인 지식과 기술을 교육한다. 다양한 공간을 대상으로 디자인을 실습하고 3년의 교육과정으로서 현장중심의 디자인 실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창의적 마인드를 지닌 전문 디자이너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 헤어디자인전공 = 헤어디자인전공에서는 학생들이 꿈꾸는 헤어디자이너, 두피모발전문가 등 헤어 분야에 핵심이 되는 전문가를 기른다. 리더의 자질을 갖출 수 있는 교육을 위해 헤어분야 전문가와 함께 최신 뷰티 트렌드의 맞춤형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취업 시 현장감각과 적응력을 갖추는 데 유리한 실무 중심의 교육을 실시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