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202020년 간호사 국가고시 연속 100% 합격… 간호사 인재 등용문
간호교육인증 기준을 충족하는 4년제 간호교육기관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해외 현장학습 프로그램 운영

강원관광대.
강원관광대.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강원관광대학교(총장 원재희)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인증하는 학사학위인증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9년과 2020년 간호사 국가고시 연속 100% 합격을 자랑한다. 2021년 수시모집 2차에서 강원지역 전문대 경쟁률 1위를 달성하는 등 간호사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인재 등용문으로 인정받고 있다.

아낌없는 집중지원으로 확실한 학생 교육 환경 마련= 강원관광대는 대대적인 대학개편을 통해 간호학과에 집중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간호인재양성을 위한 대학차원의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현재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간호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다양한 맞춤형 사업을 진행 중이다. 서울과 수도권 등 전국에 30여 개의 실습기관을 확보해 현장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간호술기를 실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기반을 통해 현장성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최적의 환경을 갖췄다.

학생들의 수업 환경 개선에도 힘쓰고 있다. 대면수업과 함께 비대면 수업을 병행할 수 있는 온라인 강의(LMS)시스템을 구축해 온·오프라인 동시지원 강의실을 운영하고 있다. 온·오프라인 동시강의와 더불어 교내 다양한 행사를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하면서 재학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다양한 해외연수사업도 지원한다. 해외 간호대학과 MOU를 체결하고 간호에 대해 국제적인 시각을 넓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역량 강화 사업의 일환으로는 해외봉사활동 등을 계획해 인성을 겸비한 글로벌 간호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환경 마련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학생 인성교육을 위한 평생지도교수제도를 마련했다. 학생들이 재학하는 4년 동안 같은 지도교수를 통한 단계적 학습목표의 설계부터 학생의 장단점을 분명하게 파악하고 지도해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지도교수의 적극적인 취업지원을 받을 수 있어 간호사가 목표인 학생들의 단계적 학습목표에 따른 학습체계를 마련하고 실행 가능할 수 있는 시스템을 지원한다.

위기를 기회로…코로나19 상황에서도 빛난 교수·학생 교육 지원= 강원관광대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학생들의 교육에 소홀히 하지 않기 위해 많은 준비를 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로 인한 비대면 수업의 단점인 교육수준의 격차를 줄이고자 2021년부터 원어민과의 1대1 영어 교육을 실시했다. 재학생 개개인의 레벨에 맞춰 수준별 학습을 진행해 학생들의 호응을 얻었다.

간호학과 재학생들의 외국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편으로 필리핀 현지대학과 연계해 화상영어교육을 지원하고 비용은 대학이 100% 부담했다. 교내 비교과과정으로도 간호학과의 모든 재학생들이 교육받을 수 있도록 토익 초급, 중급, 고급 콘텐츠를 자체적으로 개발해 원하는 학생은 자신의 수준에 맞춰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차별화된 장학제도…학생 교육·취업 위한 역량강화프로그램 강점= 차별화된 장학제도는 강원관광대의 강점이다. 강원관광대는 대학 교내 장학금과 태백시에서 지원하는 향토장학금 등 대내외의 다양한 장학 혜택을 보유하고 있다. 대학에 재학하는 4년 동안 신입생과 재학생들의 등록금 부담 해소를 위해 앞장서서 노력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신입생들에게는 대학으로 주소 이전(전입) 시 입학년도 1·2학기 기숙사비(약 200만 원)를 지원해줌으로써 학생들의 금전적 부담을 줄여주고 있다.

학교생활도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교육과정과 성향, 학습수준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중이다. 맞춤형 학습설계를 지원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진로적성검사, 역량강화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간호사국가고시 합격을 위한 특강 제공과 국가고시 문제집 등을 대학에서 무상 지원한다.

간호학과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는 모습.
간호학과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는 모습.

간호학과 학생 역량강화를 위한 교수연수의 다양화= 강원관광대는 글로벌 간호인재 양성을 목표로 간호학과 중심의 대대적인 대학개편을 단행했다. 이를 위해 간호교육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수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간호학과의 교육현황을 파악하고 보다 수준 높은 간호교육을 위한 방안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그밖에도 꾸준한 교수연수 실시를 통해 간호교육의 수준을 높이고, 시대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역량을 가질 수 있도록 대학차원에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모집으로 정원의 85% 이상 선발

강원관광대는 간호학과 집중육성을 위해 간호학과만 모집한다. 수시 1차 모집(9월 13일~10월 6일)에서 정원내 입학정원의 71.4%인 70명, 수시 2차 모집(11월 7일~11월 21일)에서 입학정원의 14.2%인 14명을 선발한다. 정시모집에서는 입학정원의 14.2%인 14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을 통해 입학정원의 85.7%에 해당하는 신입생들을 선발할 계획이다.

정원외전형으로 전문대학이상 졸업자, 농어촌학생, 기초생활 및 차상위계층, 재외국민 및 외국인(북한이탈주민), 만학도 및 성인재직자 전형이 있다. 해당 전형으로 44명의 인원을 추가로 선발하므로 간호학과에 입학을 원하는 누구나 가장 유리한 전형을 선택할 수 있다.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성적 100%(총점 1000점, 기본점수 600점, 학생부 400점)를 반영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학생부성적은 1학년 국민공통교과목 중 국어, 영어, 수학 3과목의 1·2학기 성적을 반영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