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능력인증제로 현장실무전문가 양성
역량기반 교육과정으로 학과병 핵심 능력 교육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으로 국제화 역량 강화

응급구조과 ACLS(전문 심장 소생술) 시뮬레이션 실습

[한국대학신문 우지수 기자]  춘해보건대학교(총장 김희진)는 생명을 존중하는 의료의 기본을 지키며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역량 있는 간호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1968년 춘해간호학교로 출발했다.

춘해보건대는 ‘세계적 수준의 보건·의료·교육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직업교육 선도대학’의 비전으로 4대 인재상(인격人, 창의人, 자주人, 전문人)과 6대 핵심역량(공동체 역량, 소통 역량, 창의융합 역량, 문제해결 역량, 글로컬 역량, 전문가 역량)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응하고 앞장설 수 있는 혁신적인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핵심실무능력인증제를 통한 현장실무 전문가 양성 =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과 특성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최첨단 현장재현 실습실에서 현장중심 교육과정은 춘해보건대의 최대 강점으로 꼽힌다. 특히 모든 학과에서 핵심실무능력인증제를 도입해 졸업과 동시에 실무에 능한 현장실무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물리치료과의 핵심술기의 경우 임상현장에서 수행 빈도와 중요도가 높은 7개의 항목을 구성해 임상에서 전문적인 물리치료사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물리치료사의 기본적인 능력을 평가하고 있다. 대학의 6대 핵심역량 중 ‘전문가 역량’ 성취로 학생들의 전공역량과 현장실무능력이 향상돼 산업체 현장에서 전문 물리치료사로서 역할을 잘 수행해 산업체의 만족도가 높다.

■ 높은 취업률과 체계적인 교육과정 = 교육부에서 발표한 2020년 춘해보건대의 취업률은 85.8%로 울산·부산·양산·김해지역 전문대학 중 8년 연속 1위를 달성했으며 전국 134개 전문대학 중 2위를 차지했다.

취업률에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는 비결은 우수한 교육과정 운영이다. 학과별로 인재양성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설정하고, 전체학과에서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블렌디드 러닝과 문제중심 학습, 팀기반 학습 등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해 핵심역량을 달성했다. 학생들은 이 핵심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핵심 실무능력 인증을 통해 산업체로 진출하게 된다. 특히 법인 산하의 춘해병원의 우수한 의료진 특강을 통해 임상에서 활용되는 최신 의료지식을 빠르게 수용할 수 있고 춘해병원에서 언제든지 임상실습을 할 수 있어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더불어 많은 산학체결과 가족회사의 산학연계가 이뤄낸 다양한 실습지 확보는 수준 높은 실습으로 이어진다. 이는 산업체에서 춘해보건대 졸업생의 선호도가 높은 이유다.

춘해보건대는 역량기반 교육과정과 더불어 학과 특성과 성장단계에 맞는 비정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저학년에서는 취업진로탐색 프로그램, 고학년에서는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프로그램, 취업박람회 등의 맞춤형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졸업시점에는 실전 면접강화를 위한 취업캠프, 교내 모의면접을 실시해 학생들의 성장단계별로 취업역량을 강화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취업특강, 현장견학 등 다양한 비정규 취업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졸업 후에도 각 지도교수별로 취업지 적응 등의 학생지도가 이뤄지고 있다.

■ 세계적 수준의 글로벌 인재 양성 = 춘해보건대는 국제화 역량 강화와 세계 각지에서 보건의료 전문인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사례로 작업치료과는 세계작업치료사연맹(WFOT) 교육프로그램 인증으로 세계 유수의 대학과 동일한 수준의 작업치료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춘해보건대는 학생들의 어학 능력 향상을 위한 외국어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재학생의 영어회화 자신감을 키우기 위한 전화 외국어 교육, 글로벌 라운지 내 원어민 교수와 함께 하는 잉글리시 클래스 등을 운영하며 동·하계 방학 중에는 3주간 집중적으로 토익사관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 최첨단 기숙사 신축, 다양한 장학혜택 등 정성을 다하는 학생복지 = 춘해보건대는 학생복지에서도 다양한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학생 복지를 위해 스쿨버스 18대가 부산·울산·양산으로 무료로 운행되며 재학생과 가족에 대한 춘해병원 진료비 감면 혜택이 있다. 기숙사는 500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으며, 기숙사 입사를 희망하는 학생 대부분이 입사가 가능하다.

춘해보건대는 교내외 87종의 교내외 및 국가장학제도를 운영한다. 작년 한 해 동안 우리대학 교내외 장학금으로 재학생 1인당 평균 약 330만 원(329만 5374원)(2021년 기준)을 지급했다.

치위생과 다문화탈북학생 초청 진로체험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모집인원 중 92%가 수시모집, 1차에서 87.2% 선발

춘해보건대는 모집인원의 92.0%인 818명을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4년제인 간호학과를 비롯한 전 학과에서 수시모집을 실시한다. 특히 수시 1차 모집에서 모집인원의 87.2%인 775명을 선발한다.

학생부성적은 1학년 30%, 2학년 40%, 3학년 1학기 30%의 비율로 전 과목을 반영하며, 특히 올해는 진로선택과목도 모두 반영하니 수험생들은 이를 꼭 확인해야 한다. 이번 수시모집에서는 3개 학과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단, 동일 학과 내 2개 이상의 전형 지원은 불가하다.

특히 대학자체기준 전형은 면접이 40%가 반영되는데, 내신성적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수험생 본인이 가진 장점을 바탕으로 면접 준비를 철저히 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대학자체기준 전형 외에 전문대 이상 졸업자 전형도 면접을 실시하며, 특히 간호학과는 모든 정원외 전형에서 면접을 실시하므로 모집요강을 잘 살펴서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춘해보건대 입시관계자는 “수험생들에게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수시1차 모집에 지원할 것을 권장하며,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학과와 전형을 선택해 지원하는 것이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면접 전형은 면접예상질문을 미리 파악해서 준비해두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모집기간은 수시 1차는 9월 13일부터 10월 6일까지, 수시 2차는 11월 7일부터 11월 21일까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