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적응·장학금·취업·기숙사·교통편’ 5대 케어 학생 중심 맞춤 대학
영화와 CF,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한 아름다운 캠퍼스
K-POP 버스킹과 학과 유튜브 영상 콘텐츠로 학생들에게 인기 높은 대학
WCC, 혁신지원사업 등 정부 재정지원사업 선정 직업교육 우수성 ‘입증’

동원대 캠퍼스에서  실용음악과 학생들이 매주 수요일날 버스킹 하는 모습 사진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동원대학교(총장 이종원)는 케어가 잘 되는 대학으로 유명하다. 각 학과에서도 신입생부터 졸업생까지 집중 관리하고 있다.

동원대의 5대 케어는 △대학생활적응 △장학금 △취업 △기숙사 △교통편으로 학생을 위한 종합지원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설계·운영하고 있다. 교수와 직원들은 재학생들과 적극 상담하며 대학 생활과 취업 지원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동원대는 아름다운 캠퍼스로 정평이 나 있다. 동원대 캠퍼스는 고대 그리스 아테네 건축물 양식과 비슷해 국내 영화, 드라마, CF 등 촬영장소로 유명하다. 최근 촬영한 영화로는 4월에 개봉한 ‘니 부모 얼굴이 보고 싶다’와 넷플릭스에서 유명한 ‘지옥’ 시리즈가 있다.

■ WCC, 혁신지원사업 등 정부 재정지원사업 선정 직업교육 우수성 ‘입증’ = 동원대는 ‘창의융합 인재양성 직업교육 선도대학’을 교육이념으로 1996년 설립 후 대학 교육의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동원대는 2022년 ‘대학 발전계획 VISION 2030’을 수립하고 △학생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학생중심 교육혁신 체계강화’ △산학협력 확대를 위한 ‘4차 산업혁명 대응 산학협력 체계 강화’ △학생 중심 즐거운 대학 생활을 위한 ‘학생 꿈 실현을 위한 학생지원 혁신’ △학령인구 감소 및 대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한 대학운영체계 확립’을 4대 전략으로 설정해 직업교육 선도 대학으로 가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 3주기 대학 기본역량진단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 3주기 대학 기본역량진단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된 동원대는 개교 이래 여러 외부 재정지원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운영했던 교육부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에서는 2017년과 2018년 2년 연속 최우수 등급인 S등급 평가를 받았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사업에 선정됐다.

최근에도 2주기 대학 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됐으며 2019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 및 3주기 대학 기본역량진단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20여 년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교직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괄목할 성과를 거두고 있다.

■ 창의융합 인재양성 직업교육 선도대학 = 동원대는 ‘창의융합 인재양성 직업교육 선도대학’이라는 혁신지원사업 비전을 설정하고 교육부 혁신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대학은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학습하는 전문적인 동원인(Learning to be Professional) △올바른 인성을 가지고 주변과 소통하며 협동하는 동원인(Endeavor to be Cooperative) △열정을 가지고 끊임없이 노력하며 도전하는 동원인(Attempt to be Challenging)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꿈을 꾸는 창의적인 동원인(Dream to be Creative)으로 인재상을 설정했다.

■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편 미래 인재 양성 = 동원대는 교육혁신의 일환으로 미래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전체 학과 교육과정을 대학에서 설정한 5가지 핵심역량(인성·소통·도전·창의·융합)을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으로 모두 개편했다.

이에 더해 5C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졸업 인증제를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동원대 졸업생들은 핵심역량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인성’ 분야와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외국어 능력의 졸업 인증을 받아야 한다. 이를 통해 사회에 진출하는 학생들의 우수성을 대학이 보증할 수 있도록 해 산업체에서 학생의 역량을 믿고 채용할 수 있는 신뢰 구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동원대는 체계적이고 다양한 취업지원을 위해 학생 개인별 4단계 진로역량을 진단해 학생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4단계 진로 역량진단은 학생의 진로의지역량을 4가지 유형으로 진단하는 것으로 진단 결과에 따라 △자기주도형 취업지원 △산업체-학생 맞춤형 취업지원 △융합 창조 역량 교육 취업 지원 △자기계발 취업지원 프로그램 등 4단계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자격증 가산 점수 반영

동원대 수시1차 신입생 모집은 9월 13일부터 시작한다. 2023학년도 동원대 신입생 모집 정원은 모두 1260명으로 수시1차에서는 전체 모집인원의 76.8%인 968명을 선발하고 수시2차에서는 20.6%인 260명을 모집한다. 정원 내 전형방법으로는 일반전형과 특별전형(특성화고등학교출신자, 자격증소지자, 추천자)이 있다.

일반전형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는 모두 지원 가능하고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직업과정 위탁 이수자도 지원이 가능하다. 일반전형의 성적반영은 학교생활기록부 100%이고 면접학과인 부사관과는 면접(70%), 학교생활기록부(30%)를 반영한다. 실기학과 실용음악과는 실기만 100%로 반영한다.

특별전형의 성적반영은 학교생활기록부 100%와 더불어 지원학과에 해당하는 자격증을 가산점수로 반영하므로 자격증이 있는 학생이 유리하다.

수시모집에서 모든 전형이 공통적으로 반영하는 학교생활기록부는 3학년 1학기까지 5개 학기 중 가장 우수한 1개 학기 전 과목 등급 평균점수를 반영한다. 검정고시 출신자는 검정고시 전체과목 평균점수를 등급으로 환산해 반영한다.

[인터뷰] 송형철 입학홍보처장 “반려동물관리과·동물보건과·뷰티메이크업과·여행레저디자인과 유망학과 ‘주목’”

- 동원대의 유망학과를 소개해달라.
“2023학년도 입시에는 26개 학과에서 신입생을 모집한다. 특히 반려동물과는 반려동물관리과와 동물보건과로 분리해 모집하고 뷰티메이크업&매니지먼트과가 새로 신설됐다. 건축과와 실내건축과가 합쳐져 건축인테리어과로, 항공과와 관광과가 합쳐져서 여행레저디자인과로 변경됐다. 반려동물관리과는 훈련사, 미용사, 사육사를 양성하는 학과이고 동물보건과는 동물을 진료하는 수의사를 보조하는 동물보건사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학과다.
뷰티메이크업&매니지먼트과는 메이크업 아티스트와 글로벌 뷰티산업을 리드하는 뷰티 매니지먼트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건축인테리어과는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여행레저디자인과는 항공, 호텔, 관광, 여행업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다. 특히 여행레저디자인과는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2학년 재학 중에 일과 학습을 병행하여 취업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전년도와 달라진 점은.
“올해는 박람회와 설명회를 통해 학생들과의 상담 창구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직접 만나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서도 다방면에 상담 채널을 만들어 놓았다. 카카오톡 1대1 채팅상담, 학부모나 학생이 입학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시간대에 상담신청을 하면 입학담당자가 상담전화를 드리는 입학상담 예약시스템 등이다. 또 유튜브 등 플랫폼 형태에 맞는 입시정보 콘텐츠를 제작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수험생에게 전할 한 마디가 있다면.
“올해부터는 동원대에 입학하면 신입생 모두가 장학금을 받는다. 또 입학홈페이지에 온라인(무료)원서접수 서비스를 자체적으로 개발해 수험생의 원서 전형료 부담을 없앴다. 매 모집시기마다 2개 학과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동원대는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학생 1인당 440만 원의 장학금(2021년 기준)을 지급해 학생들이 학비나 생활비 부담 없이 학업을 마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또 우수한 산업체와 산학협력을 긴밀하게 유지하고 있으므로 취업에 대한 부분도 걱정 없다. 학생들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동원대에 도전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