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대-천안시-(주)KT 간 업무협약 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한기대-천안시-(주)KT 간 업무협약 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이성기, 이하 한기대) RIS사업단은 안전하고 편리한 스마트 교통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11일 천안시청 소회의실에서 천안시(시장 박상돈), ㈜KT(충남충북법인고객본부장 이영준)와 3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기대 이성기 총장, 이규만 RIS사업단장과 천안시 박상돈 시장, 이경열 교통정책과장, ㈜KT 이영준 충남충북법인고객본부장, 김찬석 충남충북ICT기술담당 상무가 참석한 이번 업무협약은 ‘스마트 교통도시 천안’ 구현을 목표로 지역 대학, 지자체 및 기업 간 상호 협력체제로 진행된다.

이번 업무협약은 시민의 안전한 도로 주행과 교통 약자의 보행 편의 제공을 위해 상호간 사업수행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기 위해 진행됐으며 주 협업내용은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도로 노면표시 유지관리 시스템 개발 △교통약자 보행안내서비스 앱 개발에 대한 것이다.

협약에 따라 한기대는 인공지능 기술개발과 함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연구 및 보유기술을 제공하고, 천안시는 서비스 지역 선정 및 개발 프로그램의 적용과 행정지원을 담당하며, ㈜KT는 기술개발과 클라우드 기술 및 플랫폼 운영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규만 한기대 RIS사업단장은 “이번 협약은 지역대학, 지자체 그리고 기업이 협력해 지역사회의 선제적 교통안전 서비스 제공을 위해 협업하는 사례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특히, 노면표시 유지관리시스템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도로 노면의 노후 상태를 점검, 신속히 유지 보수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으로 전국에서 최초로 개발돼 천안시에서 실현될 계획이다”라고 밝히면서 “향후에도 우리 한기대는 지역사회 및 지역기업과 연계를 통한 지역의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기대는 지난 2021년 6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의 ‘디스플레이-시스템반도체소부장’ 분야 주관대학으로 선정돼 충청권 모빌리티 분야의 기업 인재양성, 기술력 향상 및 애로기술 해결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