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연속 전국 유일하게 선정…사업 및 프로그램 운영 능력 인정 받아

영남이공대 천마스퀘어 전경.
영남이공대 천마스퀘어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2022년 고교생 대상 산업현장 탐방 및 직무멘토링 운영사업’에 전국에서 유일하게 2년 연속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고교생 대상 산업현장 탐방 및 직무멘토링 사업(이하 사업)은 급변하는 과학기술 발전으로 디지털 인재 및 4차 산업혁명 관련 분야 전문 인력이 중요해지면서 이공계 우수 잠재 인력의 진로 이해 제고 및 맞춤형 진로 탐색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영남이공대는 이번 사업의 취지 및 계획과 운영 노하우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산업현장 탐방 및 직무멘토링 관련 프로그램의 체계적 수립, 진로지원 멘토단 구성과 역할, 네트워크 구성 등 세부 추진계획에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영남이공대는 작년에 이어 전국에서 한 개 기관만 선정하는 이번 사업에 선정되며 전국 유일 2년 연속 선정이라는 쾌거를 올렸다.

영남이공대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반도체, 신소재, 나노기술, SW코딩, ICT, 미래자동차 등 4차 산업혁명 분야별 8개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고, 산업체-대학-고등학생(특성화고·마이스터고·특목고·일반고·학교 밖 청소년)의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활용해 구체적인 직업 목표 설정 및 학업 동기 제고, 산업체 현장 기술 이해, 주도적 진로 설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재용 영남이공대 총장은 “미래 4차 산업혁명 및 신산업 관련 분야 직업 환경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시대에서 이공계 우수 잠재인력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지속 가능한 진로 개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라며 “이공계 우수 잠재인력의 고등학생들이 실습 및 체험 위주의 맞춤형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통해 해당 직무역량을 함양하고 최적의 진로를 결정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