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후 대화고 교사

최승후 대화고 교사
최승후 대화고 교사

비대면 면접은 크게 동영상 업로드 면접, 현장 녹화 면접, 실시간 화상 면접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실시간 화상 면접은 대면 면접과 가장 유사하기 때문에 면접의 실질 영향력·비중이 가장 높고, 현장 녹화 면접과 동영상 업로드 면접 순이다. 반대로 대본(메모) 활용도 측면에서 본다면 동영상 업로드 면접이 지원자가 직접 작성하므로 가장 높다. 현장 녹화 면접과 실시간 화상 면접이 다음으로 높다.

■ 동영상 업로드 면접
동영상 업로드 면접은 지원자가 대학에서 사전 공개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녹화해 온라인에 업로드하는 방식이다. 업로드 마감 시간과 업로드 용량만 준수하면 ‘P/F’이지만, 지원자 성명, 출신 지역, 고교명 등을 말하는 경우 불합격 처리되니 유의해야 한다.

면접관이 아닌 카메라를 보고 답변하기 때문에 촬영에 익숙하지 않은 지원자의 경우 부담이 될 수 있다. 다른 비대면 면접에서도 카메라 촬영은 기본이므로, 사전에 면접을 연습할 때는 반드시 휴대폰으로 동영상을 촬영해 실전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동영상 촬영은 얼굴이 중심이 되기에 표정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신감 있고 확신에 찬 표정과 안정적인 시선 처리가 면접관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대면 면접에서는 면접관의 눈을 바라보고 답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동영상 촬영 때는 카메라 렌즈의 상단이나 중앙에 약간 위쪽에 표시를 해두고 그것을 바라보며 답변하는 연습을 해보자.

■ 현장 녹화 면접
지원자가 면접고사일에 직접 대학교 면접고사실을 찾아 감독자의 안내에 따라 지원자에게 주어진 컴퓨터 기기에서(태블릿 PC 등) 제시된 질문에 답하면, 그 과정을 동영상으로 녹화해 평가하는 방식이다.

대면 면접은 지원자와 면접관이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으며 대화하는 형식으로 실시된다. 반면 현장 녹화 면접은 오직 지원자 혼자만이 말하게 돼 있어, 문답을 이어가는 순발력이 떨어지거나 낯가림이 있는 수험생에게는 오히려 유리한 방식일 수 있다.

하지만 지원자와 면접관의 소통이 없다는 점이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 대면 면접에서는 질문에 대한 첫 답변을 명료하게 하지 않았어도, 면접관의 추가질문에 답할 때 오류를 정정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녹화 면접에서는 이런 과정이 생략되고, 한두 번의 연습 후에 바로 답변을 해야 한다. 태블릿 PC를 보고 답변하기 때문에 집중하지 못하고 당황할 수 있다.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하는 이유다.

■ 실시간 화상 면접
실시간 온라인 화상 면접은 두 가지 방식이 있다.

첫째, 지원자가 면접고사일에 직접 대학교 면접고사실을 찾아 화상회의 프로그램(ZOOM 등)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면접관이 제시한 질문에 화상으로 답변하면 이를 평가하는 방식이다. 면접관과 지원자가 머무는 방이 다르다.

둘째, 지원자가 지원대학교를 미방문하고, 화상회의 프로그램(ZOOM 등)을 이용해 집이나 편한 공간에서 실시간 온라인으로 면접고사를 치르기도 한다.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면접관과 실시간으로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기 때문에 대면면접과 별 차이가 없다. 따라서 실시간 화상 면접은 대면 면접과 같은 방식으로 준비하면 된다.

즉 첫 질문에 물론 답변을 똑 부러지게 해야겠지만, 추가질문에 대한 명료한 답변이 중요하므로 모의면접을 통해서 면접 실제 과정 연습을 반복하면 된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