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지난 8월부터 수능 방역 대책 준비
코로나19 재확산 대비해 확진 수험생 응시지원 체계 재점검
별도 시험장 수용인원 확대, 입원가능 병상 수 추가 확보

11월 17일 수능을 앞두고 교육부는 ‘코로나19 대응 2023학년도 대입 관리 방향’을 발표했다. (사진= 한국대학신문 DB)
11월 17일 수능을 앞두고 교육부는 ‘코로나19 방역 관련 2023학년도 수능 준비 상황 및 수험생 안내사항’을 발표했다. (사진= 한국대학신문 DB)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교육부가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을 앞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대비해 모든 수험생이 안전한 환경에서 안심하고 수능에 응시하는 데 차질이 없도록 전국 별도 시험장 수용인원을 총 1만 2884명까지 대폭 확대했다.

교육부는 14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코로나19 방역 관련 2023학년도 수능 준비 상황 및 수험생 안내사항’을 발표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8월부터 코로나19 확진 수험생을 포함한 모든 수험생이 안전한 환경에서 안심하고 수능에 응시할 수 있도록 방역 관계 부처, 지자체, 시도 교육청과 협업해 수능 방역 대책을 준비해왔다.

또한 최근 재확산에 대비하고자 확진 수험생 대상 응시지원 체계 등을 재점검하고, 충분한 규모의 응시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했다.

방역 대책의 일환으로 교육부는 우선 별도 시험장 수용인원을 확대하고 입원가능 병상 수를 추가 확보했다.

전국 별도 시험장의 경우 총 108개(680실, 4683명 수용)에서 110개로 확대해 827실, 1만 2884명을 수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확진 수험생 증가에 따라 입원 치료자도 늘어날 것에 대비해 입원가능 병상 수를 추가 확보해 총 108병상(11월 14일 기준)을 확보했다.

교육부는 “지난 3일부터 질병관리청과 공동상황반을 구성해 시도별 확진 수험생 발생 상황을 매일 파악하고 있다”며 “11월 11일부터 확진 수험생의 별도 시험장 배정 및 시험장 환경 조성 등 수험생 관리체계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 13일 교육부차관 주재로 서울‧경기 지역 교육지원청 교육장 회의를 개최해 수험생 관리체계를 다시 한번 점검하고 교육지원청의 철저한 대비를 당부했다. 서울과 경기 지역은 수능 지원자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다.

수능 지원자의 경우 코로나19에 확진되면 본인이 확진됐다는 사실을 관할 교육청에 지체 없이 유선으로 통보해야 한다. 11월 11일(금) 이후 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은 별도 시험장에서 수능을 응시해야 한다.

코로나 검사와 관련해서는 수능 전날인 11월 16일에 검사를 받는 경우 가급적 유전자증폭(PCR) 검사가 아닌 신속항원검사를 받아 빠르게 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관할 교육청에 신고할 것을 권장했다.

교육부는 확진 수험생 발생 상황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하는 병‧의원과 보건소 선별진료소에도 협조를 요청했으며, 수능 시험생이 확진된 경우 이를 신속하게 보건소에 신고하고 ‘코로나19 정보관리시스템’에 신속하게 입력하도록 요청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교육부는 지난 2년간의 경험을 토대로 올해에도 모든 수험생이 안심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수능에 응시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만에 하나 수험생이 확진되는 경우 관할 교육청에 지체 없이 신고해 필요한 안내를 받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