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데이터 해석학’ 관련 이슈, 데이터 활용방법 논의

[한국대학신문 이정환 기자] 중앙대학교(총장 박상규) HK+인문콘텐츠연구소가 ‘인공지능 데이터 해석학’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중앙대는 HK+인문콘텐츠연구소 인공지능인문학 사업단(단장 이찬규)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후원을 받아 25일 오후 1시부터 ‘제26회 인공지능인문학 국내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학술대회의 대주제는 ‘인공지능 데이터 해석학’이다. 1부 순서로는 △인공지능 시대의 한국어 데이터 구축-회고와 전망 △초거대 언어모델 등 인공지능을 적용한 자연어처리 연구 동향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된다.

이어 2부에서는 △한국어 요약 말뭉치 구축의 실제 △AI를 이용한 자연어처리 발전 스토리 발표가 실시된다. 3부에서는 △AI 발전을 위한 국내 오픈 연구데이터의 지형도 탐색에 관한 담론을 나눌 예정이다.

학술대회를 주관하는 HK+인문콘텐츠연구소는 중앙대 산하 연구소로 2017년 11월부터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인공지능인문학 연구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찬규 중앙대 국어국문학과 교수가 연구소장을 맡은 가운데 인문·사회·기술·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인공지능인문학 연구에 매진하는 중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Zoom 실시간 회의를 활용한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보다 상세한 정보는 중앙대 인문콘텐츠연구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찬규 인공지능인문학 사업단장은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분석과 해석이 여러 연구 분야에 성공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보다 다양한 영역에서 주요한 데이터 접근방식으로 그 역할이 점점 확대되는 중”이라며, “이번 학술대회는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해석에 대한 관련 이슈와 활용 방법, 인공지능 데이터 해석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