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 대학총장들과 간담회 갖고 "대입정상화 속도전도 당부"

이명박 대통령이 대입제도가 확립돼야 공교육 정상화가 가능하다며 신속하게 대입제도가 정착될 수 있기를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28일 청와대에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차기 회장으로 선출된 이배용 이화여대 총장 등 14개 대학 총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대학입시 제도가 잘 확립돼야 초·중·고교 교육이 정상화된다"면서 "선(先) 대학입시제도 확립, 후(後) 초·중·고교 공교육 정상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대학의 학생선발 방식은 대학뿐 아니라 우리 공교육과 사회 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며 "개별 대학의 이익보다는 미래 한국을 짊어지고 나갈 인재를 뽑고 기른다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대입 정상화를 말하면 많은 분들이 시간을 갖고 신중하게 해야 한다는 얘기를 하는데 그것은 과거 60~70년대, 지식정보화시대 이전의 속도”라면서 “디지털시대에는 정확한 자료를 바탕으로 개혁속도를 높일 수 있고, 빠르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대학 정상화는 대학이 주도하고 정부는 적극 협력할 것”이라며 정부의 대학 자율화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배용 총장은 "대학 입학전형의 근본적 변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대학의 의지를 국민과 사회에 표명하기 위해 공동선언을 5월 중에 추진할 것”이라며 “대입전형 뿐 아니라 초·중등교육과 대학교육을 개선해 나가기 위해 범사회적 협력기구인 ‘교육협력위원회’를 구성·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안병만 교육과학기술부장관과 이배용 이화여대 총장을 비롯해 오명 건국대 총장·노동일 경북대 총장·이기수 고려대 총장·오영교 동국대 총장·김인세 부산대 총장·이장무 서울대 총장·서정돈 성균관대 총장·김한중 연세대 총장·김윤수 전남대 총장·박범훈 중앙대 총장·송용호 충남대 총장·박철 한국외대 총장·김영길 한동대 총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