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산업 특화 교육으로 높은 취업률·유지취업률 기록
글로벌 기업과 함께하는 특별한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
미래 에어 모빌리티 사회 선도할 AI·SW 인재 양성 ‘앞장’

한국항공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한국항공대학교(총장 허희영)는 ‘개척자적 정신을 배양하고, 지성인으로서의 교양과 첨단의 과학기술로 무장하여, 새로운 시대의 역사적 소임을 다할 수 있는 능력있는 선도자를 배출’한다는 건학이념으로 지난 70년간 항공우주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한 대한민국 대표 항공우주과학 종합대학이다.

‘경계를 넘어, 혁신을 선도하는 항공우주 특성화 대학’이라는 비전 하에 한국항공대는 △공과대학 △AI융합대학 △항공·경영대학 3개 단과대학과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항공전자정보공학부 △신소재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스마트드론공학과 △AI자율주행시스템공학과 △AI융합학부 △항공교통물류학부 △항공운항학과 △경영학부 △자유전공학부 11개 학부(과)로 구성했다. 전통적인 교과목 수업을 통한 전공 이수뿐 아니라 전공에 제한받지 않고 유연하게 학사연계가 가능한 융합전공 등 다양한 제도도 갖춰 학문 간 경계를 넘어선 항공우주 특성화 교육 및 연구를 실천하고 있다.

■ 항공우주산업 특화 단과대학 운영 = 한국항공대는 ‘아시아 최고의 항공우주 종합대학’이라는 비전으로 항공우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노력해왔다. 그 결과, 높은 전체 취업률(62.4%, 전국 4년제 61.0%)과 유지취업률(92.3%, 전국 4년제 88.7%)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2021년 정보공시 기준). 높은 취업률은 항공우주산업에 특화된 공과대학·AI융합대학과 전공적 특성이 뚜렷한 항공운항학과와 항공교통물류학부에 기인한다.

공과대학·AI융합대학은 미래 산업 지향적인 유동적 커리큘럼으로 기술과 시대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비하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나로호(KSLV-I, 한국형발사체) 개발의 중심에 있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FA-50 전투기 제작의 한국항공우주산업 등 대한민국 항공우주과학의 정수(精髓)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항공우주를 선도하고 있는 졸업생들이 좋은 예다.

항공운항학과는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민간·군 조종사를 집중 양성하고 있다. 특히 별도 선발·훈련 후 최종적으로 국내외 대형 민간 항공사로 취업하도록 교육하는 공군 조종 장학생 제도는 국내 최고의 조종사 커리큘럼을 자랑한다. 항공교통물류학부는 매년 항공교통관제사 면장 100% 취득으로, 국토부·지방항공청 등 국내외 주요 항공사의 운항관리사뿐만 아니라 국내 다수 공기업 등의 꾸준한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 수요에 대응하는 고급인력 양성 박차 = 항공우주과학 중심 대학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한국항공대는 꾸준히 대내외적으로 교육과 연구 영역에서 인정받고 있다. 한국항공대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떠오르는 스마트 모빌리티를 강점으로 인정받아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4단계 두뇌한국21(BK21)을 통해 스마트 드론 핵심 원천기술에 대한 수준 높은 전문지식과 산학연 협력 경험을 갖춘 융합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선정으로 미래 에어 모빌리티 사회를 선도할 AI·SW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으며, 국토교통부의 국토교통 DNA+(디엔에이 플러스) 융합기술대학원 항공분야 사업을 지원받아 신규 전공을 신설, 항공 전 분야에 걸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관련 신사업 수요에 대응하는 고급인력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더불어 한국항공대는 타 대학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별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인 글로벌 항공우주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10년 이상 운영해오고 있다. 세계적으로 유수 항공우주기업인 보잉, 에어버스, 록히드마틴 등과 함께 매년 재학생들이 다양한 공모전과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 전공지식과 창의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고, 수상자에게는 장학금뿐만 아니라 해외 본사 연수 기회도 제공, 명실상부 항공우주과학 종합대학의 명성을 드높이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시에서 총 276명 선발… 농어촌학생·특성화고교출신자 특별전형, 수능 100%로 변경

한국항공대는 올해 정시모집 일반학생전형으로 231명, 농어촌학생특별전형으로 33명, 특성화고교출신자특별전형으로 12명 등 총 276명을 모집한다. 농어촌학생 특별전형과 특성화고교출신자 특별전형은 작년과 달리 수능 100%로 변경했다.

소프트웨어학과, 항공교통물류학부, 항공운항학과, 자유전공학부 가산점은 미적분/기하 5%에서 과학탐구 5%로 변경했다. 정시에서는 수능 표준점수 100%를 반영하며, 영어성적은 한국항공대 표준점수 환산표에 따라 변환해 적용한다. 또한 항공운항학과는 신체검사를 실시한다.

정시 가군에서는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소프트웨어학과 △항공교통물류학부를, 나군에서는 △항공전자정보공학부 △스마트드론공학과 △항공운항학과 △자유전공학부를, 다군에서는 △소프트웨어학과 △AI자율주행시스템공학과 △공학계열 △경영학부를 모집한다.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항공전자정보공학부·신소재공학과·스마트드론공학과·AI자율주행시스템공학과·공학계열은 국어 20%와 수학(미적분 또는 기하) 35%, 영어 25%, 탐구 20%를 반영한다. 별도 가산점은 없다. 소프트웨어학과·항공교통물류학부·항공운항학과·자유전공학부는 국어 20%, 수학 30%, 영어 30%, 탐구 20%를 반영하며, 과학탐구 선택 시 5% 가산점을 부여한다. 경영학부는 국어 30%, 수학 20%, 영어 30%, 탐구 20%를 반영하며 별도 가산점은 없다.

공통적으로 영어는 한국항공대 영어성적 표준점수 환산표에 따라 등급별 표준점수를 환산해 반영하며, 한국사는 4등급까지는 10점, 이하 등급부터는 0.1점씩 감점해 가산점을 부여한다. 모든 응시자는 지원 모집단위별로 지정된 수능 반영영역에 응시해야 지원이 가능하다.(입학 홈페이지: ibhak.kau.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02-300-0228)

[인터뷰] 안준선 한국항공대 입학처장 “모든 학부(과)로의 전과 가능…유연한 학사제도 운영”

- 2022학년도 대비 2023학년도 변경 내용과 학사제도 운영 방법은.
“올해 가장 큰 변화는 정원외 특별전형의 모집시기 및 전형요소 변경과 정시모집 가산점 과목 변경이다. 농어촌학생 특별전형과 특성화고교출신자 특별전형이 작년과 달리 정시모집 수능 100%로 모집으로 변경돼 한국항공대를 희망하는 농어촌 및 특성화고 학생들은 수능을 응시해야 한다. 또한 소프트웨어학과, 항공교통물류학부, 항공운항학과, 자유전공학부에 적용하던 가산점을 미적분/기하 5% → 과학탐구 5%로 변경했다.
한국항공대 모집단위 중 유일하게 신체검사를 진행하는 항공운항학과는 코로나19로 공군신체검사 수검이 불가해 국토교통부 지정 항공신체검사 실시 병원 중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의 항공신체검사 1종(화이트카드)을 인정하도록 했다. 자세한 내용은 입학 홈페이지에 자세히 안내돼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한국항공대는 다양한 전공을 이수할 수 있는 유연한 학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모든 학부(과)로의 전과가 가능하며, 올해 자유전공학부 신입생부터 2학년 진급 시 항공운항학과를 포함한 모든 학부(과)로의 소속 변경이 가능하다. 단, 정원의 30% 내에서 소속 변경이 가능하며, 별도의 선발기준은 입시요강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 합격생들의 성적 분포는.
“모집단위 및 전형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한국항공대는 주로 2등급 대 평균 성적을 보이고 있다. 다만, 지원율이 다소 높은 항공교통물류학부와 항공운항학과는 1등급 대 학생들이 더 많은 편이다. 정시의 경우 ‘가, 나, 다’ 군별 모집단위가 상이하고, 군별 경쟁률도 차이가 나므로 신중한 지원이 필요하다.”

- 한국항공대의 차별점과 졸업 후 진로방향은.
“우리 대학은 재학생 비교과 활동으로 타 대학에서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항공우주분야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보잉데이(Boeing Day)’, ‘에어버스 101 (Airbus 101)’, ‘록히드마틴 팔콘 챌린저(Lockheed Martin Falcon Challenger)’를 들 수 있다. 비교과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이수하고 입상한 학생에게는 각 글로벌 기업체의 본사 및 생산기지(Factory)를 탐방하는 ‘해외 탐방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주요 탐방기관은 미국 시애틀에 위치한 보잉 에버렛 센터, 미국 올랜도의 록히드마틴 시뮬레이터 센터, 프랑스 툴루스 소재의 에어버스 본사 및 생산기지 등이다.
하계 방학 때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제하계강좌 ISP(International Summer Program)를 실시하고 있다. 강의를 수강한 후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와 대한항공 등 항공분야 글로벌 기관 현장실습 기회를 주고,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대한항공에서 2주간 인턴십을 할 수 있다.
우리 대학은 취업자 중 약 50%가 대기업‧공기업‧공무원으로 취업하고 있다. 많은 졸업생들이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국방과학연구소, 항공사, 인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등 항공우주관련분야로도 진출하고 있어 타 대학 동일 계열보다 취업 스펙트럼이 넓다고 할 수 있다.”

- 항공대가 바라는 인재상은.
“우리 대학의 건학이념은 ‘개척자적 정신을 배양하고, 지성인으로서의 교양과 첨단의 과학기술로 무장하여, 새로운 시대의 역사적 소임을 다할 수 있는 능력 있는 선도자를 배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건학이념에 따라 ‘인격도야, 진리탐구, 인화협동’을 교훈으로 삼고 있다.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항공우주과학 분야의 미래를 개척하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 창의적 인재, 실용적 인재, 지도적 인재를 인재상으로 삼고, ‘글로벌 소통’, ‘전문탐구’, ‘통섭융합’, ‘창의도전’, ‘윤리인성’의 5대 핵심 역량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 입학 홈페이지: http://ibhak.kau.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02-300-0228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