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핵심 인재 육성 위해 바이오메디컬‧인공지능 첨단학과 클러스터 고도화 박차
QS세계대학평가 및 정부재정지원사업 석권으로 국내 최고의 교육‧연구 성과 입증
유연성 있는 학사제도 ‘프로페셔널 디그리’ 신설로 기업 연계한 미래형 전문 인재 양성

가톨릭대 전경.
가톨릭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백두산 기자] 가톨릭대학교(총장 원종철)는 미래 첨단분야를 이끌 인재 양성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인재 육성을 본격화하기 위해 최근 3년간 △의생명과학과(2021학년도) △인공지능학과(2021학년도) △데이터사이언스학과(2022학년도)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2023학년도) 등 5개 학과를 잇달아 신설했다. 또한 가톨릭대는 ‘10대 혁신전략’의 일환으로 ‘첨단학과 클러스터’ 구축에 대학의 역량을 집중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환경 변화에 따른 미래지향적 교육 서비스 체제와 인프라를 다각도로 구축하고 첨단 분야의 인재 육성을 본격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 미래 첨단학과 클러스터 고도화 = 가톨릭대의 ‘첨단학과 클러스터’는 바이오메디컬화학공학과, 의생명과학과, 생명공학과가 중심이 되는 △바이오메디컬 클러스터와 인공지능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 의료인공지능학과(대학원)를 주축으로 한 △인공지능 클러스터 두 축으로 구성된다.

가톨릭대는 첨단학과로 구성된 클러스터와 8개 대학병원으로 이뤄진 국내 최대 의료 네트워크가 시너지 효과를 내, 가톨릭대가 4차 산업혁명 첨단기술과 차세대 의생명 기술 분야의 선도 대학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세계대학평가‧대형 국가재정지원사업 통해 역량 입증 = 가톨릭대가 펼쳐 온 대학혁신의 노력은 국내외 대학평가에서 교육·연구 역량을 크게 인정받는 성과로 이어졌다. 세계 3대 대학평가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가 발표한 2022세계대학평가에서 가톨릭대는 국내 대학 순위 14위에 올랐다. 또한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평가에서 2020년, 2021년 2년 연속 최고등급인 ‘최우수 A등급’을 획득했을 뿐 아니라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되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가톨릭대는 다수의 정부재정지원사업을 수주해 최고의 교육·연구역량을 입증해왔다. △대학혁신지원사업(2019년~) △LINC(2012년~) △BK21+(2013년~) △4차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2019년~2021년) △고교교육기여대학(2007년~) △사회적경제선도대학(2020년~) △LiFE사업(2021년~)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2019년~)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2018년~) 등에서 국가재정지원사업 대상자로 선정돼 교육과 연구 분야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

■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갖춘 윤리적 리더 ‘DESIGNer’ 양성 = 가톨릭대의 혁신 인재상은 ‘DESIGNer’이다. 이는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윤리적 리더(Discovering Challenges, Value-crEative Thinking, Problem Solving, Innovative SuGgesting, TraNsforming Society, Ethical Leader)를 의미한다.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은 오늘날 사회가 20대에게 요구하는 핵심 역량이자 혁신을 위한 필수 요소다.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도전 과제(Discovering Challenges)가 무엇인지 발견할 수 있는 안목 즉, 문제인식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도전 과제를 올바르게 식별하는 것에서부터 올바른 문제해결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또한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은 가치 창조적 사고(Value-creative Thinking)와도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가치 창조적 사고를 훈련하면 혁신적 제안(Innovative-Suggesting)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고, 이는 사회 변혁(Transforming Society)을 이뤄낼 수 있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가톨릭대는 학생들이 도전의식을 갖고, 사회를 바꿔나갈 수 있는 내적 동력을 지닌 ‘DESIGNer’ 양성에 집중해왔으며, 한 발 더 나아가 전문성을 갖춘 ‘Professional DESIGNer’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대학 혁신에 집중하고 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융합형 전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교육 혁신에 힘을 쏟고 있다.

■ 직무역량 특화형 단기 교육과정 운영 = 가톨릭대는 2023학년도 1학기부터 직무역량 특화형으로 구성된 단기 교육과정 ‘프로페셔널 디그리 제도’를 본격 운영한다. 유연성 있는 학사제도로 급변하는 환경에서 요구되는 직업 트렌드와 산업 수요를 적극 반영하며, 미래형 전문 인재를 육성하겠다는 전략이다.

‘프로페셔널 디그리’는 학생들이 주 전공 외에 새로운 학문을 부담 없이 배울 수 있도록 설계한 단기 교육과정으로 기존 복수전공, 부전공 제도보다 쉽게 다양한 전공의 핵심 지식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가톨릭대의 프로페셔널 디그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및 사회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신산업 트렌드를 반영하는 동시에 실무와 연계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교과목 위주로 운영할 예정이다. 더불어 △현장실습 △산업시찰 △직무 특강 등 전공 분야와 관련된 기업과의 활발한 연계를 통해 학생들에게 실무 역량 및 능력 함양 기회를 적극 제공할 계획이다.

2023학년도 1학기부터는 △문화예술융합전문가 △스마트유통물류 △메타버스플랫폼 기획 등 15개 내외의 프로페셔널 디그리 과정을 신규 운영한다. 프로페셔널 디그리는 학생 수요에 따라 지속적으로 추가 개설될 예정으로 학생들의 관심도가 높은 교과목을 신설하는 것은 물론 기존 학과들의 연계 및 협업을 기반으로 한 학과 간 융합과정 등도 선보일 계획이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학과 신설, 등급별 환산점수 및 가산점 변경 등 전년 대비 많은 변화

김찬우 가톨릭대 입학처장
김찬우 가톨릭대 입학처장

- 정시모집 주요 특징은.
“가톨릭대는 올해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를 신설해 다군에서 10명을 모집한다. 8개 부속 병원을 보유하고 있는 가톨릭대의 강점을 활용한 국내 유일의 융복합 첨단학과로 미래 의료기술의 질적인 도약에 대비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IT 및 바이오산업분야 간 융복합 사고와 협업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등급별 환산점수와 선택과목 가산점도 변경됐다. 영어영역 등급별 환산점수(약학과, 의예과, 간호학과 제외)의 경우 환산점수 만점을 전년도 200점에서 올해 140점으로 변경했으며 등급 간 점수차도 조정했다.
선택과목 가산점은 전년도 성심교정 자연과학·공학계열 학과의 경우 수학(미적분/기하) 선택 시 10% 가산점을 부여했는데 올해는 과탐 선택 시 5% 가산점을 부여한다. 영어영역 가산점(약학과, 의예과, 간호학과만 해당)은 만점을 10점에서 20점으로 조정했고, 등급 간 점수차도 조정했다. 한국사 가산점은 계열별로 차등 반영한 가산점을 올해는 전 모집단위로 통일해 반영한다.
이와 함께 가톨릭대는 입학생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자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의생명과학과, 인공지능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는 정시 최초합격자 전원에게, 약학과는 정시 최초합격자 상위 50%에게 300만 원의 면학장학금을 지급한다.
정시 일반전형은 수능 100%로 학생을 선발한다(의예과 인·적성면접 제외). 수능 반영 방법은 4개 영역을 반영(약학과/의예과/간호학과는 3개 영역, 음악과는 2개 영역)하며, 국어, 수학 영역은 표준점수 반영, 영어영역은 등급별 환산점수 반영(단 약학과, 의예과, 간호학과는 등급별 가산점), 탐구 영역은 본교 자체산출 변환 표준점수를 적용한다. 한국사는 등급별 가산점을 반영한다. 모집 단위별 가산점, 환산점수 및 반영 비율 및 장학금 제도는 본교 모집요강을 참조하기 바란다.”

- 합격을 위한 팁이 있다면.
“다수 모집단위를 학과 모집이 아닌 계열 모집으로 선발하므로 타 대학의 학과 모집보다 모집 인원이 많아 최초 합격생과 최종 합격생의 점수 폭이 상대적으로 넓은 편이며, 추가 합격이 많이 발생하는 구조다. 전년 대비 정시 모집인원이 소폭 증원됐기에 소신 지원을 해 볼만하다.
입학 후 복수전공 또는 전과 제도를 통해 원하는 전공의 학업을 할 기회가 많으므로 전공 적합성만을 고려해 지원하기보다 합격 가능성을 보고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 대학의 경우 군별로 다양한 계열을 모집하므로 중복지원을 통해 합격의 가능성을 높이는 것도 전략이다. 또한 의예과, 약학과를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의 교차 지원을 허용하고 있으므로 유연한 지원을 통해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 입학 홈페이지 : ipsi.catholic.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2-2164-4000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