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있는 융복합 인재 길러내기 위해 신설학과·교육과정 수립
디지털 인재 양성 위해 각종 정부 사업 참여…학생들 적극 지원
4년간 전액 장학급 지급하는 베어드 등 학업 돕는 장학제도 구비

숭실대 전경 (사진=숭실대 제공)
숭실대 전경. (사진=숭실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우지수 기자] 숭실대학교(총장 총장 장범식)는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소프트웨어(SW)중심대학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인공지능반도체 융합인력양성 사업 △지역지능화혁신인재양성사업 등 각종 정부 사업에 선정돼 다른 대학과 차별화된 두드러진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 디지털 인재 양성 특화 위해 학과·커리큘럽 개편 = IT 명문 숭실대는 창의적 융·복합 인재 양성을 위해 숭실대만의 교육 특화 커리큘럼을 선보이고 있다. 혁신적인 교육 전략으로 학생이 자신만의 교과과정을 직접 설계할 수 있는 ‘DIY 자기설계융합전공’을 개설해 학부생이 본인의 역량에 맞춘 교과과정을 구성하고 학교에 제안해 승인받게 되면 본인 전공과 함께 이수할 수 있도록 했다. 숭실대의 모든 재학생은 개설된 융합전공을 이수할 수 있다.

2017년 신설된 ‘융합특성화자유전공학부’는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융합적 역량을 지닌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 사회수요가 많은 전공 분야의 인력 배출을 확대하기 위해 신설된 숭실대만의 학부다. 학부의 신입생은 1학년 때 △교양교육 △SW기초교육 △전공기초교육 △융합역량교육 △리더십교육 등을 이수하고 2학년 진급 시 미래사회융합전공(스마트자동차, 에너지공학, 정보보호, 빅데이터, ICT 유통물류, 통일외교 및 개발협력)과 주 전공을 한 가지씩 선택하는 1+1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숭실대는 2021년 스마트시스템소프트웨어학과를 AI융합학부로 확대 개편했다. AI융합학부는 전자 및 자동차, 금융·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기술을 융합하는 교육과정을 진행해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차별화된 AI 전문가 양성에 집중한다. AI 기본역량과 이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 트랙, IoT 트랙, 빅데이터 트랙, AI시스템 트랙의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또 학·석사 통합과정을 통해 학부와 대학원의 교육과정을 연계하고 다양한 학생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해 학부생들의 학업과 취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 각종 정부 지원사업 선정, 인재에게 아낌없는 지원 = 반도체 분야에도 두드러진 교육 혁신을 선보여 현재 반도체 시장에서 요구하는 우수 인재 배출에 앞장선다. 2021년 숭실대는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사업의 차세대반도체 분야 공유대학에 선정됐다. 숭실대는 6개 대학과 대학 연합체(컨소시엄)를 맺고 차세대반도체 분야의 다양한 융·복합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숭실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요구하는 차세대반도체 분야의 전문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2022년 선정된 인공지능반도체 융합인력양성 사업에서는 학부 때부터 AI 반도체에 특화된 커리큘럼을 제공해 높은 수준의 실무 역량을 갖춘 반도체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숭실대 다수의 학과가 연합으로 참여해 교내에 AI 반도체 관련 융합·연합 전공을 개설 및 운영한다. 사업 기간 동안 다각적인 실무 교육을 추진해 반도체 분야의 융합형 인재 양성에 집중할 예정이다.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능 위주 전형으로 전체 선발인원 40% 선발로 대입 공정성 강화

숭실대는 2023학년도 정시모집을 통해 1299명(정원외 포함)의 학생을 선발한다. 작년 정시모집 인원과 비교해 60명이 증가한 수치로 교육부의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 권고사항을 반영한 결과다. 숭실대는 수능 위주 전형으로 전체 선발인원의 40%를 선발하게 됐다. 이번 정시모집의 특징은 △일반전형 및 특별전형 수능 100% 반영(실기고사 전형 제외) △4개 특성화학과 정시 선발인원 확대 등이다.

숭실대는 정시 일반전형(정원 내)에서 가군 519명, 나군 89명, 다군 544명을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수능 100% 일괄선발 방식이다(실기고사 전형 제외). 숭실대는 계열과 관계없이 각 모집군에 모집단위를 분산해 선발한다. 이를 통해 지원자들의 학과 선택 폭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정원외 특별전형(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졸업자,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지원대상자)은 일반전형과 마찬가지로 수능 100%를 반영하며 147명을 뽑는다.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재직자전형은 수시 미충원이 발생하면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선발할 예정이며, 수시와 마찬가지로 서류종합평가 100%로 선발한다.

정시 일반전형에서 인문·경상계열은 국어(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택1), 수학(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중 택1), 영어, 탐구(사회/과학 구분 없이 택2)를 반영하고, 자연계열1은 국어(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택1), 수학(미적분, 기하 중 택1), 영어, 탐구(과학 8과목 중 택2)를 반영한다. 자연계열2는 국어(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택1), 수학(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중 택1), 영어, 탐구(사회/과학 구분 없이 2과목)를 반영하고 수학(미적분, 기하)을 응시하면 표준점수 5%를, 과탐을 응시하면 과목당 백분위 점수의 2.5%를 가산점으로 준다. 한국사 가산점은 전 계열에 똑같이 적용되며 1등급 4점에서 9등급 0점까지 등급 간 0.5점씩 차이를 두어 등급별 점수를 부여한다.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도 지원자가 주목할 부분이다. 인문계열은 국어(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택1) 35%, 수학(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중 택1) 25%, 영어 20%, 탐구(사회/과학 구분 없이 택2) 20%를 반영하고, 경상계열은 국어(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택1) 25%, 수학(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중 택1) 35%, 영어 20%, 탐구(사회/과학 구분 없이 택2) 20%를 반영한다. 자연계열1은 국어(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택1) 20%, 수학(미적분, 기하 중 택1) 35%, 영어 20%, 탐구(과학 8과목 중 택2) 25%를 반영하며, 자연계열2 및 융합특성화자유전공학부는 국어(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중 택1) 20%, 수학(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중 택1) 35%, 영어 20%, 탐구(사회/과학 구분 없이 택2) 25%를 반영한다. 반영지표는 국어와 수학은 표준점수, 영어는 등급점수, 탐구는 백분위변환 표준점수를 활용한다.

다군 일반전형에서 선발하는 융합특성화자유전공학부는 자연계열은 물론, 인문사회계열 주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학부의 신입생은 1학년 때는 융합특성화자유전공학부에 소속돼 교양교육, SW기초교육, 전공기초교육, 융합역량교육, 창의교육, 리더십교육 등을 이수한다. 2학년 진급 시에는 미래사회융합전공과 주전공을 1+1 체제로 선택해, 해당 융합전공 및 주전공 교과과정을 이수한다.

숭실대는 학과발전 및 교육혁신 지원을 위해 교내에 특성화학과 6개[글로벌통상학과, 화학공학과, 전자정보공학부(전자공학전공), 전자정보공학부(IT융합전공), 예술창작학부(문예창작전공), AI융합학부]를 선정한 바 있다. 6개의 특성화학과는 총 6억 원 규모의 추가예산 지원을 받았으며, 특히 글로벌통상학과, 화학공학과, 전자정보공학부(전자공학전공), 전자정보공학부(IT융합전공) 4개 모집단위는 입학정원도 함께 증원돼 정시 선발인원 수가 늘어난 것이 특징이다.

주목할 만한 제도는 숭실대의 베어드 입학우수 장학제도다. 이 제도는 특정 전공이 아닌 모든 전공의 성적우수 신입생에게 △4년간 전액 장학금 지급 △학업지원비(월 40만 원) 지원 △기숙사 4년 무료 제공 △세계최우수대학 박사과정 진학 시 1년간 1000만 원 지급 등의 혜택이 있다.

숭실대는 2022년 12월 30일부터 2023년 1월 2일까지 정시 원서를 접수한다. 실기고사는 문예창작전공은 1월 27일, 스포츠학부는 1월 26일부터 1월 30일 사이에 실시한다. 최초 합격자는 오는 2023년 2월 6일 발표할 예정이다. 정시 모집인원은 수시모집 등록 결과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최종 확정 모집인원은 원서접수 시 본교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입학 홈페이지 : admission.ssu.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2-820-0050~53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