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연계 학과, 4년 전액 군 가산복무 지원금 제공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신설해 미래산업 인재 양성
세종 아너스 프로그램, 학사·석사·박사 3+3 이수
작년과 달리 인문·자연을 가,나군으로 분할 모집

[한국대학신문 정은아 기자] 1940년 개교한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는 나라와 세계를 위한 인재를 꾸준히 양성하며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지닌 명문사학으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로 창립 82주년을 맞은 세종대는 2030년 글로벌 100대 대학 진입을 목표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세종 아너스 프로그램(Sejong Honors Program) 운영 △교육기자재 고도화 사업 △PBL(문제기반학습, Problem Based Learning) 교과목 운영 △역진행 학습 △블렌디드 러닝 등 혁신적인 교육방법을 강화하며 융합시대에 걸맞은 창의적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세종대학교 전경. (사진=세종대 제공)
세종대학교 전경. (사진=세종대 제공)

■ 다양한 세계 대학 평가 순위 상위권 석권 = 세종대는 영국의 글로벌 대학평가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가 실시한 ‘2022 아시아 대학평가’에서 종합순위 81위를 차지하며 아시아 상위 1% 대학의 지위를 유지했다. 특히 QS 분야별 세계대학평가에서는 호텔관광계열이 국내 1위, 세계 40위권 대를 기록했다. 국내 최초로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를 개설해 전문성을 갖춘 호텔, 관광, 외식 분야 인재 육성을 목표로 달려온 결과다.

또한 세계적으로 권위와 영향력을 인정받고 있는 ‘2023 THE(Times Higher Education)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8위, 세계 251~300위권에 오르며 글로벌 대학으로서의 위상을 정립했다. ‘2022 THE 아시아 대학평가’에서는 41위를 기록, 2년 연속 아시아 50위권에 진입했다.

논문 수준을 기반으로 세계대학 순위를 매기는 라이덴(Leiden) 랭킹에서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 연속 국내 일반대학 1위를 기록하는 등 놀라운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AACSB 인증, 국내 4번째 취득 = 세종대는 서울대, KAIST, 고려대에 이어 국내 대학으로는 네 번째로 2007년에 AACSB인증을 취득했다. AACSB는 1916년 설립된 세계 최대 경영교육 네트워크로 현재 전 세계 경영대학의 5%인 53개국 786개 대학만이 AACBS인증을 취득했다. 이어 2012년에는 학부, 일반대학원 석·박사, 경영전문대학원 MBA 전 과정에 걸쳐 국제인증을 재취득했다.

강의를 듣고 있는 세종대 학생들. (사진=세종대 제공)
강의를 듣고 있는 세종대 학생들. (사진=세종대 제공)

■ 군(軍) 연계 장교양성학과, ‘4년간 전액 군 가산복무 지원금’ 지원 = 국방시스템공학과는 2011년 6월 해군과의 협약을 통해 설립됐다. 1기 입학생인 12학번은 2016년에 최초로 임관했으며 4년 간 해군으로부터 전액 군 가산복무 지원금을 지원 받았다. 또한 대한민국 유일의 첨단 무기체계의 원리·운용 및 군사학·전략을 융합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해 졸업생들은 미래지향적인 해군 무기체계 획득을 선도하고 운용할 해군 장교로, 그리고 방위산업현장의 무기체계공학자로 진출한다.

항공시스템공학과는 2013년 공군과의 협약에 따라 2014년 설립돼 입학과 동시에 공군 조종사 후보생 자격이 주어지는 계약학과다. 대학 졸업 후, 2년의 비행 교육과정 수료 시 공군 조종사가 될 수 있으며 비행 교육을 수료하지 못한다면 조종사가 아닌 공군 장교로 복무할 수 있다. 공군사관학교와 달리, 대학 재학 중에는 군사훈련을 받지 않고 일반 대학생과 동일하게 생활을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공군 조종사가 되는 길 이외에 항공시스템전문가로 진출할 수도 있다. 대학에 다니며 항공시스템공학사와 공군 조종사 후보생 자격을 동시 취득할 수 있다는 점은 세종대 항공시스템공학과만의 장점이다.

신설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최우수 교수진 포진 =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2023년 신설되는 학과로 반도체전공 분야 최우수 교수진으로 구성됐으며, 10년 이내에 국내 최고의 반도체 학과로 성장하기 위한 비전을 수립했다. △고용연계형 계약학과 추진 △반도체고급인력 양성을 위한 학·석사 연계과정 확대 △우수 산학협력기업 확대 등의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학교의 전폭적 지원과 학과의 발전전략으로 국내 최고 학과로의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반도체시스템공학과에서는 학부연구생제도를 통해 학부생이지만 대학원연구에 참여해 고급반도체 기술을 익힐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반도체특화연구및실험1,2’와 같은 과정을 통해 대학원 연구실의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연구·실무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산업체와 연계해 인턴십과 취업 연계 프로그램 등의 도입도 계획하고 있다.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 소프트웨어융합대학 = 더불어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은 2020년 THE 세계대학평가에서 컴퓨터공학분야 국내 4위, 2019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도 컴퓨터공학분야 국내 4위를 달성하며 대내외적인 평판을 높이고 있다.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정보보호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인공지능학과 △지능기전공학과 △창의소프트학부(디자인이노베이션전공,만화애니메이션텍전공)로 구성됐다. 전문성과 다양성을 겸비한 창의적 융합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 AI기술을 비롯한 최신첨단기술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

‘세종 아너스 프로그램’으로 학사·석사·박사 3+3 프로그램 이수 가능 = 세종대의 인재양성 프로그램인 ‘세종 아너스 프로그램(SHP, Sejong Honors Program)’은 신입생 중 우수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선발해 수준 높은 심화교육과 각종 특전을 제공하는 인재양성 프로그램이다. 입학단계에서부터 졸업 후 대학원 학업까지의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해주며 1:1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학사·석사·박사 3+3 프로그램(학사 3년, 석·박사 3년)’을 이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세종 아너스 프로그램의 지원내용. (표=세종대 제공)
세종 아너스 프로그램의 지원내용. (표=세종대 제공)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총 1202명 선발…인문·자연계열을 가·나군으로 분할모집

세종대는 이번 정시모집에서 가군 382명, 나군 820명을 모집해 총 1202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작년과 변화된 점은 인문·자연계열을 가,나군으로 분할해 수험생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는 점이다. 일반학생 전형 기준 인문계열은 가군에서 4개 모집단위, 나군에서 6개 모집단위를 선발한다. 자연계열은 가군에서 군계약전형을 포함해 11개 모집단위, 나군은 15개 모집단위에서 신입생을 모집한다.

일반학생 전형 인문·자연계열은 수능 100%로 평가한다. 예체능계열은 수능 성적 외에 모집단위에 따라 실기 성적과 학생부(교과) 성적을 반영한다. 모집단위에 따라 전형 방법, 실기고사 내용, 전형요소별 반영 비중 등이 상이하므로 반드시 모집요강을 참고해야 한다. 예체능계열은 가군의 영화예술학과 연출제작 전공과 무용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를 나군에서 선발한다. 단, 무용과는 수시 미충원 인원 발생 시에만 정시모집 선발을 진행한다.

수능 반영비율은 다음과 같다. 국어, 수학영역은 표준점수, 탐구영역은 변환표준점수를 반영하며 영어영역은 등급을 반영하는 것이 원칙이다. 인문계열은 국어(30%), 수학(미적분·기하·확률과통계)(30%), 영어(20%), 탐구(사회·과학 2과목)(20%)로 평가한다. 자연계열(창의소프트학부 제외)은 국어(20%), 수학(미적분·기하)(35%), 영어(20%), 탐구(과학 2과목)(25%)로 반영하며 창의소프트학부의 경우 국어(35%), 수학(미적분·기하·확률과통계)(35%), 영어(20%), 탐구(사회·과학 2과목)(10%)로 선발한다. 특히 창의소프트학부는 수학(미적분·기하) 응시자에게 수학 반영총점의 5% 가산점을 부여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계약학과를 제외한 인문·자연계열 모집단위의 경우 한국사 영역 등급별로 가산점을 부여하며 3등급 이상은 만점, 4등급부터 1등급당 0.2점씩 감점된다. 예체능계열의 경우 체육학과는 국어(50%), 영어(50%)를 반영하고, 그 외 예체능계열은 국어(70%), 영어(30%)를 반영한다.

군 계약학과인 국방시스템공학과, 항공시스템공학 전공의 경우 1단계에서 수능 100%를 통해 일정 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해군주관 전형 및 공군 전형을 실시하므로 모집요강을 통해 자세한 전형 방법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정시 전형 중 유일하게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국방시스템공학과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탐구(사회/과학 1과목) 중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10 이내’를 충족하여야 하며, 항공시스템공학 전공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9 이내, 한국사 영역 3등급 이내’를 충족해야 합격이 가능하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은 국어(20%), 수학(35%), 영어(20%), 탐구 2과목(25%)을 반영하며, 수학 미적분 또는 기하 응시자에게 수학 반영 총점의 10% 가산점을 부여한다.

가·나군에서 모집하는 농어촌학생 특별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 특별전형은 수능 100%를 반영해 선발하며 특성화고교졸업자 특별전형의 경우 수능 직업탐구 응시자도 지원이 가능하다. 특성화고교졸재직자 특별전형은 특성화고를 졸업하고 현재 직장에 재직 중인 자의 대학진학을 위해 마련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서류 100%를 반영한다. 나군 호텔외식관광프랜차이즈경영학과 10명, 글로벌조리학과에서 10명을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오는 12월 30일(금)부터 내년 1월 2일(월)까지 실시될 예정이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sejong.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2) 3408-3456, 02) 3408-4455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