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정시모집 ‘가’군으로만 158명 선발… 전체 모집인원의 25.8%
‘융복합자기설계전공’ ‘연계전공’ 등 학생 자기 주도적 학습 설계 지원 `눈길'
‘포인트 장학제도’ 마련 등 신입생 성적우수·특기자 장학금도 대폭 확대

한세대는 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해 언택트 시대에 맞는 전공별 시설을 최적화함으로써 교육환경의 질적 우수성을 확보했다. (사진 제공=한세대)
한세대는 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해 언택트 시대에 맞는 전공별 시설을 최적화함으로써 교육환경의 질적 우수성을 확보했다. (사진 제공=한세대)

[한국대학신문 장혜승 기자] 한세대학교(총장 직무대행 김정일)는 2023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25.8%인 158명(정원내 151명, 정원외 7명)을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12월 29일부터 2023년 1월 2일까지 인터넷으로 접수한다. 

정시모집에서 ‘가’군으로만 158명을 선발하며 예능계열을 제외한 모든 학과에서 일반전형으로 수능 100%를 반영해 선발한다. 

일반전형의 모집단위별 선발인원은 △미디어영상광고학과 8명 △경영학과 10명 △경찰행정학과 5명 △국제관광학과 8명 △영어학과 6명 △중국어학과 6명 △ICT융합학과 5명 △산업보안학과 5명 △간호학과 8명 △사회복지학과 6명 △시각정보디자인학과 28명 △실내건축디자인학과 28명 △섬유패션디자인학과 28명씩 총 151명을 선발한다. 

정원 외 전형에는 △특성화고교출신자전형 △농어촌학생전형 △재외국민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이 있으며 총 7명을 모집한다. 농어촌학생전형 및 특성화고교출신자전형은 각각 시각△정보디자인학과 1명 △실내건축디자인학과 1명 △섬유패션디자인학과 1명을 선발한다. 이외의 학과는 수시모집 미충원 시 선발한다. 특수교육대상자의 경우 간호학과와 디자인학부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수시모집 미충원 인원이 있을 경우에만 선발한다. 

일반전형에서 수능 100%로 모집하는 학과는 인문사회과학부의 △미디어영상광고학과 △경영학과 △경찰행정학과 △국제관광학과 △영어학과 △중국어학과, IT학부의 ICT융합학과와 산업보안학과, 간호복지학부의 간호학과와 사회복지학과다. 예외적으로 예술학부의 음악학과와 공연예술학과에서는 수능 20%, 실기 80%를 반영한다. 디자인학부의 △시각정보디자인학과 △실내건축디자인학과 △섬유패션디자인학과는 수능 30%, 실기 70%를 반영한다.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은 인문사회계열의 △신학과 △기독교교육·상담학과 △미디어영상광고학과 △경영학과 △경찰행정학과 △국제관광학과 △영어학과 △중국어학과 △산업보안학과 △사회복지학과, 예능계열의 △음악학과 △공연예술학과 △시각정보디자인학과 △실내건축디자인학과 △섬유패션디자인학과, 공학계열의 △컴퓨터공학과 △ICT융합학과, 자연계열인 간호학과 전 계열 모두 국어, 수학 중 한 과목을 선택해 40%, 영어 30%, 탐구(사회·과학·직업)는 상위 1과목을 30%로 반영해 선발한다. 수학 미적분 또는 기하를 선택할 경우 5%, 한국사는 반영등급에 따라 가산점이 부여된다. 또한 ‘한국사’ 응시 여부를 자격기준으로 반영하기 때문에 미응시할 경우 불합격 처리되므로 이 점을 유념해야 한다.

한세대는 교육환경뿐만 아니라 끊임없는 교수법 컨설팅과 교육 콘텐츠 개발을 통해 시대의 흐름에 앞서 나가는 방법을 모색하는 등 총체적인 교육 인프라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한세대는 교육환경뿐만 아니라 끊임없는 교수법 컨설팅과 교육 콘텐츠 개발을 통해 시대의 흐름에 앞서 나가는 방법을 모색하는 등 총체적인 교육 인프라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예술학부와 디자인학부는 실기고사를 실시하며 실기고사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사전에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해당 학과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실기고사 일정을 확인해 준비해야 한다. 

원서접수 시 반드시 본교 입학 홈페이지를 방문해 정시 모집요강을 확인한 후 지원해야 한다. 특히 실기고사는 각 모집단위별 고사내용이 다르므로 지원 전에 반드시 모집요강과 공지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디자인학부 실기고사가 2023년 1월 11일, 음악학과 및 공연예술학과 실기고사가 2023년 1월 5일부터 1월 9일까지 실시될 예정이다.

다만 면접고사와 실기고사 일정 등 모든 전형일정 및 장소는 코로나19 확산 등의 사정으로 변경될 수 있다.

임은영 교무혁신처장
임은영 교무혁신처장

[인터뷰] 임은영 교무혁신처장 “예체능 제외 일반전형 수능 100% 반영 백분위 선발

- 수험생들에게 합격 tip을 제공한다면.
“2023학년도 정시모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일반전형(예능계열 제외)은 수능 100%를 반영해 백분위로 선발하기 때문에 지원하기 전에 미리 본교 입시홈페이지에 게시된 작년도 경쟁률 및 합격 커트라인을 잘 참고해 응시하는 것이 좋다.”

- 한세대만의 강점을 소개한다면.
“한세대는 입학부터 졸업까지 개인별 취업지도교수제도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할 때까지 일대일 취업 관리 및 후원을 하고 있다. 특히 작년에는 고용노동부의 지원을 받아 재학생 전체가 두 번 이상의 취업과 창업 프로그램에 참여해 일반대학 평균 취업률 62.8%보다 5.7% 높은 취업률(68.5%)를 기록해 명실공히 취업강교의 면모를 이어 나갔다.
교육 인프라 구축에 있어서는 언택트 시대에 맞는 전공별 시설을 최적화함으로써 교육환경의 질적 우수성을 확보했다. 한세대는 교육환경뿐만 아니라 끊임없는 교수법 컨설팅과 교육 콘텐츠 개발을 통해 시대의 흐름에 앞서 나가는 방법을 모색하는 등 총체적 교육 인프라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또한 한세대는 학생이 입학할 때 선택한 주전공 외에도 복수전공으로서 학생이 공부하고 싶은 분야의 수업을 융합해 이수하고 직접 전공명과 학위를 설계하는 ‘융복합자기설계전공’과, 전공과 전공을 연결한 개념의 ‘연계전공’ 등 전통적 학위 취득 방식을 벗어나 학생 본인이 직접 전공과 학위를 주도적으로 설계하는 다전공제도를 활성화해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교육제도를 마련해 다양성과 융합의 시대에 맞는 인재들을 배출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장학혜택은.
“한세대만의 장학제도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Hansei Achievement Scholarship’을 들 수 있다. 이 제도는 포인트 장학제도로 △외국어 △글로벌 멘토링 △국내·외 사회봉사 △기초역량 강화 △학업성취 △취업 △창업 △자격증 △멘토링 등에 해당되는 활동 성과가 인정되면 포인트당 장학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이 제도는 학교생활을 통해 장학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장학금 제도로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한세대만의 특성을 살린 장학금 제도다.
또한 우수 신입생을 유치하기 위해 신입생 성적우수 장학금과 특기자 장학금을 대폭 확대하는 한편, 학부 내 전공과 학년별 성적 최우수자에게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는 ‘엑설런스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교내외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의 학업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성적장학금 △공로 장학금 △한세가족장학금 △외국어장학금 △영산장학금 등 70여 종류의 다양한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한세대는 우수 신입생 인재를 유치하고 신입생과 학부모들의 등록금 부담을 덜기 위해 2023학년도 1학기 신입생 전원에게 반값등록금을 시행해 등록금 범위에서 수업료 50%를 감면한다.”

■ 입학 홈페이지 : ipsi.hansei.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1-450-5051~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